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菜食)의 정의 및 종류

아직도 고기 맛을 떠나지 못하겠는데

근와(槿瓦) 2015. 9. 7. 01:47

아직도 고기 맛을 떠나지 못하겠는데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뿌리 깊은 습관을 뿌리채 뽑아 버리는 것은 쉽지 않다. 그리하여 요기(요가 수행자)들은 낡은 습관과 반대되는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방법으로 나쁜 습관을 극복했다. 새로운 습관을 시작하고, 키우고, 뿌리내리는 방법으로 나쁜 습관을 물리쳤다. 이 새로운 습관이 자라고 강해지고 아름다워지면 오래된 습관은 힘없이 수그러든다. 여기에 여러분들을 위하여 장미 숲을 키우는 방법을 몇 가지 적어 보고자 한다.

 

-두세 권의 채식 요리 책을 꺼내 보기 편한 곳에 둔다. 맛있고 창의적인 고단백질의 채식 식사는 음식값을

50% 절약할 수 있다.

-한두 가지 간단한 채식 요리를 배우고 가끔씩 육식을 대신한다.

-자연식품 가게나 거주 지역에 있는 식품 가게에 가끔씩 들른다.

 

채식으로 바꾸는 과정은 생각보다 훨씬 쉽다. 육식을 하는 사람들은 채식의 다양함과 정갈함 그리고 영양가에 놀랄 것이다. 정보 부족과 습관이 장벽일 뿐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처음으로 보는 다양한 재료들-수수, 밀, 메밀, 귀리, 가반조콩, 편두, 현미, 두부 등-로 만든 고단백 음식에 놀란다. 채식 요리는 생각보다 무척 쉽다. 몇가지 기본 요리만 배워도 그것을 기초로 다양한 종류의 채식을 즐길 수 있다. 곡물, 두부, 채소, 과일 등을 응용하는 다양한 요리법도 스스로 배워 나갈 수 있다.

 

채식가가 되려는데 제대로 안되거든 도살장을 한번 방문해 보는 것도 괜찮다. 과도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나 금연처럼 그렇게 힘든 것도 아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채식이 주는 즉각적인 효과-높은 에너지 수준, 소화가 잘 되는 것, 정신이 맑아지는 것, 채취가 좋아지는 것-에 쉽게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건강은 몸의 건강만이 아니라 정신 건강도 동시에 의미한다. 채식가가 됨으로써 인도주의적인 길을 가는 기쁨을 느낄 것이며, 지상의 모든 생명체들에게 사랑을 베푼다는 것이 어떤 것인가도 짐작해 볼 수 있다. 인간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채식은 지구상에 살아가는 생명체들에게 최소한의 고통을 주면서 살아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두가 하나라는 의식의 확장도 경험할 수 있다. 그리하여 마침내 모두가 하나되는 무한 의식에 도달할 것이다.

 

 

출전 : 명상인을 위한 채식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