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長)아함경, 중아함경(中阿含經)

중아함경(45)-450

근와(槿瓦) 2015. 11. 27. 19:15

중아함경(45)-450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441 / 10006] 쪽

어느 때 부처님께서 마두려찰리(摩兜麗刹利)에 유행하실 적에 내림사(林駛) 하수 언덕에 계셨다. 그 때에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비구들아, 마땅히 스스로 법등(法燈)에 불을 켜고 스스로 자기의 법에 귀의하라. 다른 이의 등에 불을 켜지 말고 다른 이의 법에 귀의하지 말라. 비구들아, 만일 스스로 법등에 불을 켜고 스스로 자기의 법에 귀의하며, 다른 이의 등에 불을 켜지 않고 다른 이의 법에 귀의하지 않으면, 곧 배움을 구하여 이익을 얻고, 한량없이 많은 복을 거둘 것이니라. 왜냐 하면 비구들아, 옛날 어느 때에 견념(堅念)이라는 왕이 있었다. 그는 전륜왕이 되었는데, 총명하고 지혜가 있으며, 네 부류의 군대를 거느리고 천하를 바로 다스리며, 스스로 자재하여 법다운 법왕으로서 7보를 성취하고, 인간의 네 가지 여의덕(如意德)을 얻었었기 때문이다. 어떻게 7보를 성취하고, 인간의 네 가지 여의덕을 얻었는가 하면 앞에서 말한 것처럼 수행해서 7보를 성취하고 인간의 네 가지 여의덕을 얻었느니라. 그 후 어느 때에 하늘 윤보(輪寶)가 옮기어 갑자기 본래 있던 자리에서 떠나갔다. 어떤 사람이 이것을 보고 견념왕에게 나아가 아뢰었다.'천왕이여, 마땅히 아소서. 하늘 윤보가 옮기어 본래 있던 자리를 떠났습니다.'견념왕은 그 말을 듣고 말하였다. '태자야, 내 하늘 윤보가 옮기어 본래 있던 자리에서 떠났다. 나는 일찍 옛 사람에게서 만일 전륜왕의 하늘 윤보가 옮기어 본래 있던 자리에서 떠나면, 그 왕은 반드시 오래 머무르지 못하고 목숨이 길지 못하다고 들었다. 태자야, 나는 이미 인간의 욕망을 누렸으니, 이제는 다시 천상의 욕망을 구하리라. 태자야, 나는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지극한 믿음으로 집을 버려 가정이 없이 도를 배우고자 한다. 태자야, 나는 이제 이 4천하를 너에게 물려준다. 너는 마땅히 법대로 다스려 교화하고 법이 아닌 일은 행하지 말라. 그리하여 나라 안에 온갖 악업을 행하는 이나 깨끗한 행을 하지 않는 사람이 없게 하라. 태자야, 너도 만일 뒷날에 하늘 윤보가 옮기어 본래 있던 자리를 떠나

 

                                                                            [442 / 10006] 쪽

는 것을 보거든, 너도 또한 이 나라 정사를 너의 태자에게 물려주되 잘 가르치고 당부하여라. 태자에게 나라를 준 뒤에는 너도 또한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지극한 믿음으로 출가하여 집 없이 도를 배우라.'그 때 견념왕은 태자에게 나라를 물려 주고 잘 가르쳐 당부한 뒤에, 곧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지극한 믿음으로 집을 버려 가정이 없이 도를 배웠다. 때에 견념왕이 집을 떠나 도를 배운 지 7일 후에, 그의 하늘 윤보는 곧 사라지고 말았다. 하늘 윤보를 잃어버리자 찰리(刹利) 정생왕(頂生王)은 크게 걱정하고 괴로워하였고, 근심하고 슬퍼하며 언짢아 하였다. 찰리 정생왕은 곧 아버지 견념왕 선인(仙人)이 있는 곳에 나아가 아뢰었다.'천왕이여, 마땅히 아소서. 천왕께서 도를 배우신 지 7일 후에 저 하늘 윤보가 곧 사라져 버렸습니다.' 아버지 견념왕 선인은 아들 정생왕에게 말하였다. '너는 하늘 윤보를 잃었다 하여 걱정하거나 슬퍼하지 말라. 왜냐 하면 너는 아비에게서 이 윤보를 얻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정생왕은 다시 아버지에게 아뢰었다.'천왕이여, 저는 이제 무엇을 하여야 하겠습니까?' '너는 마땅히 상속(相續)의 법을 배워라. 네가 만일 상속법을 배우려 하면, 보름날 종해탈(從解脫)을 연설할 때에 깨끗하게 목욕하고 정전(正殿)에 오르라. 그러면 저 하늘 윤보는 반드시 동방에서 올 것이다. 바퀴에는 1천 바퀴살이 있어 일체를 구족하고, 청정하고 자연스러워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다. 그 빛은 불꽃과 같고 광명 또한 찬란하게 눈부실 것이다.'정생왕이 다시 아버지에게 아뢰었다.'천왕이여, 저는 어떻게 하면 계속해서 이어가는 법을 배울 수 있고, 계속해서 이어가는 법을 배운 뒤에는 보름날 종해탈을 연설할 때에 제가 목욕하고 정전에 오르면 저 하늘 윤보가 동방에서 오되 그 바퀴에는 1천 바퀴살이 있어, 일체가 구족하고 청정하고 자연스러워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었으며 빛은 불꽃과 같고 광명은 찬란하게 눈부시겠나이까?' 아버지 견염왕 선인이 다시 그 아들에게 말하였다.'너는 마땅히 법을 관찰하되 법대로 하고 법을 실천하되 법대로 하라. 그리

 

                                                                            [443 / 10006] 쪽

고 태자 후비(后妃) 채녀(女)와 모든 백성 사문 범지와 나아가 곤충에 이르기까지 그 모두를 위하여 법재(法齋)를 받들어 지키고, 매달 8일 14일 15일에는 보시를 행하되 모든 궁핍한 사문 범지 빈궁한 사람 고독한 사람 멀리서 온 걸식하는 이들에게 음식 의복 수레 꽃다발 흩는 꽃 바르는 향 집 침상 털 담요 가에 드리우는 구슬 급사 등불 등을 보시하라. 만일 너희 나라 안에 높이 존경할 만하고 명예와 덕망이 있는 사문 범지가 있거든, 너는 수시로 그에게 나아가 법을 묻고 법을 받도록 하라. 어떤 것이 선한 법이며 어떤 것이 선하지 않은 법인가, 어떤 것이 죄가 되고 어떤 것이 복이 되는가, 어떤 것이 묘하고 어떤 것이 묘하지 않은가, 어떤 것이 흑(黑)이 되고 어떤 것이 백(白)이 되며 흑 백의 법은 무엇을 좇아 생겨나는가, 어떤 것이 현세의 이치며 어떤 것이 후세의 이치인가, 어떻게 행동하면 선을 받고 악을 받지 않는가? 그에게서 들은 뒤에는 그 말대로 행하여라. 만일 너희 나라 안에 빈궁한 자가 있거든 즉시 재물을 내어 구제하여 주라. 아들아, 이것을 상속법이라 하나니, 너는 마땅히 잘 배우라. 네가 잘 배운 뒤에는 보름날 종해탈을 연설할 때에, 목욕하고 정전에 오르면 저 하늘 윤보가 반드시 동방에서 오리라. 바퀴에는 1천 바퀴살이 있어 일체를 구족하고 청정하고 자연스러워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었으며 빛은 불꽃과 같고 광명은 찬란하여 눈이 부실 것이다.'찰리 정생왕은 그 뒤에 법을 관찰하기를 법대로 하고 법을 행하기를 법대로 하여, 태자 후비 채녀와 모든 백성 사문 범지와 나아가 곤충에 이르기까지 그 모두를 위하여 법재(法齋)를 받들어 지키고, 매달 8일 14일 15일에는 보시를 행하였는데, 모든 빈궁한 사문 범지 빈궁한 사람 고독한 사람 멀리서 온 걸식하는 이들에게 음식 의복 수레 꽃다발 흩는 꽃 바르는 향 집 침상 털 담요 가에 드리우는 구슬 급사 등불 등을 보시하였다. 만일 나라 안에 높이 존경할 만하고, 명예와 덕망이 있는 사문 범지가 있으면, 곧 몸소 수시로 그에게 나아가 법을 묻고 법을 받았다. 어떤 것이 선한 법이며 어떤 것이 선하지 않은 법인가, 어떤 것이 죄가 되며 어떤 것이 복이 되는가, 어떤 것이 묘한 것이고 어떤 것이 묘하지 않은 것인가, 어떤 것이 흑이 되고 어떤 것이 백이 되며 흑 백의 법은 무엇을 좇아 생겨나

 

                                                                            [444 / 10006] 쪽

는가, 어떤 것이 현세의 이치이며 어떤 것이 후세의 이치인가, 어떻게 행동하여야 선을 받고 악을 받지 않는가? 하는 따위이다. 그에게서 이러한 법을 들은 뒤에는 곧 그 말대로 실천하였다. 만일 그 나라 안에 빈궁한 사람이 있으면, 곧 재물을 내어 제때 제때에 구제하여 주었다. 찰리 정생왕은 그 뒤 보름날 종해탈을 연설할 때에 목욕하고 정전에 오르자 그 하늘 윤보가 동방에서 왔다. 바퀴에는 1천 바퀴살이 있어, 일체를 구족하였고 청정하고 자연스러워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었으며, 빛은 불꽃과 같고 광명은 찬란하게 눈부셨다. 그도 또한 전륜왕이 되어 7보를 성취하고, 인간의 네 가지 여의덕을 얻었다. 어떻게 7보를 성취하고, 인간의 네 가지 여의덕을 얻었는가 하면 그것은 또한 앞에서 말한 것과 같다. 그 전륜왕도 나중에 하늘 윤보가 옮기어 갑자가 본 자리를 떠났다. 어떤 사람이 이것을 보고 전륜왕에게 나아가 아뢰었다.'천왕이여, 마땅히 아소서. 하늘 윤보가 옮기어 본래 있던 자리에서 떠났습니다.'전륜왕은 그 말을 듣고 말하였다.'태자야, 내 하늘 윤보가 옮기어 본래 있던 자리를 떠났다. 태자야, 나는 일찍 아버지 견념왕 선인에게서 만일 전륜왕의 하늘 윤보가 옮기어 본래 있던 자리를 떠나면, 그 왕은 반드시 오래 머무르지 못하고 목숨이 오래 가지 못한다고 들었다. 태자야, 나는 이미 인간의 욕망을 누렸으니 이제는 다시 천상의 욕망을 구하리라. 나는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지극한 믿음으로 집을 버리어 가정이 없이 도를 배우고자 한다. 태자야, 나는 이제 이 4천하를 너에게 물려준다. 너는 마땅히 법대로 다스려 교화하고 법에 맞지 않는 것은 행하지 말며, 나라 안에 모든 악업을 행하는 이나 범행을 행하지 않는 사람이 없게 하라. 태자야, 너도 뒤에 만일 하늘 윤보가 옮기어 본래 있던 자리를 떠나는 것을 보거든, 이 나라 정사를 너의 태자에게 물려주고 잘 가르쳐 당부하여라. 태자에게 나라를 준 뒤에는 너도 또한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지극한 믿음으로 집을 버리어 가정이 없이 도를 배워라.'이에 전륜왕은 태자에게 나라를 주고 잘 가르쳐 당부한 뒤에, 곧 수염과 머리를 깎고 가사를 입고, 지극한 믿음으로 집을 버리어 가정이 없이 도를

 

                                                                            [445 / 10006] 쪽

배웠다. 그 전륜왕은 집을 떠나 도를 배운 지 7일 뒤에 하늘 윤보가 사라져 나타나지 않았다. 하늘 윤보를 잃은 뒤에도 찰리 정생왕은 걱정하거나 슬퍼하지 않았다. 다만 욕심에 물들고 욕심에 집착하며, 욕심을 탐하여 만족할 줄 몰랐다. 욕심에 묶이고 욕심에 걸리며, 욕심에 부림을 당해 재앙이 되는 것임을 깨닫지 못하고 벗어나는 방법을 모르며, 곧 제 마음 내키는 대로 나라를 다스렸다. 제 마음 내키는 대로 나라를 다스렸기 때문에 나라는 결국 쇠퇴하고 멸망되어 더 이상 늘어나지 않았다. 그래도 옛날의 모든 전륜왕들은 상속법을 배워 국토와 인민은 갈수록 늘어났고 번성하였으며 쇠하여 줄어들지 않았는데, 정생왕은 그와 반대로 제 마음 내키는 대로 나라를 다스렸고, 제 마음 내키는 대로 나라를 다스렸기 때문에 나라는 결국 쇠퇴하고 멸망되어 더 이상 늘어나지 않았다. 그 때 국사 범지가 국경을 살피며 다니다가 국토와 백성들이 갈수록 쇠퇴하고 멸망으로 치달려 더 이상 늘어나지 않는 것을 보고 생각하였다.'찰리 정생왕이 제 마음 내키는 대로 나라를 다스렸기 때문에, 국토와 백성은 갈수록 쇠퇴하고 멸망으로 치달려 더 이상 늘어나지 않는구나. 옛날의 모든 전륜왕들은 상속법을 배워 국토와 백성이 갈수록 늘어나고 번성하여 쇠하고 멸함이 없었는데, 이 정생왕은 그와 반대로 제 마음 내키는 대로 나라를 다스리는구나. 제 마음 내키는 대로 나라를 다스렸기 때문에 국토와 인민이 갈수록 쇠퇴하고 멸망으로 치달려 더 이상 늘어나지 않는구나.'국사 범지는 곧 정생왕에게 나아가 아뢰었다.'천왕이여, 마땅히 아소서. 천왕은 스스로 마음 내키는 대로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스스로 마음 내키는 대로 나라를 다스렸기 때문에 국토와 인민은 갈수록 쇠퇴하고 멸망으로 치달려 더 이상 늘어나지 않는 것입니다. 옛날의 모든 전륜왕들은 상속법을 배워 국토와 인민이 갈수록 늘어나고 번성하여 쇠퇴하고 멸망함이 없었는데, 이제 천왕은 그와 반대로 스스로 마음 내키는 대로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스스로 마음 내키는 대로 나라를 다스렸기 때문에 국토와 인민은 갈수록 쇠퇴하고 멸망으로 치달려 더 이상 늘어나지 않습니다.'찰리 정생왕은 그 말을 듣고 말하였다.

 

                                                                            [446 / 10006] 쪽

'범지여, 그러면 내가 장차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국사 범지가 아뢰었다.'천왕이여, 나라 안에는 총명하고 지혜가 있으며 산수(算數)를 밝게 할 줄 아는 사람이 있으며, 나라 안에는 대신의 권속으로서 경(經)을 배워 경에 밝고, 상속법을 배워 익히고 받아 가지는 이가 있는데, 그것은 마치 우리들 일체 권속과 같습니다. 천왕이여, 마땅히 상속법을 배워야 할 것입니다. 상속법을 배운 뒤에 보름날 종해탈을 연설할 때에 목욕하고 정전에 오르면, 저 하늘 윤보는 반드시 동방에서 올 것입니다. 바퀴에는 1천 바퀴살이 있어, 일체를 구족하고 청정하고 자연스러워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며, 빛은 불꽃과 같고 광명은 눈부실 것입니다.'찰리 정생왕이 다시 물었다.'범지여, 어떤 것이 상속법인가? 나로 하여금 그 법을 배울 수 있게 하시오. 만약 상속법을 배운 뒤에는 보름날 종해탈을 연설할 때에 깨끗하게 목욕하고 정전에 오르면, 저 하늘 윤보가 틀림없이 동방에서 오며, 그 바퀴에는 1천 바퀴살이 있어 일체를 구족하고 청정하고 자연스러워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며, 빛은 불꽃과 같고 광명은 찬란하게 눈부시겠는가?''천왕이여, 마땅히 법을 관찰하되 법대로 하고, 법을 행하되 법대로 하소서. 태자 후비 채녀와 모든 백성 사문 범지와 나아가 곤충에 이르기까지 한결같이 그 모두를 위하여 법재를 받들어, 매달 8일 14일 15일에 보시를 행하되 모든 궁핍한 사문 범지 빈궁한 사람 고독한 사람 멀리서 온 걸식자들에게 음식 의복 수레 꽃다발 흩는 꽃 바르는 향 집 침구 털 담요 가에 드리우는 구슬 급사 등불 등을 보시하소서. 만일 왕의 나라 안에 높이 존경할 만하고 명예와 덕망이 있는 사문 범지가 있거든 마땅히 몸소 수시로 그 곳에 나아가 법을 묻고 법을 받으소서. 어떤 것이 선한 법이며 어떤 것이 선하지 않은 법인가, 어떤 것이 죄가 되며 어떤 것이 복이 되는가, 어떤 것이 묘하고 어떤 것이 묘하지 않은가, 어떤 것이 흑이 되고 어떤 것이 백이 되며 흑 백의 법은 무엇을 좇아 생겨나는가, 어떤 것이 현세의 이치이며 어떤 것이 후세의 이치인가, 어떻게 행동하면 선을 받고 악을 받지 않는가에 대해 배우시오. 그에게서 이런 법에 대하여 들은 뒤에는 그 말대로 행하소

 

                                                                            [447 / 10006] 쪽

서. 만일 나라 안에 빈궁한 사람이 있거든 재물을 내어 구제하소서. 천왕이여, 이것을 서로 이어가는 법이라고 합니다. 마땅히 잘 배워 취하소서. 잘 배워 취한 뒤에 보름날 종해탈을 연설할 때에 목욕하고 정전에 오르면, 저 하늘 윤보는 반드시 동방에서 올 것입니다. 그 윤보의 바퀴에는 1천 바퀴살이 있어, 일체가 구족하고 청정하고 자연스러워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며, 빛은 불꽃 같고 광명은 찬란하여 눈부실 것입니다.'찰리 정생왕은 그 뒤에 법을 관찰하되 법대로 하였고, 법을 행하되 법대로 하였다. 태자 후비 채녀 및 모든 백성 사문 범지와 나아가 곤충에 이르기까지 한결같이 모두를 위하여 법재를 받들어, 매달 8일 14일 15일에 보시를 행하되 모든 궁핍한 사문 범지 빈궁한 사람 고독한 사람 멀리서 온 걸식하는 이들에게 음식 의복 수레 꽃다발 흩는 꽃 바르는 향 집 침상 털 담요 가에 드리우는 구슬 급사 등불 등을 보시하였다. 만일 그 나라 안에 높이 존경할 만하고 명예와 덕망이 있는 사문 범지가 있으면, 곧 몸소 수시로 그 곳에 나아가 법을 묻고 법을 받았다. 어떤 것이 선한 법이며 어떤 것이 선하지 않은 법인가, 어떤 것이 죄가 되며 어떤 것이 복이 되는가, 어떤 것이 묘하고 어떤 것이 묘하지 않은가, 어떤 것이 흑이 되고 어떤 것이 백이 되며 흑 백의 법은 어디로부터 생겨나는가, 어떤 것이 현세의 이치이며 어떤 것이 후세의 이치인가, 어떻게 행동하면 선을 받고 악을 받지 않는가? 그에게서 이러한 법에 대해 들은 뒤에는 그 말대로 행하였다. 그러나, 나라 안에 빈궁한 백성이 있어도 물건을 내어 구제하지 않았다. 재물이 없는 빈곤한 자를 구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갈수록 곤궁해졌고, 곤궁하기 때문에 곧 남의 물건을 훔치며, 남의 물건을 훔치기 때문에 그 주인은 그를 잡아 묶어 찰리 정생왕에게 와서 아뢰었다.'천왕이여, 이 사람이 내 물건을 훔쳤습니다. 부디 천왕께서 다스려 주시기 바랍니다.'정생왕이 그 사람에게 물었다.'네가 진실로 훔쳤는가?'그가 대답하였다.'천왕이여, 제가 정말로 훔쳤습니다. 왜냐 하면 빈곤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448 / 10006] 쪽

훔치지 않으면 무엇을 가지고 살아갈 길이 없었기 때문입니다.'정생왕은 곧 재물을 내어 주고 도둑에게 말하였다.'너희들은 돌아가라. 뒤에는 다시 그런 짓을 하지 말라.'그 때 나라 안의 백성들은 정생왕이 만일 나라 안에 도둑질하는 사람이 있으면 곧 재물을 내어 준다는 말을 들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우리도 남의 재물을 훔쳐야 하겠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그 나라 백성들은 너 나 할 것 없이 다투어 남의 재물을 훔치기 시작했다. 이것이 이른바 재물이 없는 빈곤한 자를 구제해 주지 않아서 사람들은 갈수록 곤궁해지고, 곤궁하기 때문에 도둑은 더욱 극성을 부리며, 도둑이 더욱 극성스러워지기 때문에 그 사람의 수명은 갈수록 감해지고 형색은 갈수록 나빠진다는 것이다. 그 수명이 갈수록 감해지고 얼굴은 갈수록 나빠진 뒤에는 비구들아, 아버지의 수명은 8만 살이나 아들의 수명은 4만 살이 되느니라. 비구들아, 저 사람의 수명이 4만 살이던 때에 어떤 사람이 남의 재물을 훔쳤다. 그 주인이 그를 잡아 묶어 가지고 찰리 정생왕에게 나아가 아뢰었다.'천왕이여, 이 사람이 내 물건을 훔쳤습니다. 부디 천왕께서 다스려 주시기 바랍니다.'찰리 정생왕이 그 사람에게 물었다.'네가 정말로 훔쳤는가?'그 사람이 대답하였다.'천왕이여, 제가 정말 훔쳤습니다. 그것은 빈곤하였기 때문입니다. 만일 훔치지 않으면 무엇을 가지고 살아갈 길이 없었기 때문입니다.'찰리 정생왕은 그 말을 들은 뒤에 곧 이렇게 생각하였다.'만일 내 나라 안에 살고 있는 남의 물건을 훔친 자에게 다시 재물을 내어 나누어 준다고 하자. 이렇게 부질없이 실행하다 보면 나라 창고는 다 고갈될 것이고 도둑은 더욱 더 늘어날 것이다. 나는 이제 차라리 예리한 칼을 만들어 만일 우리나라 안에 도둑이 살고 있으면 곧 잡아다가 높은 표목 밑에 앉히고 그 머리를 베리라.'이렇게 생각한 정생왕은 그 뒤에 곧 명령하여 매우 예리한 칼을 만들어 나라 안에서 남의 물건을 훔치는 자가 있으면, 곧 명령하여 잡아다가 높은 표목

 

                                                                            [449 / 10006] 쪽

밑에 앉히고 그 머리를 베었다. 그러자 나라 안의 모든 백성들은 찰리 정생왕이 칙명을 내려 예리한 칼을 만들어, 혹 나라 안에서 남의 물건을 훔치는 자가 있으면 곧 잡아다가 높은 표목 밑에 앉히고 그 머리를 베게 한다는 말을 듣고, 나도 차라리 그것을 본받아 예리한 칼을 만들어 가지고 가서 물건을 겁탈하자. 만일 물건 주인이 와서 물건을 빼앗으면 그 물건 주인을 붙잡아 그 머리를 베자고 했다. 이에 그 사람들은 그 뒤에 예리한 칼을 만들어 가지고 가서 물건을 빼앗고, 그 물건 주인을 붙잡아 목을 베었다. 이것이 이른바 재물이 없는 빈곤한 자를 구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은 갈수록 곤궁해지고, 곤궁하기 때문에 도둑은 갈수록 더욱 심해지며, 도둑이 더욱 심하기 때문에 칼로 죽이는 일이 갈수록 늘어나고, 칼로 죽이는 일이 갈수록 늘어나기 때문에 그 사람의 수명은 갈수록 감해지며 형색은 갈수록 나빠진다는 것이다. 그 수명이 갈수록 감해지고 몸이 갈수록 나빠지고 나면 비구들아, 아비의 수명은 4만 살이나 아들의 수명은 2만 살이 되느니라. 비구들아, 사람의 수명이 2만 살이던 때에, 어떤 사람이 남의 재물을 훔쳤다. 그 주인은 그를 잡아 묶어 가지고 찰리 정생왕에게 나아가 아뢰었다.'천왕이여, 이 사람이 내 물건을 훔쳤습니다. 천왕께서 다스려 주십시오.'찰리 정생왕이 그 사람에게 물었다.'네가 정말로 훔쳤는가?'그 때 그 도둑은 문득 이렇게 생각하였다. '정생왕이 만일 그 사실을 안다면, 나를 묶어 채찍으로 때리거나 혹은 메어치거나, 혹은 뼈와 살을 발라내거나 돈이나 물건으로 벌금을 물릴 것이며, 혹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고통스럽게 다스리거나, 나무 가지 끝에 꿰거나 혹은 머리를 베어 나무에 매달 것이다. 내 차라리 거짓말로 정생왕을 속여야 하겠다.'이렇게 생각한 끝에 정생왕에게 아뢰었다.'천왕이여, 저는 훔치지 않았습니다.'이것이 이른바 재물이 없어 빈곤한 자를 구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은 갈수록 곤궁해지고, 곤궁하기 때문에 도둑은 갈수록 더욱 더하며, 도둑이 더

 

                                                                            [450 / 10006] 쪽

욱 심하기 때문에 칼로 죽이는 일이 갈수록 늘어나고, 칼로 죽이는 일이 날이 갈수록 늘어나기 때문에 곧 거짓말과 이간하는 말이 갈수록 더하며, 거짓말과 이간하는 말이 더하기 때문에 사람의 수명은 갈수록 감해지고, 형색도 갈수록 나빠진다는 것이다. 저 수명이 갈수록 감해지고 몸이 갈수록 나빠진 뒤는 비구들아, 아비의 수명은 2만 살이나 아들의 수명은 1만 살이 되느니라. 비구들아, 사람의 수명이 1만 살이던 때에 백성들은 덕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다. 만일 덕이 없는 사람이 덕이 있는 사람에 대하여 질투하는 마음을 일으켜 그의 아내를 범하였다면, 이것이 이른바 재물이 없는 빈곤한 자를 구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은 갈수록 곤궁해지고, 곤궁하기 때문에 도둑은 갈수록 더욱 심해지며, 도둑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칼로 죽이는 일이 갈수록 늘어나고, 칼로 죽이는 일이 날로 늘어나기 때문에 곧 거짓말과 이간하는 말이 심해지며, 거짓말과 이간하는 말이 심해지기 때문에 곧 질투와 사음(邪淫)이 갈수록 더해지고, 질투와 사음이 갈수록 더해지기 때문에 저 사람의 수명은 갈수록 감해지며 형색은 갈수록 나빠진다는 것이다. 저 수명이 갈수록 감해지고 몸이 갈수록 나빠진 뒤에는 비구들아, 아비의 수명은 1만 살이나 아들의 수명은 5천 살이 되느니라. 비구들아, 사람의 수명이 5천 살이던 때에 세 가지 법은 갈수록 더하였으니, 곧 비법(非法)과 탐욕(貪欲)과 삿된 법[邪法]이다. 이 세 가지 법이 더하기 때문에 저 사람의 수명은 갈수록 감해지고, 형색은 갈수록 나빠졌다. 그 수명이 갈수록 감해지고, 몸이 갈수록 나빠진 뒤에는 비구들아, 아비의 수명은 5천 살이나 아들의 수명은 2천 5백 살이 되느니라. 비구들아, 사람의 수명이 2천 5백 살이던 때에 다시 세 가지 법은 갈수록 더하였으니, 곧 이간하는 말과 추한 말과 꾸밈말이니라. 세 가지 법이 더해졌기 때문에 사람의 수명은 갈수록 감해지고 형색은 갈수록 나빠졌다. 그 수명이 갈수록 감해지고, 몸이 갈수록 나빠진 뒤에는 비구들아, 아비의 수명은 2천 5백 살이나 아들의 수명은 천 살이 되느니라. 비구들아, 사람의 수명이 천 살이던 때에 한 가지 법이 갈수록 더하였으니, 곧 삿된 소견이 그것이다. 한 가지 법이 더해졌기 때문에 그 사람의 수명은 감해지고 형색은 나빠졌다. 그 수명이 갈수록 감하고 몸이 갈수록 나빠진 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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