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

열반경이란?

근와(槿瓦) 2015. 11. 15. 20:27

열반경이란?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열반경>에는 <소승열반경>과 <대승열반경>이 있습니다. <소승열반경>은 부처님의 열반을 중심으로 하여 그 전후의 경과를 서술한 것이고, <대승열반경>은 부처님의 열반이 갖는 의미를 밝힌 것인데, 물론 대승불교권에서는 보통 <열반경>이라고 하면 <대승열반경>을 지칭하며 <소승열반경>은 <유행경>이라 하여 달리 분류하고 있습니다.

 

<대승열반경>에서는 대체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사상을 전하고 있습니다.

 

첫째, 불신(佛身)이 상주한다고 합니다. 즉 부처님의 본래 모습은 우리가 보는 것처럼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것이 아니라 법신 그 자체로서 영원히 존재한다고 설합니다.

 

둘째, 열반은 상락아정(常樂我淨)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몸은 깨끗하지 않다, 느낌은 고통이다, 마음은 무상하다, 법은 무아이다'라는 전제를 뒤집어놓은 것입니다. 곧 인생에 대한 부정적 소극적인 견해를 뛰어넘어 긍정적 적극적인 태도를 고취하는 인생관의 대전환을 이루고 있습니다. 즉 불교의 기본교설인 무상, 고, 무아, 부정을 철저히 거치고나서 맞이하게 되는 항상하고 즐겁고 진정한 나의 실체와 깨끗함의 세계를 발견하는 진리를 상·락·아·정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셋째, 일체중생은 모두 불성(佛性)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도 '일체중생에게 반드시 불성이 있다고 하면 그것은 집착이요, 불성이 없다고 하면 그것은 허망한 것'이라고 하여 어떠한 상에도 집착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즉 여기서 불성이라고 하는 것은 언어적 표현을 떠난 중도를 말합니다. 일체중생이 모두 부처님과 같은 깨달음의 성품이 있다고 분명하게 체험하기 위해서는 누구든지 부처님이 가르친 대로 믿고 수행하여야 한다고 설하고 있는 것입니다.

 

 

출전 : 알기쉬운 불교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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