대보적경-790-158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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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달아 드러내지 못하면
안식의 나는 변제도
깨달아 드러내지 못하리니
그는 이러한 출현 광명을
능히 얻지 못하리라.
안성의 변제를
깨달아 드러내게 되면
안식의 나는 변제도
깨달아 드러내리니
그는 이러한 출현 광명을
장차 증득하리라.
안성의 변제를
잘 알지 못하면
안식의 나는 변제도
두루 알지 못하리니
그는 이러한 출현 광명을
능히 얻지 못하리라.
안성의 변제를
잘 깨달아 알면
안식의 나는 변제도
깨달아 나타내리니
그는 이러한 출현 광명을
능히 증득하리라.
안성의 청정함을
잘 깨달아 알지 못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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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耳性)의 청정함도
잘 알지 못하리니
그는 이러한 출현 광명을
능히 얻지 못하리라.
안성의 청정함을
잘 깨달아 알면
이성의 청정함도
잘 깨달아 알리니
그는 이러한 출현 광명을
장차 증득하리라.
이와 같이 귀와 코와 혀며
몸과 뜻·빛깔과 소리며
냄새와 맛이며 감촉과 법이며
지계(地界)·수계(水界)·화계(火界)·풍계(風界)며
체성[性]·사물[事]·세간(世間)·고(苦)며
온(蘊)·계(界)·세(世)와 생(生)
그리고 음성·이름 등
일체가 다 그러하도다.
그 때 세존께서 월광 동자에게 말씀하셨다.
“선남자야, 만일 어떤 중생이 대승에 향해 나아가 이러한 출현 광명을 원만히 성취하고자 한다면 80가지 선근의 자량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80가지인가? 말하자면 중생을 호념하여 해치려는 마음이 없으며, 청정한 계율을 받들어 지니되 범함이 없으며, 그 마음이 평등하여 아첨하고 왜곡함이 없으며, 간탐·질투하거나 속이는 마음이 없으며, 깊이 대승의 미묘한 경전을 믿으며, 또한 부귀와 교만·게으름에 탐착하지 아니하며, 참는 힘이 구족하고 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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뜻과 서원을 세워 물러감 없으며, 뜻이 청정하여 아란야처(阿蘭若處)에 머무르고 권속·이익·명예에 의지하지 아니하며, 선정의 현광(現光)삼매에 조용히 머무르며, 계행 있는 이에게 아첨함 없이 받들어 섬기며, 같은 범행(梵行)하는 이에 대해 기쁜 마음을 일으키며, 법을 공경하므로 화상(和上) 아사리(阿闍梨)에 대해 깊이 존중히 여기며, 계경을 통달하고 묘하게 선설(宣說)하며, 말하는 바 진실하며, 바른 생각에 머물러서 부지런히 선근을 닦으며, 항상 법의 보시를 행하며, 마군의 하는 짓을 깨달아 알고 몸의 기관을 잘 보호하며, 언사가 침착하고 자세하며, 진제(眞諦)를 잘 알고 또한 능히 모든 지위의 자상(自相)을 밝게 알며 다함 없는 색신을 구하여 신명을 아끼지 않느니라.
사부대중을 가르쳐서 세속의 생각을 끊게 하고 모든 삿된 견해와 후세가 없다는 법을 여의며, 배우지 못한 자에겐 힘껏 열어 보이며, 노래와 성악을 찬미하지 아니하고 또한 사치한 도구를 칭찬하지 아니하며, 모든 진리를 증득해 들어가서 많이 지식을 갖추며, 번뇌[睡眠]를 놓아 버리고 부지런히 바른 법을 구하여 부처님께 존경하여 보리심을 발하며, 세속의 업을 버리고 모든 배울 것[學處]을 닦으며, 법을 사랑하므로 좋은 벗을 의지하며, 모든 선근을 구하되 마음에 싫증냄이 없으며, 출가하는 것을 좋아하고 불법을 호지하며, 악업을 짓지 않고 교법에 의심함 없으며, 잘 비유를 말하여 비밀을 열어 보이며, 대보리(大菩提)를 지성으로 구하되 게으름이 없으며, 받아 들은 경전은 언제나 잊어버리지 아니하며, 스스로 배워 버리지 아니하고 남의 사론(邪論)을 굴복시키며, 세간을 벗어나는 도[出離道]를 구하여 한량없는 행을 닦으며, 저 법의 지혜에 그 마음이 결정되어 인과의 상속과 윤회를 명확히 보고 3유(有)에 애착하지 아니하며, 증상만(增上慢)을 여의고 믿지 않는 자에게 믿는 방편을 세우며, 미래 과보의 차별을 명료히 알며, 과거를 잘 알되 다른 인연을 빌리지 아니하며, 멀리 여의는 행에 부지런히 닦으며 부처님의 상호를 구족하게 장엄하는 것이니라. 이것이 여든 가지가 되느니라.
다시 월광아, 이 여든 가지 법이 다섯 가지 법에 들어가느니라. 무엇이 다섯 가지인가? 이른바 생사를 아는 것·열반을 아는 것·번뇌 다함을 아는 것·더 향상할 줄을 아는 것·복의 과보를 아는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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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월광아, 이러한 다섯 가지의 법이 두 가지 법에 들어가느니라. 무엇이 두 가지인가? 이른바 마음의 청정 장엄과 색신의 청정 장엄이니라.
다시 월광아, 이 두 가지 법은 다시 한 가지 법에 들어가느니라. 무엇이 한 가지인가? 이른바 능히 모든 부처님 여래의 무애해탈(無碍解脫)을 이루는 것이니라.
다시 월광아, 다시 80가지의 법이 있어 능히 모든 부처님 여래의 무애해탈을 성취하나니 어떤 것이 80가지인가? 이른바 자량(資糧)을 보시하며, 지혜를 광대하게 하며, 청정한 계행을 닦으며, 번뇌의 뜨거움을 여의며, 교만을 꺾어 없애며, 언사를 부드럽고 연하게 하며, 갖가지 일이 때를 맞추며, 또한 착한 벗을 알아 대승으로 향하여 나아가며, 정진의 갑옷을 입으며, 위의를 갖추고 만물을 이롭게 하며, 번뇌에 얽매인 자로 하여금 의혹을 끊게 하며,
모든 불선(不善)을 무너뜨리고 선법[白法]을 닦아 행하며, 나쁜 사람을 벗으로 삼지 아니하며, 모든 선근을 닦되 싫증냄이 없으며, 보리심을 발하여 용맹 정진하며, 마군의 일을 깨달아 알며, 모든 진리를 증득하여 진실히 공양하며, 밝게 깨달아 의심함 없으며, 마음으로 중생을 생각하여 항상 제도하려 하며, 모든 유(有)에 집착하지 아니하고 큰 마음을 일으키며, 착하지 못한 중생에게 그 허물됨을 보여 탐냄·성냄·어리석음을 버리게 하며, 욕망을 구하지 아니하고 중생을 성숙시키며, 불탑을 잘 공양하며, 모든 성자를 존중 공경하며, 대승에 머무른 자를 친근하고 이어 섬기며, 결정코 하열한 소승의 사람을 찬탄하지 아니하고 성문을 멀리 여의며, 원적을 꺾어 항복받고 세존께 널리 공양하며, 거룩한 마음으로 갖가지를 받들어 베풀며, 걸림 없는 지혜를 얻고 변재를 구족하여 모든 비유로 바른 법을 열어 보이느니라.
자성이 공한 이치에서 어그러짐이 없으며, 법 구하기 게으름 없고 깊은 뜻을 드러내며, 큰 총지를 갖추어서 법을 설하되 물든 마음이 없으며, 능히 널리 유포하고 교화하여 인도하기 싫증냄이 없으며, 모든 행을 원만히 하고 큰 위덕이 있으며, 변재가 걸림 없고 많이 들음 성취하며, 나쁜 사람 찬탄하지 아니하고 선업을 닦으며, 모든 온(蘊)을 알아 깨닫고 모든 사견을 놓아 버리며, 인(因)의 성품을 통달하고 모든 행에 뛰어넘으며, 나쁜 경계[非境]를 멀리 여의고 청정한 믿음을 내며, 정도에 머물러 대승을 좋아하며, 평등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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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두어 잡아 지니되 무아(無我)에도 집착하지 아니하며, 생사를 싫어하지 아니하고 열반을 즐겨 구하며, 욕심이 적으므로 아란야처에 머무르며, 항상 걸식을 행하되 게으름이 없으며, 얻은 것에 따라 만족심을 내며, 참괴(慙愧)함 없음을 여의고 부처님께 친근하며, 착한 벗과 함께 머무르고 나쁜 무리를 버리며, 범부를 불쌍히 여겨 중생의 행을 같이 따라 주며, 부처님께 깨끗한 믿음을 가지고 법의 그릇 아닌 자를 멀리 여의며, 법에 어그러진 짓 하는 자와는 더불어 희론하지 아니하며, 와서 법을 구하는 자가 아니거든 그를 위하여 깨우쳐 주지 아니하니라.
만일 와서 구하는 이 있거든 근기에 맞추어 그를 위하여 설하며 음식에 대해 평등하여 항상 평등한 보시를 베풀어 문을 열어 크게 베풀어 주느니라. 동자야, 이것이 80가지 법이니 능히 모든 부처님의 무애해탈을 얻으리라.”
그 때 월광 동자는 이런 법을 얻어 듣고 크게 기뻐하여 부처님 앞에서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여래께서는 안성(眼性)의 다한 경계를 아시니
그러므로 청정한 지혜 나타내셨네.
청정한 지혜 나타내므로
여래의 청정한 광명 갖추셨네.
여래께서는 눈의 무아(無我)를 밝게 아시니
그러므로 청정한 음성 나타내셨네.
청정한 음성 나타내므로
여래의 범음상(梵音相)이 갖추어졌네.
부처님께서 옛적에 많은 중생 교화하셨으니
그러므로 언어의 청정함 성취하셨네.
언어의 청정함 성취하므로
한량없는 모든 세간 이익되게 하시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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