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230-46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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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깨끗하다거나 깨끗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깨끗하다거나 깨끗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공하다거나 공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공하다거나 공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모양이 있다거나 모양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모양이 있다거나 모양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원이 있다거나 원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원이 있다거나 원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고요하다거나 고요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고요하다거나 고요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멀리 여읜다거나 멀리 여의지 않는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멀리 여읜다거나 멀리 여의지 않는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함이 있다거나 함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함이 있다거나 함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샘이 있다거나 샘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샘이 있다거나 샘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숨는다거나 드러난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숨는다거나 드러난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착하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착하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죄가 있다거나 죄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죄가 있다거나 죄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번뇌가 있다거나 번뇌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번뇌가 있다거나 번뇌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세간이라거나 출세간이라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세간이라거나 출세간이라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잡다히 물든다거나 청정하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잡다히 물든다거나 청정하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생사에 속한다거나 열반에 속한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생사에 속한다거나 열반에 속한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안에 있다거나 밖에 있다거나 중간에 있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안에 있다거나 밖에 있다거나 중간에 있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진여를 얻을 수 있다거나 얻을 수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얻을 수 있다거나 얻을 수 없다고 보지 말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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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선현야,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4념주(念住)를 항상하다거나 덧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正斷) 4신족(神足) 5근(根) 5력(力) 7등각지(等覺支) 8성도지(聖道支)를 항상하다거나 덧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즐겁다거나 괴롭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즐겁다거나 괴롭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나라거나 나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나라거나 나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깨끗하다거나 깨끗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깨끗하다거나 깨끗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공하다거나 공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공하다거나 공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모양이 있다거나 모양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모양이 있다거나 모양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원이 있다거나 원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원이 있다거나 원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고요하다거나 고요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고요하다거나 고요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멀리 여읜다거나 멀리 여의지 않는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멀리 여읜다거나 멀리 여의지 않는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함이 있다거나 함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함이 있다거나 함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샘이 있다거나 샘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샘이 있다거나 샘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생긴다거나 소멸한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생긴다거나 소멸한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착하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착하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죄가 있다거나 죄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죄가 있다거나 죄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번뇌가 있다거나 번뇌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번뇌가 있다거나 번뇌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세간이라거나 출세간이라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세간이라거나 출세간이라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잡다히 물든다거나 청정하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잡다히 물든다거나 청정하다고 보지 말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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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며, 4념주를 생사에 속한다거나 열반에 속한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생사에 속한다거나 열반에 속한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안에 있다거나 밖에 있다거나 중간에 있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안에 있다거나 밖에 있다거나 중간에 있다고 보지 말 것이며, 4념주를 얻을 수 있다거나 얻을 수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얻을 수 있다거나 얻을 수 없다고 보지 말 것이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聖諦]를 항상하다거나 덧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集滅道聖諦]를 항상하다거나 덧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즐겁다거나 괴롭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즐겁다거나 괴롭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나라거나 나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나라거나 나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깨끗하다거나 깨끗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깨끗하다거나 깨끗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공하다거나 공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공하다거나 공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모양이 있다거나 모양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모양이 있다거나 모양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원이 있다거나 원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원이 있다거나 원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고요하다거나 고요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고요하다거나 고요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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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운 진리를 멀리 여읜다거나 멀리 여의지 않는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멀리 여읜다거나 멀리 여의지 않는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함이 있다거나 함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함이 있다거나 함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샘이 있다거나 샘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샘이 있다거나 샘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생긴다거나 소멸한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생긴다거나 소멸한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착하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착하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죄가 있다거나 죄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죄가 있다거나 죄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번뇌가 있다거나 번뇌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번뇌가 있다거나 번뇌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세간이라거나 출세간이라고 하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세간이라거나 출세간이라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잡다히 물든다거나 청정하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잡다히 물든다거나 청정하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생사에 속한다거나 열반에 속한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생사에 속한다거나 열반에 속한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안에 있다거나 밖에 있다거나 중간에 있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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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안에 있다거나 밖에 있다거나 중간에 있다고 보지 말 것이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얻을 수 있다거나 얻을 수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얻을 수 있다거나 얻을 수 없다고 보지 말 것이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4정려(靜慮)를 항상하다거나 덧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無量)과 4무색정(無色定)을 항상하다거나 덧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정려를 즐겁다거나 괴롭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즐겁다거나 괴롭다고 보지 말 것이며, 4정려를 나라거나 나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나라거나 나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정려를 깨끗하다거나 깨끗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깨끗하다거나 깨끗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4정려를 공하다거나 공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공하다거나 공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4정려를 모양이 있다거나 모양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모양이 있다거나 모양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정려를 원이 있다거나 원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원이 있다거나 원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정려를 고요하다거나 고요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고요하다거나 고요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4정려를 멀리 여읜다거나 멀리 여의지 않는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멀리 여읜다거나 멀리 여의지 않는다고 보지 말 것이며, 4정려를 함이 있다거나 함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함이 있다거나 함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정려를 샘이 있다거나 샘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샘이 있다거나 샘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정려를 생긴다거나 소멸한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생긴다거나 소멸한다고 보지 말 것이며, 4정려를 착하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착하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4정려를 죄가 있다거나 죄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죄가 있다거나 죄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4정려를 번뇌가 있다거나 번뇌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4무량과 4색정을 번뇌가 있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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