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85-37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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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무등등한 정려바라밀다를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증득하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가장 거룩하고 가장 훌륭하고 가장 으뜸가고 가장 미묘하여 큰 세력을 갖추었으므로, 능히 무등등한 반야를 수행하여 무등등한 반야를 원만케 하고 무등등한 반야바라밀다를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증득하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가장 거룩하고 가장 훌륭하고 가장 으뜸가고 가장 미묘하여 큰 세력을 갖추었으므로, 능히 무등등한 내공과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에 안주하여 무등등한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을 원만케 하고 무등등한 내공 내지 무성자성공을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얻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가장 거룩하고 가장 훌륭하고 가장 으뜸가고 가장 미묘하여 큰 세력을 갖추었으므로, 능히 무등등한 진여와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실제 허공계 부사의계에 안주하여 무등등한 진여 내지 부사의계를 원만케 하고 무등등한 진여 내지 부사의계를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증득하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가장 거룩하고 가장 훌륭하고 가장 으뜸가고 가장 미묘하여 큰 세력을 갖추었으므로, 능히 무등등한 4념주와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를 수행하여 무등등한 4념주 내지 8성도지를 원만케 하고 무등등한 4념주 내지 8성도지를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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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증득하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가장 거룩하고 가장 훌륭하고 가장 으뜸가고 가장 미묘하여 큰 세력을 갖추었으므로, 능히 괴로움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안주하여 무등등한 괴로움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원만케 하고 무등등한 괴로움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증득하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가장 거룩하고 가장 휼륭하고 가장 으뜸가고 가장 미묘하여 큰 세력을 갖추었으므로, 능히 무등등한 4정려와 4무량과 4무색정을 수행하여 무등등한 4정려와 4무량과 4무색정을 원만케 하고 무등등한 4정려와 4무량과 4무색정을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증득하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가장 거룩하고 가장 휼륭하고 가장 으뜸가고 가장 미묘하여 큰 세력을 갖추었으므로, 능히 무등등한 8해탈과 8승처와 9차제정과 10변처를 수행하여 무등등한 8해탈과 8승처와 9차제정과 10변처를 원만케 하고 무등등한 8해탈과 8승처와 9차제정과 10변처를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증득하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가장 거룩하고 가장 훌륭하고 가장 으뜸가고 가장 미묘하여 큰 세력을 갖추었으므로, 능히 무등등한 공 무상 무원 해탈문을 수행하여 무등등한 공 무상 무원 해탈문을 원만케 하고, 공 무상 무원 해탈문을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증득하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이옵니다. 세존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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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 반야바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가장 거룩하고 가장 훌륭하고 가장 으뜸가고 가장 미묘하여 큰 세력을 갖추었으므로, 능히 무등등한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을 수행하여 무등등한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을 원만케 하고 무등등한 다다니문과 삼마지문을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증득하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가장 거룩하고 가장 훌륭하고 가장 으뜸가고 가장 미묘하여 큰 세력을 갖추었으므로, 능히 무등등한 보살마하살의 지위[地]를 수행하여 무등등한 보살마하살의 지위를 원만케 하고 무등등한 보살마하살의 지위를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증득하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가장 거룩하고 가장 훌륭하고 가장 으뜸가고 가장 미묘하여 큰 세력을 갖추었으므로, 능히 무등등한 5안과 6신통을 수행하여 무등등한 5안과 6신통을 원만케 하고 무등등한 5안과 6신통을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증득하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가장 거룩하고 가장 휼륭하고 가장 으뜸가고 가장 미묘하여 큰 세력을 갖추었으므로, 능히 무등등한 부처님의 10력과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을 수행하여 무등등한 부처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을 원만케 하고 무등등한 부처님의 10력 내지 18불불공법을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증득하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가장 거룩하고 가장 훌륭하고 가장 으뜸가고 가장 미묘하여 큰 세력을 갖추었으므로, 능히 무등등한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수행하여 무등등한 잊음이 없는 법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원만케 하고 무등등한 잊음이 없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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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증득하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이옵니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가장 거룩하고 가장 훌륭하고 가장 으뜸가고 가장 미묘하여 큰 세력을 갖추었으므로, 능히 무등등한 일체지와 도상지와 일체상지를 수행하여 무등등한 일체지와 도상지와 일체상지를 원만케 하고 일체지와 도상지와 일체상지를 완전히 갖추어 무등등한 제 몸을 얻나니, 이른바 그지없이 수승한 상호로 묘하게 장엄한 몸이요, 무등등한 묘법을 증득하나니, 이른바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이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도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셔서 갖가지의 공덕을 닦아 머무르고 원만케 하고 완전히 갖추셨으므로, 무등등한 물질을 얻고 무등등한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을 얻으셨으며, 무등등한 보리를 증득하여 무등등한 법륜을 굴리시면서 한량없는 유정들을 제도하시며, 수승한 이익과 안락을 얻게 하시옵니다. 과거 미래 현재의 모든 부처님께서도 역시 반야바라밀다를 부지런히 닦고 배우시어 갖가지 공덕이 다 원만하시므로, 이미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를 증득하셨고 장차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를 증득할 것이오며, 현재도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를 증득하시어 묘한 법륜을 굴리시며 한량없는 무리를 제도하시면서 수승한 이익과 안락을 얻게 하시옵니다.
그러므로, 세존이시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온갖 법에서 저 언덕에 이르고자 하면 의당 반야바라밀다를 배워야 하옵니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온갖 세간의 하늘과 인간과 아소락들이 모두가 공양하고 공경하고 존중하고 찬탄하고 수호하여 반야바라밀다를 정진하고 수행하는 데에 막힘도 없고 걸림도 없게 해야 합니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성문과 모든 보살마하살들에게 말씀하셨다.
"참으로 그러하니라. 그대들이 말한 대로이니라.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모든 보살마하살은 온갖 세간의 하늘 인간 아소락들이 모두 공양하고 공경하고 존중하고 찬탄하고 수호하여 반야바라밀다를 정진하고 수행하는 데에 막힘도 없고 걸림도 없게 해야 하느니라.
왜냐 하면, 이 보살마하살 때문에 세간에는 인간과 하늘들이 나타나기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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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이니, 이른바 찰제리의 큰 종족 바라문의 큰 종족 장자의 큰 종쪽 거사의 큰 종족과 전륜왕과 4대왕중천 33천 야마천 도사다천 낙변화천 타화자재천과 범중천 범보천 범회천 대범천과 광천 소광천 무량광천 극광정천과 정천 소정천 무량정천 변정천과 광천 소광천 무량광천 광과천과 무상유정천과 무번천 무열천 선현천 선견천 색구경천과 공무변처천 식무변처천 무소유처천 비상비 비상처천이 세간에 나타나게 되느니라.
이 보살마하살 때문에 예류 일래 불환 아라한 독각 보살마하살과 모든 여래 응공 정등각께서 세간에 출현하시게 되며, 이 보살마하살 때문에 세간에는 삼보가 출현하게 되어 모든 유정들을 위하여 큰 이익을 짓는 것이니라.
이 보살마하살 때문에 세간에는 갖가지 살림살이의 즐거운 기구가 나타나게 되나니, 이른바 음식 의복 침구 집 등불 마니[末尼] 진주(眞珠) 유리(遊離) 나패(螺貝) 벽옥(璧玉) 산호(珊瑚) 금 은 등의 보배가 세간에 나타나느니라.
요약하여 말하건대, 온갖 세간의 인간과 하늘들의 즐거움과 열반의 즐거움이 모두 이 보살마하살로 말미암아 있지 않음이 없나니,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이 보살마하살은 자신이 바르게 보시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수행하면서 남도 역시 수행하게 하며, 자신이 바르게 내공과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에 머무르면서 남도 역시 머무르게 하며, 자신이 바르게 진여와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정 법주 실제 허공계 부사의계에 머무르면서 남도 역시 머무르게 하며, 자신이 바르게 4념주와 4정단과 4신족과 5근과 5력과 7등각지와 8성도지를 수행하면서 남도 역시 수행하게 하며, 자신이 바르게 괴로움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음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머무르면서 남도 역시 머무르게 하며, 자신이 바르게 4정려와 4무량과 4무색정을 수행하면서 남도 역시 수행하게 하며, 자신이 바르게 8해탈과 8승처와 9차...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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