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아함경-545-109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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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353. 사문바라문경 ②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사문 바라문이 법에 대해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고, 법의 발생·법의 소멸·법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해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면, 마땅히 알아야 한다. 이런 사문 바라문은 사문이지만 사문의 수(數)에 들어가지 않고, 바라문이지만 바라문의 수에 들어가지 않는다. 또한 그것은 사문의 도리가 아니요, 바라문의 도리도 아니다. 즉 현세에서 스스로 알고 스스로 증득하여 '나의 생은 이미 다하였고 범행은 이미 섰으며, 할 일을 이미 다 마쳐 후세 에는 몸을 받지 않는다'라고 스스로 아는 것이 아니니라.
어떤 것을 법에 대해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고 어떤 법의 발생·법의 소멸·법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해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는 것인가? 6입처(入處)라는 법에 대해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고, 6입처의 발생·6입처의 소멸·6입처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해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그러고도 접촉[觸]을 사실 그대로 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촉의 발생·촉의 소멸·촉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해 사실 그대로 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니라. 이와 같이 느낌·애욕·취함·존재·태어남·늙음과 죽음에 대해 사실 그대로 안다는 것도 있을 수 없는 일이니라. 만일 사문 바라문이 6입처에 대해 사실 그대로 알고, 6입처의 발생·6입처의 소멸·6입처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해 사실 그대로 안다면, 그가 접촉을 사실 그대로 안다는 것은 있을 수 있는 이치이다. 이와 같이 느낌·애욕·취함·존재·태어남·늙음과 죽음에 대해서 사실 그대로 안다는 것도 있을 수 있는 이치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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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4. 사문바라문경③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이 사이의 자세한 내용은 위 경에서 하신 말씀과 같으며, 다만 다른 내용은 아래와 같다.) "만일 사문 바라문들이 6입처(入處)에 대해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면서 접촉[觸]을 뛰어넘어 건너려고 한다면 그건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접촉의 발생·접촉의 소멸·접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뛰어넘어 건넌다는 것도 있을 수 없는 일이니라. 이와 같이 느낌·애착·취함·존재·태어남도 마찬가지이며, 늙음과 죽음을 뛰어넘어 건넌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늙음과 죽음의 발생·늙음과 죽음의 소멸·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뛰어넘어 건넌다는 것도 있을 수 없는 일이니라. 만일 사문 바라문이 6입처에 대해 사실 그대로 알고, 6입처의 발생·6입처의 소멸·6입처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해 사실 그대로 알고서 접촉을 뛰어넘어 건너려고 한다면, 그것은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이와 같이 느낌·애욕·취함·존재·태어남·늙음·죽음을 뛰어넘어 건넌다는 것도 있을 수 있는 일이며, ……(내지)…… 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뛰어넘어 건넌다는 것도 있을 수 있는 일이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늙음과 죽음 나아가 6입처에 대해 말씀하신 세 경과 마찬가지로, 늙음과 죽음…… (내지)……행에 대해 말씀하신 세 개의 소경도 또한 이와 같이 말씀하셨다.'
355. 노사경(老死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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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늙음과 죽음을 깨달아 알고 늙음과 죽음의 발생·늙음과 죽음의 소멸·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깨달아 알아야 한다. 이와 같이 ……(내지)…… 행(行)과 행의 발생·행의 소멸·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깨달아 알아야 한다. 늙음과 죽음에 대해 어떻게 깨달아 아는가? 태어남을 인연하기 때문에 늙음과 죽음이 있다고 깨달아 아나니, 이와 같이 늙음과 죽음을 깨달아 아느니라. 어떤 것이 늙음과 죽음의 발생인가? 태어남의 발생이 곧 늙음과 죽음의 발생이니, 이와 같이 늙음과 죽음의 발생에 대해 깨달아 아느니라. 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대해 어떻게 깨달아 아는가? 이른바 태어남의 소멸이 곧 늙음과 죽음의 소멸이니, 이렇게 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대해 깨달아 아느니라. 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해 어떻게 깨달아 아는가? 이른바 8성도(聖道)가 곧 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길이니, 이렇게 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 에 대해 깨달아 아느니라. ……(내지)…… 행(行)에 대해 어떻게 깨달아 아는가? 몸의 행·입의 행·뜻의 행의 세 가지 행을 말하는 것이니, 이와 같이 행에 대해 깨달아 아느니라. 행의 발생에 대해 어떻게 깨달아 아는가? 이른바 무명의 발생이 곧 행의 발생이니, 이와 같이 행의 발생에 대해 깨달아 아느니라. 행의 소멸에 대해 어떻게 깨달아 아는가? 무명의 소멸이 곧 행의 소멸이니, 이와 같이 행의 소멸에 대해 깨달아 아느니라. 행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해 어떻게 깨달아 아는가? 이른바 8성도가 곧 행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니, 이와 같이 행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해 깨달아 아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356. 종지경(種智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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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44종의 지혜가 있다. 자세히 듣고 잘 사유하라. 너희들을 위해 설명하리라. 어떤 것을 44종의 지혜라고 하는가? 이른바 늙음과 죽음[老死]에 관한 지혜·늙음과 죽음의 발생에 관한 지혜·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관한 지혜·늙음과 죽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관한 지혜이니라. 이와 같이 태어남[生]·존재[有]·취함[取]·애착[愛]·느낌[受]·접촉[觸]·6입처(入處)·명색(名色)·식(識)도 마찬가지이며, 행(行)에 관한 지혜와 행의 발생에 관한 지혜·행의 소멸에 관한 지혜·행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관한 지혜이니, 이것을 44종의 지혜라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357. 무명증경(無明增經) ①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77종의 지혜가 있다. 자세히 듣고 잘 생각해 보아라. 너희들을 위해 설명해주리라. 어떤 것이 77종의 지혜인가? 생을 인연하여 늙음과 죽음이 있다고 아는 지혜, 생의 인연을 떠나 늙음과 죽음이 있는 것이 아니라고 아는 지혜, 과거에도 생을 인연하여 늙음과 죽음이 있었다고 아는 지혜, 과거에도 생의 인연을 떠나 늙음과 죽음이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아는 지혜, 미래에도 생을 인연하여 늙음과 죽음이 있을 것이라고 아는 지혜, 미래에도 생의 인연을 떠나 늙음과 죽음이 있지 않을 것이라고 아는 지혜와 법에 머무르는 이러한 지혜도 무상(無常)한 것이고 함이 있으며, 마음을 인연하여 생기고 다하는 법이고 변하고 바뀌는 법이며, 탐욕은 여의어야 할 법이고 소멸하는 법이므로 끊어야 한다고 아는 지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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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태어남·존재·취함·애욕·느낌·접촉·6입처·명색·행·식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며, 무명(無明)을 인연하여 행(行)이 있다고 아는 지혜, 무명의 인연을 떠나 행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아는 지혜, 과거에도 무명을 인연하여 행이 있었다고 아는 지혜, 과거에도 무명의 인연을 떠나 행이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아는 지혜, 미래에도 무명을 인연하여 행이 있을 것이라고 아는 지혜, 미래에도 무명의 인연을 떠나 행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아는 지혜와 법에 머무르는 이러한 지혜도 무상한 것이고 함이 있으며, 마음을 인연하여 생기고 다하는 법이고 변하고 바뀌는 법이며, 탐욕은 여의어야 할 법이고 소멸하는 법이므로 끊어야 한다고 아는 지혜이니, 이것을 77종의 지혜라고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358. 무명증경 ②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증가하는 법과 감소하는 법이 있다. 자세히 듣고 잘 사유하라. 너희들을 위해 설명하리라. 어떤 것이 증가하는 법인가?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나기 때문에 저것이 일어난다'고 하는 것을 말한다. 이른바 무명을 인연하여 행이 있고, 행을 인연하여 식이 있으며 ……(내지)…… 순전한 괴로움뿐인 큰 무더기가 발생하나니, 이것을 증가하는 법이라고 하느니라. 어떤 것이 감소하는 법인가? '이것이 없기 때문에 저것이 없고, 이것이 소멸하기 때문에 저것이 소멸한다'고 하는 것을 말한다. 이른바 무명이 소멸하면 행이 소멸하고 ……(내지)…… 순전한 괴로움뿐인 큰 무더기가 소멸하나니, 이것을 소멸하는 법이라고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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