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220-44

근와(槿瓦) 2016. 6. 21. 01:11

대반야경-220-44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216 / 2116]

...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생긴다거나 소멸한다고 보지 말 것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생긴다거나 소멸한다고 보지 말 것이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착하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착하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죄가 있다거나 죄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죄가 있다거나 죄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번뇌가 있다거나 번뇌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번뇌가 있다거나 번뇌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세간이라거나 출세간이라고 보지 말 것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세간이라거나 출세간이라고 보지 말 것이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잡다히 물든다거나 청정하다고 보지 말 것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잡다히 물든다거나 청정하다고 보지 말 것이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생사에 속한다거나 열반에 속한다고 보지 말 것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생사에 속한다거나 열반에 속한다고 보지 말 것이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안에 있다거나 밖에 있다거나 중간에 있다고 보지 말 것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217 / 2116]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안에 있다거나 밖에 있다거나 중간에 있다고 보지 말 것이며,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얻을 수 있다거나 얻을 수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귀 코 혀 몸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즐거운 느낌 괴로운 느낌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을 얻을 수 있다거나 얻을 수 없다고 보지 말 것이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지계(地界)를 항상하다거나 덧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水界) 화계(火界) 풍계(風界) 공계(空界) 식계(識界)를 항상하다거나 덧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즐겁다거나 괴롭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즐겁다거나 괴롭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나라거나 나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나라거나 나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깨끗하다거나 깨끗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깨끗하다거나 깨끗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공하다거나 공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공하다거나 공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모양이 있다거나 모양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모양이 있다거나 모양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원이 있다거나 원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원이 있다거나 원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고요하다거나 고요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고요하다거나 고요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멀리 여읜다거나 멀리 여의지 않는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멀리 여읜다거나 멀리 여의지 않는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함이 있다거나 함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함이 있다거나 함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샘이 있다거나 샘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샘이 있다거나 샘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생긴다거나 소멸한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생긴다거나 소멸한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착하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218 / 2116]

공계 식계를 착하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죄가 있다거나 죄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죄가 있다거나 죄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번뇌가 있다거나 번뇌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번뇌가 있다거나 번뇌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세간이라거나 출세간이라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세간이라거나 출세간이라고 보지 말 것이, 지계를 잡다히 물든다거나 청정하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잡다히 물든다거나 청정하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생사에 속한다거나 열반에 속한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생사에 속한다거나 열반에 속한다고 보지 말 것이며, 지계를 안에 있다거나 밖에 있다거나 중간에 있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안에 있다거나 밖에 있다거나 중간에 있다고 보지 말 것이며지계를 얻을 수 있다거나 얻을 수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얻을 수 있다거나 얻을 수 없다고 보지 말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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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제 12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7. 교계교수품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인연(因緣)을 항상하다거나 덧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等無間緣)과 소연연(所緣緣)과 증상연(增上緣)을 항상하다거나 덧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즐겁다거나 괴롭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즐겁다거나 괴롭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나라거나 나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나라거나 나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깨끗하다거나 깨끗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깨끗하다거나 깨끗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공하다거나 공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공하다거나 공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모양이 있다거나 모양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모양이 있다거나 모양이 없다고 보 지 말 것이며, 인연을 원이 있다거나 원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원이 있다거나 원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고요하다거나 고요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고요하다거나 고요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멀리 여읜다거나 멀리 여의지 않는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멀리 여읜다거나 멀리 여의지 않는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함이 있다거나 함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함이 있다거나 함이 없다


                                                                                                                    [220 / 2116]

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샘이 있다거나 샘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샘이 있다거나 샘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생긴다거나 소멸한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생긴다거나 소멸한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착하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착하다거나 착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죄가 있다거나 죄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죄가 있다거나 죄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번뇌가 있다거나 번뇌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번뇌가 있다거나 번뇌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세간이라거나 출세간이라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세간이라거나 출세간이라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잡다히 물든다거나 청정하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잡다히 물든다거나 청정하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생사에 속한다거나 열반에 속한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생사에 속한다거나 열반에 속한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안에 있다거나 밖에 있다거나 중간에 있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안에 있다거나 밖에 있다거나 중간에 있다고 보지 말 것이며, 인연을 얻을 수 있다거나 얻을 수 없다고 보지 말 것이요 등무간연과 소연연과 증상연을 얻을 수 있다거나 얻을 수 없다고 보지 말 것이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연()으로부터 생긴 법을 항상하다거나 덧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연으로부터 생긴 법을 즐겁다거나 괴롭다고 보지 말 것이며, 연으로부터 생긴 법을 나라거나 나가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연으로부터 생긴 법을 깨끗하다거나 깨끗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연으로부터 생긴 법을 공하다거나 공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연으로부터 생긴 법을 모양이 있다거나 모양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으로부터 생긴 법을 원이 있다거나 원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연으로부터 생긴 법을 고요하다거나 고요하지 않다고 보지 말 것이며, 연으로부터 생긴 법을 멀리 여읜다거나 멀리 여의지 않는다고 보지 말 것이며, 연으로부터 생긴 법을 함이 있다거나 함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연으로부터 생긴 법을 샘이 있다거나 샘이 없다고 보지 말 것이며, 연으로부터 생긴...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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