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855-171

근와(槿瓦) 2016. 10. 24. 00:44

대반야경-855-171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851 / 2116]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빛깔의 영역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빛깔의 영역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빛깔의 영역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빛깔의 영역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빛깔의 영역은 빛깔의 영역의 성품이 공하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은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사리자여, 이 빛깔의 영역은 빛깔의 영역의 공이 아니고 이 빛깔의 영역의 공은 빛깔의 영역이 아니되 빛깔의 영역은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빛깔의 영역을 여의지 않은지라 빛깔의 영역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니, 소리 냄새 맛 감촉 법 또한 그와 같습니다."


                                                                                 [852 / 2116]

대반야바라밀다경 제 40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10. 반야행상품(般若行相品)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눈의 경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853 / 2116]

입니다. 눈의 경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눈의 경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 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눈의 경계는 눈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눈의 경계는 눈의 경계의 공이 아니고 이 눈의 경계의 공은 눈의 경계가 아니되 눈의 경계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눈의 경계를 여의지 않은지라 눈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눈의 경계이니,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그와 같습니다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귀


                                                                                 [854 / 2116]

의 경계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855 / 2116]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귀의 경계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귀의 경계는 귀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사리자여, 이 귀의 경계는 귀의 경계의 공이 아니고 이 귀의 경계의 공은 귀의 경계가 아니되 귀의 경계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귀의 경계를 여의지 않은지라 귀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귀의 경계이니,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과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코의 경계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행하지 않고,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코의 경계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코의 경계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 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코의 경계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과 코의 접촉이 연이...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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