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식(六識,1979)-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① 안(眼)·이(耳)·비(鼻)·설(舌)·신(身)·의(意)의 6종류의 인식의 작용. 안(眼)·이(耳)·비(鼻)·설(舌)·신(身)·의(意)의 육근(六根)을 근거로 하여, 색(형체가 있는 것)·소리·향기·맛·촉(느껴지는 것)·법(개념이나 직감의 대상)의 육경(六境)에 대하여, 견(見)·문(聞)·후(嗅)·미(味)·촉(觸)·지(知)의 요별작용(了別作用)을 하는 것의 안식(眼識)·이식(耳識)·비식(鼻識)·설식(舌識)·신식(身識)·의식(意識)을 말함. 이들 식(識)과 경(境)과 근(根)의 3가지가 동시에 존재하는 것이 필요한데, 아비달마 불교에서는 이들 육식(六識)은 심작용(心作用)의 기능이고, 그 체(體)는 오직 마음에 있으므로 육식(六識)이 동시에 작용할 수는 없다고 하고, 유식학(唯識學)에서는 육식(六識) 외에, 다시 근본적인 정신작용으로서의 이식(二識)을 세우고, 동시에 작용하는 것을 인정했음.→근(根)→육근(六根) ② 제육의식(第六意識)의 약어.
참고
안(眼,1658)-뉴사전 : ① 시각기관. 5근(根)·6근의 하나. 안식(眼識)의 기반이 된다. <俱舍論 1권 4, 6> <摩訶般若波羅蜜經 ㊅ 8권 230下 등> ② 시각작용. 시각기관. 보는 기능. ③ 긴요한 점. (해석예) 사물의 긴요한 것. <無門鈔 上 14>
이(耳,2044)-뉴사전 : 청각기관. 산, sravana 티, nan <中論> [보통 원어는 산, srotra임.]
비(鼻,1002)-뉴사전 : 후각(嗅覺 : 기관). 산, ghrana <中論 3·1, 9> 후각(기관)의 뜻. 비식(鼻識)을 생성하는 근거가 되는 것. <俱舍論 1권 6>
설(舌,1335)-뉴사전 : ① 미각(의 기관). 6근(六根)의 하나로서의 혀.→육근 팔, jihva <那先經 B ㊅ 32권 714上> ② 상캬철학에서 미각기관을 말함. 5지근(五知根)의 하나.→오지근 ③ 상캬철학에서 발성기관을 말함. 5작근(五作根)의 하나.→오작근 <金七十輪 ㊅ 54권 1251下>「舌唯聲爲塵」(발성기관은 음(音)을 대상으로 한다.) <金七十輪 34권 ㊅ 54권 1253下>
신(身,1508)-뉴사전 : ① 신체. 육체. 산, 팔, kaya <那先經 AB ㊅ 32권 700中·716上> ② 5원소로 구성되어 있는 신체. ③ 집착된 신체. ④ 집착되어진 개인 존재. ⑤ 아트만(팔, attan 산, atman). 자기. 자기자신. [안세고(安世高)는 아트만을 항상「身」이라 한역.「我」를 사용하는 경우는, 대명사일 때 뿐임.] ⑥ 자신. 우리. ⑦ 오온의 하나. 행. 잠재적 형성 작용. ⑧ 이 몸의 영속적 자아. <維摩經 ㊅ 14권 540中> ⑨ 개인존재. 생존. ⑩ 촉각. 신체에 의한 촉각. 신체 표면에 골고루 촉각작용이 있으므로, 촉각기관을 의미함. ⑪ 모임.<四敎儀註 中本 4> ⑫ 종류. 부류. 어떤 부류에 속하는 모든 것.「眼觸身」(눈과의 접촉되어지는 모든 것)등으로 사용됨. ⑬ 일반적인 명칭.
의(意,2018)-뉴사전 : ① 사량(思量). 마음. 생각. 생각하는 마음의 움직임. 산, manas 티, yid ② 의처(意處)의 준말.
③ 의식의 준말.
④ 설일체유부[俱舍 등의 (六識家)]에서는 의근(意根)의 뜻. 즉, 안(眼)·이(耳)·비(鼻)·설(舌)·신(身)과 함께 하나의 기관으로 인식작용을 함. 사고기관. 심(心)·식(識)과 같음.→심→식
⑤ 유식 등의 8식가(八識家)에서는 제7말나식(末那識)의 다른 이름.→말나(唯識二十論 ㊅ 31권 74中)
⑥ 목적. 의취(意趣). 마음.
⑦ 의향.
⑧ (부처님)의 가르침.
⑨ 마음에 의거하면서도 마음에 미혹하여 생기는 각종의 망념(妄念). <起信論 ㊅ 31권 577中>
⑩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9개의 실체 가운데의 하나. 각(覺)·낙(樂)·고(苦)·욕(欲)·진(瞋)·근용(勤勇)·법(法)·비법(非法)·행(行)을 위한 불화합인연(不和合因緣), 산, asamavay-karana, 내속을 갖지 않은 원인으로, 지(智)를 일으키는 [대상에 대해 인식을 일으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⑪ 문두(文頭)에 있어서의「意」또는「意者」는 …라고 생각한다는 뜻.
육근(六根,1968)-뉴사전 : 여섯 개 기관. 여섯가지 감각기관. 여섯가지 인식능력. 시각(視覺)·청각(聽覺)·후각(嗅覺)·비(鼻)·설(舌)·신(身)·의(意)를 말함. 근(根)은 인식기관을 의미함. 안(眼)·이(耳)·비(鼻)·설(舌)·신(身)·의(意)가 그 대상에 대하여 감각(感覺)·인식작용(認識作用)을 하는 경우, 그 의지처가 되는 작용을 하는 것. 곧, 시각기관(視覺機官 : 視神經)과 그에 의한 시각능력(眼根), 이하, 청각(聽覺)·후각(嗅覺)·미각(味覺), 그리고 촉각기관이나 촉각능력(身根)의 오근(五根)과, 또 사유기관(思惟機官)과 그 능력(意根)을 합하여 육근(六根)이 됨. 각기의 기관을 부진근(扶塵根 : 물질적인 형태가 있는 것)이라 하고, 그 능력을 승의근(勝義根)이라 함. 육경(六境)·육식(六識)의 연관에 있어 논의되고, 십이처(十二處)·십팔계(十八界)의 구성 내용임. 오근(五根)을 물질적 존재인 색법(色法)이라고 하는 것에 대해, 의근(意根)은 마음의 외면적인 작용으로서 심법(心法)이라 함. 그러나 전오식(前五識)은 의근(意根)외에 각기 특정한 근(根)이 있지만, 의식(意識)은 의근(意根)을 근거로 하여, 그 이외에 특정한 근(根)을 갖지 않음. 또 육근(六根)을 인간의 신심(身心)전체라고 보아,「법화경」등에서는 이 경(經)의 독송(讀誦), 서사(書寫) 등에 의해 육근청정(六根淸淨)이 된다고 하고, 천태종(天台宗)에서는 보살의 오십이위(五十二位)의 최초의 십신위(十信位)를 육근청정위(六根淸淨位)라 하고, 그 전에 세운 수희(隨喜)·독송(讀誦)·설법(說法)·육도(六度) 등의 오품위(五品位)와 함께 중시함. →근(根)→오근(五根)→육식(六識)→육경(六境)→부진근(扶塵根)→승의근(勝義根). <俱舍論 1권 18 등> 산, sad-indriya<AK.Ⅱ, 2> <법화경 6권 ㊅ 9권 47下>
색(色,1275)-뉴사전 : 원어인 산, rupa(티, gzugs)는 rup(형태 만들기)라는 의미의 동사로부터 만들어진 말로, 형태가 있는 것이라는 뜻이 있음.「색이란 형태가 만들어진 것이다(산, rupyata iti rupam)」로 해석된다. 또한 ru(파괴하다)라는 동사로부터 만들어진 것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파괴되는 것, 변화하는 것이라는 의미가 있음. 요컨대 형(形)을 가지고 생성(生成)하며 변화(變化)하는 물질 현상을 가리키는 말임. 전통적으로는 변괴(變壞)·질애(質碍)라는 뜻이 있다고 해석됨. (해석예) …질애(質碍)의 뜻, 모든 형(形)이 있는 것. ① 색깔. 채색. 산, varna ② 색과 형. 눈의 대상. 눈으로 볼 수 있는 것. 색·형태를 가진 모든 물질적 존재. 시각기관의 대상이므로 단순히 색이 아닌 색과 형태를 포함함. 시각의 대상. 5경(境)의 하나. 색진(色塵)이라고도 함. 색계(色界)·색처(色處)와 같음. 아비달마의 교학에서는 색을 현색(顯色), 형을 형색(形色)이라고 부름. 눈의 대상인 경우에는 때로는 색심(色心)의 색과 구별하기도 함. 예를 들면 현장(玄奘)의 유식비량(唯識比量)에서의 극성색(極成色). ③ 형(形). 물건의 형태. ④ 물질. 물질일반. 물질적 존재. 형질을 갖고 생성변화하는 물질적 현상. 물체. 이 세상을 구성하는 물체. 색온(色蘊)과 같음.→색온 ⑤ 물질(반드시 오온(五蘊)중의 하나는 아님). 마음의 반대개념으로 일컫는 것. ⑥ 오위(五位)의 하나일 때는 색법(色法), 오온(五蘊)의 하나일 때는 색온(色蘊).「색이란 오근(五根)과 오경(五境) 및 무표(無表)임.」⑦ 형태 있는 것. (물질적인 형체가 있는 것). 색관 색(色觀 色) ⑧ 육체. 형해(形骸). ⑨ 용색(容色). ⑩ 중생의 마음에 비쳐 나타나는 불신(佛身)으로 나타나있는 각종 형상. ⑪ 색계(色界). 깨끗하고 맑은 물질로 이루어져있는 세계. ⑫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성질(德)의 하나. (해석예) 다만 눈만이 소취(所取)하여 하나의 실(實)을 근거로 함. ⑬ 집착. ⑭ 색욕(色慾). ⑮ 내용. 모양. 정태(情態).
성(聲,1349)-뉴사전 : ① 음성이라는 뜻. 소리. 음성의 세계. 청각의 대상이 되는 것(산, visaya). 육경(六境)의 하나. 귀로 들리는 것. 반드시 인간의 소리만은 아니다. <中論 3·9, 23> <般若心經> <大無量壽經 1> ② 언어. 말.→언성(言聲) ③ 자음과 모음이 합한 실러볼. <悉曇字記 2권 7> ④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상정(想定)하는 성질. 덕(德)의 제24. 음성. (해석예) 단지, 귀만으로 취하는 바로서, 하나의 실(實)에 의한 것(虛空)이라고 하는 하나의 실체의 성질인 것)을 소리라고 이름짓는다. <十句義論 ㊅ 54권 1263下, 1264中, 1265上·中> <俱舍論 1권 6·7·18·21 등>
향(香,2772)-뉴사전 : ① 향기. 향기가 나무조각이나 나무껍질로부터 제조한 것으로 인도에서는 체취 등을 없애기 위해 열대지방에 많은 향목으로부터 향료를 채취해, 몸에 바르기도 하고, 의복이나 방에 피우는 풍습이 있음. 불교에서는 부처님을 공양하는 방법으로서 소향(燒香)·도향(塗香)을 십종공양(十種供養)·오공양력(五供養力) 등 중에 헤아리고, 향화(꽃과 향)라고 숙어로 하여 꽃과 함께 부처님에게 공양하는 대표적인 것으로 함. 원료인 향목의 종류에는 전단향(栴檀香)·침향(沈香)·용뇌향(龍腦香)·가라(伽羅)·안식향(安息香), 사후란의 꽃을 눌러 만드는 울금향(鬱金香) 등이 있고, 사용법으로는 도향(塗香)에 쓰이는 향수(香水)·향유(香油)·향약(香藥)·소향용(燒香用)의 환향(丸香)·산향(散香)·말향(抹香)·선향(線香) 등이 있음. 밀교에서는 수법의 종류에 따라 향을 구별하고, 각각 불교교리에 비유하는 일도 있음. 또는 법의 공덕을 향에 비유하여, 계향(戒香)·문향(聞香)·시향(施香) 등이라고 칭하고, 불전을 향실(香室)·향전(香殿) 등이라고 한다. 출가교단(出家敎團)에서는 몸을 장식하는 도향(塗香)은 허락되지 않고, 견습기간의 승려(사미)의 십계 중에, 몸에 향유를 바르는 일이 금지되어 있음. ② 후각의 대상. 육근중의 비근(鼻根)으로 맡고, 육식의 비식(鼻識)이 식별하는 대상. <義足經 ㊅ 4권 186下> <俱舍論 1권 4·6> ③ 바이세시카 철학에서 세운 덕(德 : 性質)의 제3.
미(味,703)-뉴사전 : ① 맛. 미각(味覺). 혀의 감각기관이 작용하는 영역. 단맛·쓴맛·신맛·매운맛·짠맛·떫은맛의 6종류가 있어, 육미(六味)라 함. <般若心經> <俱舍論 1권 4·6·7> ② 전하여 감각적인 맛. 감각적인 기쁨. 이 세상의 자체의 맛. <理趣經 ㊅ 8권 784中> ③ 애착(愛著). 칠미(七味)를 헤아림. ④ 먹는 것. 맛보는 것. 변하여 탐닉(耽溺)하는 것. 갈애(渴愛)를 의미함. ⑤ 선원(禪院)에 있어서 육미(六味)라 칭하여, 식사(食事)의「맛(味)」를 말함. ⑥ 바이세시카 학파의 용어로, 덕(德)의 제2. 미각의 대상(對象). ⑦ 문자. 음절의 오역(誤譯).
촉(觸,2550)-뉴사전 : ① 피부촉감·손촉감 등의 감촉(感觸). 감촉(感觸). 접촉(接觸). 접촉감상(接觸感賞). 매끈함·꺼칠함·무거움·가벼움·차가움·배고픔·목마름의 칠종(七種)외에 지(地)·수(水)·화(火)·풍(風)의 사원소(四元素) 각각의 특성으로서의 단단함·습윤성(濕潤性)·열성(熱性)·유동성이 포함됨. <維摩經 ㊅ 14권 540中> [표현예] 접촉. 촉감. ② 가촉성(可觸性). 접촉되어지는 것. 신근(身根)의 작용 대상. 육경(六境)의 하나. 가촉물(可觸物). 신체에 접촉해서 지각되는 것. 물체. ③ 기관과 대상과의 접촉. ④ 감각기관과 대상과 의식작용의 접촉. 근(根)·경(境)·식(識)의 삼화합(三和合). 마음의 내계와 외계의 접촉. 소승의 아비달마에 있어서는 십대지법(十大地法)의 하나.→대지법(大地法) ⑤ 접촉. 유식설(唯識說)에 의하면, 감각기관(산, indriya)과 대상(산, visaya)과 인식(산, vinana)과 화합(산, samnipata)하였을 때에, 감각기관의 변이(變異)가 분명하게 되는 것. 오변행(五遍行)의 심소(心所)의 하나. 심(心)·심소(心所)를 대상으로 접촉하게 하는 작용. (해석예) 촉(觸)의 심소(心所)란, 마음을 마음이 알아야 할 일에 능히 접촉할 수 있는 마음이다. <唯識大意 本 11> ⑥ 십이인연(十二因緣)의 제6지(第六支). ⑦ 바이세시카 철학에 있어서, 성질(德)의 제4. (해석에) 오직 가죽(피부)만 소취(所取)로 하여 하나의「實」을 의지처로 하는 것임. ⑧ 상캬철학(철학)에서 촉각의 대상이 되는 미세한 요소를 말함. ⑨ 남녀의 접촉, 포옹. ⑩ 「접촉함」닿음. 더럽힘. 실제로 신체에 있어 행해지는 것.
법(法,804)-뉴사전 : (Ⅰ) 보통은 dharma의 한역. 법(*산. dharma)은 *산. dhr에서 유래하고,「지키는 것, 유지하는 것」, 특히「인간의 행위를 유지하는 것」이 원래의 뜻이라 생각됨. 인도의 일반인들에게 다음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음. ① 관례. 습관. 풍습. 행위의 규범. ② 해야할 것. 도리. 의무. 사리. ③ 사회적 질서. 사회제도. ④ 선. 선한 행위. 덕. ⑤ 진리. 진실. 이법(理法). 보편적 의미의 사리. *산. satya와 동일시 됨. ⑥ 전세계의 근저. ⑦ 종교적 의무. ⑧ 진리 인식의 규범. 법칙. ⑨ 가르침. 교설. ⑩ 본질. 본성. 속성. 성질. 특질. 특성. 구성요소. ⑪ 논리학에서는 술어·빈사(賓辭). *팔. porane…dharmme…(하나의 민족의 예부터의 관습)
(Ⅱ) 불교이외의 철학의 특수한 술어로서는, ① 상캬학파에서는 4덕(法·慧·離俗·自在)의 하나. 미덕. ② 바이세시카철학에서 성질(德)의 제22. 달마. *산. dharma (해석예) 이것에는 2종류가 있다. 하나는 능전(能轉), 둘은 능환(能還)이다.
(Ⅲ) 불교에서도, 이 말은 위와 같은 의미와 마찬가지로, 많은 뜻이 있지만, 특히 아비달마교학에서는「能持自相故名爲法 *산. svalaksanadharanad dharmah 사물 그대로의 본질을 파지(把持)하므로 법이라 함)」으로 해석되어, 그 자체의 본성을 지켜서 변화하지 않고, 인식이나 행위의 궤범이 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음. 그것은 각종 의미로 쓰여짐. ① 진실의 이법(理法). 진리. 모든 사람이 어떠한 장소에서나 언제나 지켜야 할 규칙. 삼세시방(三世十方)에 통하는 이법(理法). 법규. 진실. 법칙. 궤범. 이치. 이치의 힘. ② 올바른 것. 선한 행위. ③ 이법(理法)으로서의 연기(緣起)를 가리킴. ④ 가르침. 부처님의 가르침. 불법. (법의 장(藏). 가르침의 고(庫). ⑤ 삼보(三寶)의 하나. ⑥ 구체적인 계율. 학처(學處). ⑦ 12부경(십이부경). ⑧ 본성. ⑨ 형(型). ⑩ 의(意)의 대상. 생각의 내용. 생각. 육경(六境)의 하나. 마음의 모든 생각. 사고의 대상이 되는 것 일반. 마음의 대상. 마음이 대상으로서 잡히는 것. ⑪ 사물. 존재. 존재하고 있는 것. 물건. 구체적 개별적인 존재. 대상. 어떤 것 그대로의 모습. 오위칠십오법(五位七十五法)이라든지 오위백법(五位百法)으로 정리된 것. ⑫ 문자에 따라 말로 표현되는 의미. ⑬ 마음의 작용. ⑭ 실체. (대승의 실체란, 일체 중생이 안에 갖추고 있는 마음이 다름아님.) ⑮ 법신(法身). 삼신(三身)중의 법신(法身). ⑯ 주어에 대한 술어. ⑰ 중국의 인명(因明)에서는 의(義)·후진(後陣)·차별(差別)·능별(能別)에 해당함. ⑱ 일본에서는 밀교(密敎)에서 행하는 기도, 수법. *산. (해석예) 사물의 궤칙(軌則)으로 되므로「법」이라 함. 법규. 평범. 궤(軌)로 본보기가 되는 것. 법규. 성과. 노래도 춤도 법의 소리.
육경(六境,1966)-뉴사전 : 육근(六根)의 여섯종류의 대상. 색(色 : 形과 色)·성(聲)·향(香)·미(味)·촉(觸 : 신체에 접촉하여 지각되는 것)·법(法 : 의식의 사고대상). 인식작용의 대상을「경(境)」이라 하지만, 특히 오관(五官)과 의(意)의 대경(對境)으로서의 색경(色境 : 눈에 의한 인식)·성경(聲境 : 귀에 의한 소리)·향경(香境 : 코에 의한 향)·미경(味境 : 혀에 의한 맛)·촉경(觸境 : 신체에 의한 접촉)과 법경(法境 : 의식에 의한 사고대상)을 말함. 육체와 사고의 작용 대상을 총괄하여 육경(六境)이라 하고, 거기에 전오식(前五識)도 의식에 의해 인식되어진다고 하는 것이 불교의 특색임. 구체적으로 말하면 (1) 색경(色境). 눈으로 인식하는 청(靑)·황(黃)·적(赤)·백(白)의 색채(色彩)와, 장(長)·단(短)·방(方)·원(圓)·고(高)·하(下)·정(正)·부정(不正)의 형상(形狀)을 말함. (2) 성경(聲境). 언어와 각종 음성을 가리킴. (3) 향경(香境). 호(好)·오(惡)·등(等)·부등(不等)의 네 종류의 향(香)과 취미(臭味)가 있음. (4) 미경(味境). 고(苦)·초(酢)·감(甘)·신(辛)·함(鹹)의 다섯가지 맛 등. (5) 촉경(觸境). 견(堅)·습(濕)·난(煖)·동(動)·중(重)·경(輕)·활(滑)·삽(澁)·기(飢)·갈(渴)·냉(冷)의 11종류를 헤아림. (6) 법경(法境). 일체의 것을 포함하지만, 협의(狹義)로 오경(五境)을 제한 나머지, 주로 사상(思想)을 가리킴. 육근(六根)은 주관(主觀)에 속하는 것이므로 육내처(六內處), 육경(六境)은 객관(客觀)에 속하므로 육외처(六外處)라고도 함.→경(境)→육근(六根)→식(識) <俱舍論 2권 11 등>
견(見,69)-뉴사전 : ① 보다. 보는 작용. 산, darsana <中論 3, 14> ② 눈앞. 눈앞의 밝음. ③ 본성을 관(觀)하는 것. 지견(知見)의 준말. 바른 인식.→지견 ④ 체험하는 것. ⑤ 경험상. ⑥ 관조(觀照)하는 작용. 조견(照見). ⑦ 나타내보이는 것. ⑧ 견해. 사상. 사고방식. 의견. 생각. ⑨ 정견(淨見)과 같은 뜻. 산, drsti 팔, ditthi (해석예) 출리(出離)와 원리(遠離)와의 선법(善法)에 의한 법에 있어서의, 간택(揀擇), 극간택(極揀擇), …통달(通達), 심찰(審察), 총예(聰叡), 각(覺)과 명(明)과 혜(慧)를 행하는 비발사나(毘鉢舍那)가 있는 이것을 견(見)이라고 함. ⑩ 경계(境界)에 작용하는 부분의 의지적(意志的) 작용. <起信論 ㊅ 32권 579上> ⑪ 고(苦)의 본성은 공(空)이라는 것을 아는 것. 고제(苦諦)를 편지(遍知)하는 것. 견고(見苦). ⑫ 틀린 견해. 잘못된 견해. 잘못된 생각. 사견(邪見). 부정적 견해. 편견.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인 틀린 견해. 육십이견(六十二見) 등을 헤아린다. 생각. 보는 바. ⑬ 편견. 왜곡. ⑭ 욕심을 가지고 이성(異性)을 보는 것. 이성(異性)을 보고 미감(美感)을 만드는 것. ⑮ 악견(惡見). 잘못된 견해라는 뜻으로, 유신견(有身見)·변견(邊見)·사견(邪見)·견취견(見取見)·계금취견(戒禁取見)의 오견(五見)이 있다.→오견 ⑯ 견도(見道)의 준말.→견도 ⑰ 견혹(見惑)과 같음.→견혹 ⑱ 상캬학파에서 말하는 현현(顯現). (해석예) 견(見)은 안견(眼見)도 의견(意見)도 견(見)이라고 부른다. <圓乘 720> 추도(推度)라는 뜻. <圓乘 3716> 마음에 떠올라 보여지는 것. <香月 586> 생각이 떠올라 보인다. <香月 1036> 마음에 깨달아지는 것. <香月 2055> 사사유(邪思惟). <香月 3717>
문(聞,693)-뉴사전 : ① 가르침을 청문하는 것.→문사수(聞思修) ② 베다성전을 말함. ③ 음성으로써 듣게 하는 것. ④ 귀로 들리는 것. ⑤ 박식한 사람. ⑥ 배움. 학습.
지(知,2409)-뉴사전 : ① 아는 것. 잘 아는 것. 사물을 확인 판단하는 것. ② 지식. ③ (정신과 근본원질 등) 몇가지의 것을 구분해서 알다. ④ buddhi <百五十讚 35頌> ⑤ 본성을 인식하는 것. ⑥ 고의로. 알면서. ⑦ 12인연의 제7. 감수(感受). 수(受)와 동일.→수(受)
요별(了別,1860)-뉴사전 : ① 인식. 구별하여 아는 것. 대상을 각기 구별하여 아는 것. ② 알게 하는 것. 나타내는 것. 표상·표식·인식. ③ 주의를 잘 기울여 아는 것. ④ 판단·분별·사물을 변별하는 것.
안식(眼識,1662)-뉴사전 : 눈의 감각. 시각의 인식. 보는 것에 의해 생기는 인식. 시각적 인식 작용이라는 뜻. 시감각과 결부한 순수의식. 눈으로 깨닫는 마음. 5식(識)·6식의 하나. 안근을 근본으로서 생기게 하고, 대상으로서의 색을 분별하는 작용을 말함.「눈 및 색에 의존해서 안식(眼識)은 생긴다」라고 설명된다. (해석예) 색(色)을 보는 마음. <唯識大意 本 6>
이식(耳識,2067)-뉴사전 : 귀의 감각. 귀에 의해 음성을 식별하는 작용. 청각이라는 인식 기능. 청각하는 마음. 육식(六識)의 하나. (해석예) 소리를 듣는 마음.<唯識大意 本 6>
비식(鼻識,1023)-뉴사전 : 코의 감각. 후각기관에 의한 식별 작용. 후각하는 마음. <俱舍論 16권 15> (해석예) 향을 맡는 마음. <唯識大意 本 6>
설식(舌識,1340)-뉴사전 : 미각하는 마음. 혀의 감각. 6식(六識)·8식(八識)의 하나. 혀에 따라 맛을 알아차리는 의식(인식작용), 설근(舌根)을 근거로 함.→육식 <俱舍論 1권 8, 2권 3 등> (해석예) 맛을 아는 마음. <唯識大意 本 6>
신식(身識,1520)-뉴사전 : 촉각의 인식, 촉각적 인식작용의 뜻. 촉각하는 마음. 신체로 대상을 지각하는 작용. <俱舍論 1권 8, 2권 19·20·22 등>
의식(意識,2029)-뉴사전 : ① 알고 사고하는 마음. 생각하는 마음. 현대의「의식」과 반드시 같지는 않다. 의식은 과거·미래의 대상에 대해서도 작용한다. 즉, 과거를 추억하고 미래를 예상할 수가 있다. 제6식. ② 뜻에 의해 생기는 집착. 의식은 상속식(相續識)과 다르지 않지만, 상속식은 세(細), 의식은 추(麤), 즉 상속식이 실제상 작용하는 것이 의식이다. <俱舍論 ㊅ 32권 577中> ③ 의식의 영역. <般若心經 ㊅ 8권 848下> <法隆寺 범본(梵本)에는 원문에 산, mano-dhatu로 되어 있고 의계(意界)로 번역해야 한다. 한역·티벹역은 모두 의식계(意識界)로 번역되고 있고, 약간의 범본사본도 그와같이 되어 있다. 내용도 십팔계를 가리키므로 당연히 의식계이어야 한다.
식(識,1501)-뉴사전 : 산, vijnana 팔, vinnana의 한역. ① 인식작용. 식별작용. 작용하는 마음. 식별의 작용을 이루는 것. 인식하는 마음. 인식기능. 시(視)·청(聽)·후(嗅)·미(味)·촉각(觸覺)의 기관 및 사고력을 매개로 하는 6종의 인식기능. 안(眼)·이(耳)·비(鼻)·설(舌)·신(身)·의(意)의 6종의 인식작용이 색(色)·형(形)·성(聲)·향(香)·미(味)·촉(觸)인 것. 법(法)의 6종 대상을 인식하는 기능. [표현예] 보고 정함. 마음의 작용. ② 마음·뜻과 같음. 마음. ③ 5온(五蘊)의 하나. ④ 인간의 생명을 지키는 한가지 요소. ⑤ 12인연 중 제3. 행(行 산, samskara)에 조건 지워진 마음.→십이인연 ⑥ 유식(唯識)의「식(識)」. ⑦ 의식. 순수 의식. 마음. 기억. ⑧ 만유에 편재하여 있어 상주하는 정신적 원리. 식(識)이 모든 곳에 편재하고 지(地)·수(水)·화(火)·풍(風)·허공계(虛空界)안에도 식은 모두에 편만해 있다고 설명했음. 불교이외의 철학에서 상정했음. ⑨ 깨달음. ⑩ 지식. ⑪ 방황하고 있는 범인(凡人)의 마음의 작용. (해석예) 대경(大經)에서도 식(識)과 신(神)을 나누어 이해한다면 식(識)은 오식(五識), 신(神)은 육식(六識)이다. 영혼. 요별의(了別義). 깨달음. 지혜. 식(識)은 요별(了別)의 의(義). 분별. 이해하는 것이다. 이해가 구석구석까지 미치지 않는 것을 식과(識寡)라고 함. 식(識)은 식지(識知)와 숙력된 지혜. (해설) 산, vijnana라는 말은 산, vi(분석(分析). 분할(分割)+Vjna 지(知)의 합성어로 대상을 분석하고 분류하여 인식하는 작용이다. 후세에는 심(心 팔, 산, citta)·의(意 팔, mano)·식(識 팔, vinnana)을 구별하지만, 초기에는 이들 말은 구별없이 사용되었다. 대승불교에서는 대상을 분석적으로 인식하는 식(識)에 대해 존재전체를 직관적으로 파악하는 프라쥬나(산, prajna)가 설명되어 훌륭한 것으로 여겨졌다. 이말의 속어형, 예를 들면 팔리어의 팔, panna는 반야라 음역하고, 대승불교의 상징이 되었다. 선종에서는 반야를 무분별지(無分別智)라 부르고 분석적인 지(智)인 분별지와 구별하여 무분별지를 얻는 것을 수행의 목표로 하였음.
경(境,89)-뉴사전 : ① 대상. 외계의 존재. 현상. 물(物). 사물. 외계의 사물. 감관(感官)과 마음에 의해 지각되고 사려되는 대상. 일반적으로는 귀·눈·코·혀·몸·의(意)의 6기관이 감각작용을 일으키는 대상, 즉 6경(六境)을 말함. 이들은 인간의 마음을 더럽히기 때문에 진(塵)이라 함. 산, visaya <俱舍論 1권 4> <百五十讚 7頌> 산, gocara(원뜻은 마음을 움직이는 범위) ② 대상. 인식의 대상. 마음의 인식작용이 인식하는 대상. 또는 가치판단의 대상. 소취(所取)와 같음.→이십오제. ③ 5관(官)의 대상. 5경(境). 또는 뜻의 대상까지 더해 6경(境)이라 함.→육경. ④ 뛰어난 지혜의 대상으로서 불법의 이치를 분별하는 것. 천태교의에서는 관부사의경(觀不思議境)으로서 실상의 이치를 관하는 것. ⑤ 마음의 상태. 경지. ⑥ 유식(唯識)에서는 대상을 그 성질로 나누어 성(性)·독영(獨影)·대질(帶質)의 3류경(類境)으로 함. ⑦ 세계. 객관세계. ⑧ 경계·환경·주변. (해석예) 상대라는 것. <圓乘 3055> 상대.
근(根,268)-뉴사전 : ① 산, indriya의 한문해석. 산, indriya라고 하는 말은 일반적으로 기관(機關)·기능·능력 등의 의미인데, 불교용어로서는 기관도 있고, 능력도 있다는 의미로, 근(根)을 해석함. 초목의 뿌리가 성장 발전하는 능력을 갖고 있어, 줄기나 가지를 생기게 하는 것에서부터 뿌리라고 이름지어져 감각을 일으키는 기관으로의 눈·귀·코·혀·몸의 5근(根)을 말함. 이것들은 4원소가 변화해서 만들어진 특수한 것이고, 보고 듣는 것 등의 기능을 갖고 투명청정하여 눈에 보이지 않지만, 그러나 공간을 점유하고 있음. 이것을 승의근(勝義根)이라고도 함. 이것에 대해 안구(眼球)라든가 고막이라든가 하는 육체적인 기관을 부진근(扶塵根)이라고 함. (1) 감각기관. 부진근(扶塵根)과 같음. (2) 감각기능. 승의근(勝義根)과 같음. 5근(根). 감각기관.→부진근→승의근 <灌頂經 12권 ㊅ 21권 532下> [단지, 뜻을 뿌리(根) 산, indriya라고 해석할 때는 인식기관의 의미가 된다.] ② 지각능력. ③ 능력. 뛰어난 움직임을 가져오는 것. 또 깨달음을 구하는 마음. 산, indriya는 통속어원해석에 의해 인드라(산, Indra), 하늘에 속하는 의미로 그때부터 위의 의미가 유출되어 온 전통적인 해석이 되었음. 중국에서는 근(根)이 능생(能生)·증상(增上)의 의미로 해석되고 있음. ④ 인간을 깨달음에 속하게 해 가는 것. 즉, 믿음·정진·생각·바름(定)·지혜의 5근(根·5종류의 도덕적인)능력. ⑤ 22근(根). 22의 지배하는 힘. ⑥ 소질. 능력. 천성. 근성. 기근(機根). 정신적 기능. 정신적 소질. 이근(利根)·중근(中根)·둔근(鈍根)의 3종류가 있음. ⑦ 근본 조건의 뜻. 3불선근(不善根)·3선근(善根)을 가리킴. ⑧ 악의 보답을 받는 근원이 되는 죄. 근본업도(根本業道)의 죄. ⑨ 최초의 원인, 가장 근본적인 것의 뜻. 완전히 떠받치는 것의 뜻(일행(一行)의 해석). ⑩ 지배하는 힘.
아비달마(阿毘達磨,1632)-뉴사전 : 산, abhidharma 팔, abhi-dhamma(법의 연구)의 음역. 또, 아비담(阿毘曇)·비담(毘曇)·아비달마(阿鼻達磨)라고도 쓰고, 대법(大法)·무비법(無比法)·대법(對法)이라 한역함. 티, chos mnon pa ① 부처님의 가르침을 정리·주석·연구·요약한 성전. 논서·법(산, dharma 가르침)에 대응하다 라는 의미. 곧 부처님의 설법을 경, 경을 조직적으로 설명한 것을 논(論)이라 한다. 이 논을 아비달마라 하며, 대법(對法)이라 번역. 대법이란 큰 지혜를 말함. 지혜는 진리를 대관(對觀)하는 것이므로 논부를 아비달마라 한다. 아비담(阿毘曇)은 현장 이후의 번역. ② 원시불교에서는 삼장(三藏)가운데 논장을 말함. ③ 후대에 와서 소승의 논부를 의미하게 되었음.
심(心,1540)-뉴사전 : ① 마음. 우주의 존재 일반에 대한 인간의 정신. 심왕(心王)이라고도 함. 산, citta 「마음을 허적(虛寂)하게 가라앉히다」② 지의(智顗)는 산, citta를 산, ci(겹쳐 쌓는다)라는 어근(語根)으로부터 왔다고 이해하고,「積聚精要」로 해석하고 있음. 이것은 인도에서의 통속어원해석을 받고 있는 것임. ③ 사고(思考)의 기관. 보통은 의(意)라 한역됨. 6근(六根)의 하나. 산, manas ④ 오온(五蘊)의 하나. 식(識). 식별작용. 팔, vinnana. ⑤ 마음은 의(意) 및 식(識)과 동일하다고 여겨짐. 산, citta ⑥ 유식설(唯識說)에서는 순수하게 대상 그 자체를 보는 것. 산, vijnana ⑦ 마음, 생각, 기분 산, asaya ⑧「心…界」눈(眼) 등의 6식(識)과 뜻(意). 산, citta-dhatavah ⑨ 마음에 속하는 것. 심작용. 산, cai-tasi(마음의). ⑩ 우리들의 존재의 근저에 있는 원리로서의 마음. 심성(心性).「世界唯一心, 心外無別法」「一心一切法, 一切法一心」등이라 함. →유심. ⑪ 각종의 불신(佛身)이 시현되는 곳의 근본인 깨달음의 마음의 실체. ⑫ 육식(六識)과 같음. ⑬ 유식설(唯識說)에서는 (1) 사량심(思量心). 사려를 본질로 하는 제7식(第七識). (2) 제8아뢰야식(識). 여러 가지 종자를 모아 모든 법을 현출(現出)시키는 원리. 집기심(集起心). 편상(遍常)의 인식기능의 근저에 있는 잠재의식. →아뢰야식. ⑭ 심장. 우리들의 심장으로, 밀교(密敎)에서는 팔엽(八葉)의 심연화(心蓮華)로 해석함. ⑮ 또한, 초목에도 마음이 있다고 생각함. ⑯ 찰나(刹那). ⑰ 상캬철학에서 사고기관(思考機關 : 마나스 산, manas)을 말함. [해설] 불교에서는 심(心)은 색(色 산, rupa 물질), 또는 신(身 산, kaya 육체)의 반대. 심(心)은 상세히는 심(心 산, citta)·의(意 산, manas)·식(識 산, vijnana)의 3가지로 나누어 설명됨. 소승의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에서는 이 3가지는 같은 것으로 여겨지지만, 대승(大乘)의 유식설(唯識說)에서는 심(心)은 모든 현상의 발생원인의 집합으로서, 여기서부터 모든 현상이 일어나는 곳이라는 근본원리(제8아뢰야식)를 가리키고, 의(意)는 사량(思量)의 의미로, 사유작용(思惟作用 제7마나식)을 가리키고, 식(識)은 요별(了別)의 의미로, 인식작용(前 6識)을 가리킴. 또한 마음을 그 주체와 종속작용으로 나눌 때는, 전자를 심왕(心王)이라 말하고, 후자를 심소(心所)로 칭함. 위의 6식(六識) 내지 8식(八識)은 심왕(心王)에 해당함. 심소(心所)는 그에 부수하여 일어나는 세밀한 각종 정신작용임. 또한, 심장(心藏)은 흐뤼드(산, hrd)흐뤼다야(산, hrdaya)라 칭하고, 육단심(肉團心)이라 한역함. 이것은 인간의 내부에 본래 부처가 되어야 할 성질(如來藏心)이 내장되어 있다는 것을 상징한 것임. 마음을 가치의 근원으로 보고, 진심(眞心 : 자성청정심, 본래의 깨끗한 마음)과 망심(妄心 : 번뇌로 상처입은 마음), 상응심(相應心 : 번뇌로 묶인 마음)과 불상응심(不相應心), 정심(定心 : 통일된 마음)과 산심(散心 : 산란심) 등의 이심(二心)으로 분류하고, 혹은 번뇌의 얽힘인 탐심(貪心)·진심(瞋心)·치심(癡心)의 삼심(三心) 등, 여러 가지로 분류됨. 또한, 심(心)과 물(物)이 상의상관(相依相關)으로서 존재하고, 어느 쪽인가가 일방을 실재(實在)로 하여 다른 쪽을 그 나타남으로 보지 않는다고 하는 점으로부터 색심불이(色心不二)가 설명됨. 그러나, 실천의 면에서는 심(心)의 주체성이 강조되는 경향이 강함.
체(體,2536)-뉴사전 : ① 신체. <灌頂經 12권 ㊅ 21권 533上> ② 그 사물 자체. 그 사물. 작용을 벗어난 그 사물. 작용의 반대. 주체. ③ 본체. 실체. 근본의 사물. 체성(體性)의 준말.「體一」(여러 사물의 실체가 하나이고, 그것들의 이름이 다른 것). ④ 삼대(三大)중의 체대(體大).→삼대(三大) <起信論 ㊅ 32권 575中> ⑤ 본질. ⑥ 이해하는 일. ⑦ 체험하는 것. ⑧ 근본의 취지. ⑨ 인명(因明)에 있어서 전술(前述)과 동일. ⑩ 추상적 보편을 의미하는 말. 현대의 일본어로「…性」과 동일. 예를 들면, 별체(別體)·피체(彼體)·차체(此體)·중체(重體)·액체(液體). ⑪ 자체(自體).「體色」(색을 그 자체로 해서 분석하지 않고, 체공관(體空觀)의 입장으로부터 말한다. <四敎儀註 下本 14>
유식학파(唯識學派,1949)-뉴사전 : 산, Vijnaptimatravadin. 인도 대승불교의 한 학파. 또는 유식파라 한다. 수행방법으로서 유가행, 즉 유가를 중요시하여 유가행파(瑜伽行派 : Yogacara)라고도 한다.→유가파.....유가파(瑜伽派,1931) : 인도6대철학의 1. Patanjali를 교조(敎祖)로 하다. 학파로서 성립되기는 불멸 후 B.C. 450~350년 경. 수론파(數論派)의 학리를 이어 그 실제적 방면을 발전시키고, 관행 명상(觀行冥想)하는 힘에 의하여 최상신(最上神) Isvara와 합일(合一)하는 것을 목적.「유가경」은 이 학파의 성전(聖典)으로서 관행하는 방면을 가르친 것. 이 학파는 지금도 성행. 학파라기 보다는 차라리 실천법이다.
제육의식(第六意識,2325)-뉴사전 : 유식설에서 식(識)을 팔종을 세는 중의 제 6번째인 의식을 말함. 이 이전의 오식(五識)이 판단을 포함하지 않는 감각·지각인 것에 대해, 지각 이후의 분별판단, 내지 소위 의식을 총칭함. 단 제7·8에 들어지는 무의식적인 식(識)과는 구별된다. 소승에 있어서도 제6의식의 의미는 동일하다.→의식 <俱舍論 1권 13> <成唯識論 4권 ㊅ 31권 19下>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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