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320-64

근와(槿瓦) 2016. 7. 10. 19:14

대반야경-320-64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316 / 2116] 쪽

...고 귀 코 혀 몸 뜻의 경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눈의 경계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귀 코 혀 몸 뜻의 경계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눈의 경계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귀 코 혀 몸 뜻의 경계의 진여가 있으며, 눈의 경계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귀 코 혀 몸 뜻의 경계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물질 경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경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빛깔의 경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경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빛깔의 경계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경계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빛깔의 경계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경계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물질 경계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경계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빛깔의 경계와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경계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빛깔의 경계의 진여와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경계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빛깔의 경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 경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빛깔의 경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경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빛깔의 경계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경계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빛깔의 경계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경계의 진여가 있으며, 빛깔의 경계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경계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317 / 2116] 쪽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안식의 경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경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안식의 경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경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안식의 경계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경계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안식의 경계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경계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안식의 경계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경계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안식의 경계와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경계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안식의 경계의 진여와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경계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안식의 경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경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안식의 경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 경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안식의 경계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경계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안식의 경계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경계의 진여가 있으며, 안식의 경계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의 경계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눈의 접촉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눈의 접촉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눈의 접촉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의 진여 가운데에 보


                                                                             [318 / 2116] 쪽

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눈의 접촉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눈의 접촉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눈의 접촉과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눈의 접촉의 진여와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눈의 접촉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눈의 접촉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눈의 접촉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눈의 접촉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의 진여가 있으며, 눈의 접촉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 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도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가 있는 것도 아니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319 / 2116] 쪽

모든 느낌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과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와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가 있으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지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지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지계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지계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지계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320 / 2116] 쪽

"세존이시여, 지계와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지계의 진여와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지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지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지계의 진여 가운 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지계의 진여가 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진여가 있으며, 지계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다고 할 수 있사오리까."


"또 선현아, 너는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인연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인연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며, 인연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며,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인연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고 보살마하살 가운데에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의 진여가 있는 것이 아니며, 인연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이 아니고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의 진여를 여의고 보살마하살이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하느냐?"


구수 선현이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인연과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조차 끝내 얻을 수 없음은 성품이 있지 않은 까닭이거늘,


하물며 인연의 진여와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의 진여가 있겠사옵니까. 이들 진여는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인연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며, 인연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요 등무간연 소연연 증상연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며, 인연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고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의 진여 가운데에 보살마하살이 있으며, 보살마하살 가...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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