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보적경-785-157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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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가 법성(法性)과 같은 줄을 관하라. 언제나 큰 법의 횃불 불살라 두루 세간을 비추고 너는 마땅히 저 산왕(山王)과 같이 그 마음 조용하여 움직이지 않아 헐뜯고 욕하고 매를 가한다 해도 모두를 다 잘 참아내야 하니라. 너는 마땅히 중생을 위하여 언제나 진실한 좋은 벗 되어 하열한 마음 버리고 부지런히 정업(淨業)을 닦을지니라. 너는 항상 굳건한 마음으로 위없는 교법을 연설하여라. 이러한 미묘한 경전은 자비심 지닌 자에 맡길지니라. 위없는 불지(佛智)를 구하려거든 나고 죽음을 두려워 말라. 이로 인하여 모든 악 버리고 뛰어난 이익을 얻게 되리라. 마치 총명하고 슬기로운 사람이 불을 잘 다룰 줄을 알아서 갖가지 음식물 맛을 내되 불에 태워 버리는 일이 없듯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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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어리석은 사람이라면 선교방편이 없어 불을 가져다가 손바닥에 두어서 끝내 불로써 그 몸을 태우리. 또한 어떤 사람이 독약을 먹고 정신을 잃고 미쳐 다닐 때에 쑥에 불붙여 뜸을 떠서 그로 인하여 병을 낫게 하나니 월광아, 너는 마땅히 알아야 하느니라. 슬기로운 이도 또한 이렇게 마음에 의지하되 마음의 공성을 깨닫기에 나고 죽음에 두려움 없는 것이요 눈에 의지하되 눈의 공성을 알기 때문에 그 눈에 집착함 없나니 만일 능히 이렇게 알면 눈에 머물러도 고뇌함 없으리. 만일 눈의 자성 공한 줄 깨달으면 진실한 지혜를 성취하리니 진실한 지혜를 성취하므로 출현 광명을 얻게 되리라. 만일 눈의 자성 공한 줄 깨달으면 그는 탐욕을 영원히 소멸하리니 탐욕이 없는 까닭에 출현 광명을 얻게 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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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성냄과 어리석음과 아집과 아울러 덮어 숨김과 간탐과 질투·부끄러움 모르는 것 참을 줄을 모르고 거만스러운 것 교만하고 또는 제 잘난 체하며 아첨하고 속이고 방일한 것 간교하고 간사한 짓 등 하나하나 탐욕에서 말함과 같으니라. 만일 진실한 지혜를 얻어 눈의 적멸함 깨달아 알면 적멸함을 알기 때문에 출현 광명을 얻게 되리라. 만일 진실한 지혜를 얻어 불법의 이취(理趣) 속에 머물게 되면 불법의 이취에 머무르므로 출현 광명을 얻게 되리라. 만일 진실한 지혜를 얻어 불법의 방편 속에 머물게 되면 불법의 방편에 머무르므로 출현 광명을 얻게 되리라. 만일 진실한 지혜 닦지 않고도 길이 번뇌의 장애 여의어 버려 출현 광명 성취한다면 나는 일찍이 듣지도 보지도 못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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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부지런히 진실지(眞實智) 닦아 길이 번뇌의 장애 여의어 버리고 이러한 행위에 따라간다면 출현 광명 얻게 되리라. 만일 거룩하고 수승한 행 구하거든 마땅히 이 경을 배워 익히고 모든 여래께 정성껏 공양하면 진실한 지혜 방편 얻게 되리라. 만일에 진실한 지혜 닦으려거든 마땅히 모든 부처님 공양할지니 출현 광명 성취하기는 마치 손바닥 안의 과일 같으리. 눈이 무아(無我)임을 미혹하게 되면 사문의 법에서 후퇴하여 잃게 되리니 그는 이러한 출현 광명을 능히 얻지 못하리. 만일 눈이 무아임을 깨달으면 사문의 법을 성취하리니 그는 이러한 출현 광명을 장차 얻게 되리라. 눈의 다한 경계 깨달아 알면 귀의 나는 곳도 알게 되리니 귀의 나는 곳을 알게 되므로 이것은 큰 사문의 법이 되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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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성(眼性:識性)의 변제(邊際)를 두루 알지 못하면 안식의 나는 변제도 두루 알지 못하리니 그는 이러한 출현 광명을 능히 얻지 못하리라. 안성의 변제를 두루 깨달아 알면 안식의 나는 변제도 두루 깨달아 알리니 그는 이러한 출현 광명을 장차 증득하리라. 안성의 변제를 잘 깨달아 알지 못하면 안식의 나는 변제도 잘 알지 못하리니 그는 이러한 출현 광명을 능히 얻지 못하리라. 안성의 변제를 잘 깨달아 알면 안식의 나는 변제도 잘 깨달아 알리니 그는 이러한 출현 광명을 장차 증득하리라. 안성의 변제를...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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