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330-66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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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4정려와 4무량과 4무색정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4정려의 진여와 4무량과 4무색정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4정려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4정려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4정려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정려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무량과 4무색정의 진여가 있으며, 4정려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8해탈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8해탈이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8해탈이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 데에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8해탈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8해탈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8해탈의 진여와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8해탈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8해탈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8해탈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 하살이 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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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마하살 가운데에 8해탈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진여가 있으며, 8해탈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공해탈문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공해탈문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공해탈문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공해탈문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무상 무원 해탈문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공해탈문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공해탈문과 무상 무원 해탈문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공해탈문의 진여와 무상 무원 해탈문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공해탈문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공해탈문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공해탈문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무상 무원 해 탈문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공해탈문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무상 무원 해탈문의 진여가 있으며, 공해탈문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다라니문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삼마지문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다라니문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삼마지문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다라니문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삼마지문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다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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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삼마지문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다라니문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삼마지문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다라니문의 진여와 삼마지문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다라니문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삼마지문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다라니문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삼마지문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다라니문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삼마지문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다라니문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삼마지문의 진여가 있으며, 다라니문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삼마지문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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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제 17 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7. 교계교수품 ⑦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극희지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이구지 발광지 염헤지 극난승지 현전지 원행지 부동지 선혜지 법운지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극희지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이구지 내지 법운지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극희지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이구지 내지 법운지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극희지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이구지 내지 법운지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극희지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이구지 내지 법운지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극희지와 이구지 내지 법운지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극희지의 진여와 이구지 내지 법운지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극희지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이구지 내지 법운지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극희지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이구지 내지 법운지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극희지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이구지 내지 법운지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극희지의 진여를 여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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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마하살이 있고 이구지 내지 법운지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5안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6신통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5안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6신통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5안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6신통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5안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6신통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5안의 진여를 여의고 보 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6신통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5안과 6신통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5안의 진여와 6신통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5안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6신통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5안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6신통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5안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6신통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 5안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 6신통의 진여가 있으며, 5안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6신통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부처님의 10력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부처님의 10력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부처님의 10력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부처님의 10력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불불공법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부처님의 10력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18...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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