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승기신론

대승기신론(입의분)

근와(槿瓦) 2013. 8. 25. 01:19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목숨을 바쳐 귀의하옵니다.

어디서나 어느 때에나

가장 훌륭한 일을하시며

모르는 것 없이 다 아시며

구애됨이 없이 자유 자재하시고

세상을 건지려고

큰 자비를 베푸는 이시여.

 

목숨을 바쳐 귀의하옵니다.

지혜로운 몸이여

자비로운 모습이여

저 바다와 같은 진리여.

 

목숨을 바쳐 귀의하옵니다.

헤아릴 수 없는 공덕의

씌어 있는 그대로

생활하는 수행자들이여.

 

모든 중생의 의혹을 없애고 그릇된 고집을 버리게 하며, 大乘에 대한 올바른 믿음을 일으켜 깨닫는 자가 끊어지지 않고 나타나게 하기 위함이다. 어떤 법이 대승에 대한 믿음을 일으키는가? 이를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이 논은 다섯 부분으로 나눈다. 다섯 부분은 첫째 因緣分, 둘째 立義分, 세째 解釋分, 네째 修行信心分, 다섯째 勸修利益分이다.

 

 

입의분

대승을 전체적으로 두 가지 면에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두 가지란 〈대승 그 자체〉와 〈대승이 가진 의미〉이다.

대승 그 자체란 곧 중생의 마음〔중생심〕이다. 이 마음은 곧 일체 현상과 실체〔世間出世間〕를 내포하고 있다.

이 마음으로써 〈대승의 의미〉를 밝힐 수 있다. 왜냐하면 이 마음의 참되고 한결같은 모습(眞如相)은 대승의 본체를 보여 주며, 한편 이 마음의 상대적인 인과의 모습(因緣相)은 대승의 본체와 그 속성과 작용(體相用)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대승의 의미에는 세 가지가 있다.

세 가지 의미란,

첫째, 그 본체가 크다. 일체 사물(一切法)이 진여와 평등하여 늘지도 줄지도 않기 때문이다. 

둘째, 그 모양이 크다. 여래장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속성과 공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세째, 그 작용이 크다. 이 세상의 물질적이건 정신적이건 간에 모든 선의 원인과 결과(선인과)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이 〈대승〉이란 수레는 모든 불타가 본래 타고 간 수레이며, 모든 보살이 다 이 수레를 타고 깨달음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전 : 대승기신론(馬鳴菩薩)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석가모니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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