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菜食)의 정의 및 종류

채식을 하는 것도 살생인가요?

근와(槿瓦) 2015. 9. 7. 01:33

채식을 하는 것도 살생인가요?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질문 : 동물을 먹는 것이 살생이라면 채소를 먹는 것도 살생 아닙니까?

 

답변 : 식물을 먹는 것도 살생이며 약간의 업을 초래합니다. 그러나 그 업장은 지극히 적습니다. 매일 2시간 30분씩 관음법문을 수행하면 이런 업장은 씻을 수 있습니다. 안 먹고 살 수는 없기 때문에 의식이 가장 낮고 고통이 적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식물은 90%가 수분이라서 의식 수준이 매우 낮고 고통도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또 채소를 먹을 때 그 뿌리를 자르지 않고 가지나 잎을 따서 먹으면 그들의 생식을 돕게 됩니다. 결과적으로는 그 식물에게도 이로운 거지요. 그래서 원예가들은 가지치기를 해주면 식물이 더 크고 아름답게 자란다고 말합니다.

 

과일나무를 보면 더욱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과일은 익으면 향기로운 냄새와 아름다운 색깔, 달콤한 맛으로 사람들을 유혹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곳곳에 씨앗을 퍼트리는 목적을 달성하는 거지요. 만일 우리가 과일을 따먹지 않으면 그 과일은 너무 익어서 땅에 떨어져 썩게 됩니다. 땅에 떨어진 씨앗은 위에 있는 나무에 가려 햇빛을 못 받고 죽게 됩니다. 그러므로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그들에게도 아무 고통이 없습니다.

 

 

출전 : 즉각 깨닫는 열쇠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