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325-65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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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데에 인연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의 진여가 있으며, 인연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연에서 생긴 법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연에서 생긴 법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연에서 생긴 법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연에서 생긴 법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연에서 생긴 법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연에서 생긴 법조차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연에서 생긴 법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연에서 생긴 법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요 연에서 생긴 법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연에서 생긴 법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연에서 생긴 법의 진여가 있으며, 연에서 생긴 법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무명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무명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무명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무명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무명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무명과 지어감 나아가 늙음과 죽음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무명의 진여와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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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무명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무명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무명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의 진여가 있으며, 무명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보시바라밀다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보시바라밀다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보시바라밀다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보시바라밀다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보시바라밀다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보시바라밀다와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보시바라밀다의 진여와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보시바라밀다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보시바라밀다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보시바라밀다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보시바라밀다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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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밀다의 진여가 있으며, 보시바라밀다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내공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외공과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내공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내공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내공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내공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내공과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내공의 진여와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내공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내공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내공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내공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진여가 있으며, 내공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4념주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정단과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4념주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4념주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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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념주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4념주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4념주와 4정단 내지 8성도지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4념주의 진여와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4념주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4념주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4념주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4정단 내지 8성 도지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념주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가 있으며, 4념주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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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와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와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 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가 있으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4정려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4정려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4정려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정려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4무량과 4무색정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4정려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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