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법연화경 제 4권(제 11 견보탑품)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장 보탑이 솟아나다
1. 이때 부처님 앞에는 칠보탑이 있었는데 그 높이가 오백 유순이요 가로와 세로가 이백 오십 유순이라, 땅으로부터 솟아올라와서 공중에 머물러 있었다. 가지가지 보물로 장식되어 있으며 오천의 난간과 천만이나 되는 방이 있고 무수한 당번으로 장엄하게 꾸미었으며, 보배로 된 영락을 드리우고 탑 위에는 만억의 보배풍경을 달았으며, 동서남북 사면에는 다마라발전단의 향기가 나서 세계에 두루 가득차고, 모든 번개와 일산들은 금 · 은 · 유리 · 자거 · 마노 · 진주 · 매괴 등의 일곱 가지 보배로 이루어져 그 높이가 하늘나라 사천왕 궁전까지 이르렀다.
2. 삼십삼천의 하늘나라에서는 하얀 연꽃을 비오듯이 내려 보배탑에 공양하고, 다른 여러 하늘 · 용왕 · 야차 · 건달바 · 아수라 · 가루라 · 긴나라 · 마후라가와 사람과 사람 아닌 이들 천만억의 대중들은 모든 꽃과 향과 영락과 번개 · 기악들로 보배탑에 공양하고 공경하고 존중하며 찬탄하였다.
3. 이때 보배탑 속에서 커다란 소리가 울려 나와 찬탄하였다.
「거룩하고 장하시도다, 석가모니 세존이시여. 평등한 큰 지혜로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며 모든 부처님께서 보호하시는 묘법연화경을 많은 중생들을 위하여 설법하심이 이러이러 하시도다. 석가모니 세존께서 하시는 말씀은 다 진실이로다.」
4. 이때 사부대중은 큰 보배탑이 공중에 머물러 있음을 보았으며 또 탑 안에서 나오는 음성을 듣고 모두 법의 기쁨을 얻었으나, 전에 없던 일이라 이상하게 생각하여 자리에서 일어나 공경하며 합장하고 한쪽에 물러나 있었다.
5. 이때 보살마하살이 있었으니 이름이 대요설이라, 모든 세간의 하늘과 인간과 아수라들이 마음에 의심하는 것을 알고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어떤 인연으로 이 보탑이 땅에서 솟아나왔으며 또 그 속에서 이런 음성이 나오나이까.」
6.이때 부처님께서 대요설보살에게 말씀하시었다.
「이 보배탑 속에는 여래의 온몸이 다 계시니라. 지나간 옛적에 동방으로 한량없는 천만억의 아승지 세계를 지나서 나라가 있었으니 그 이름이 보정이요, 그 나라에 부처님이 계시었으니 이름이 다보여래였느니라.
다보 부처님께서 보살도를 행하실 적에 큰 서원을 세우시기를「만일 내가 부처를 이루어 열반한 뒤에 시방국토 어디에라도 법화경을 설하는 곳이 있으면, 나의 탑이 이 경을 듣기 위하여 그 앞에 솟아나서 증명하고 거룩하다고 찬탄하리라.」하였느니라.
또 그 부처님께서 도를 이루신 뒤 열반하실 때에 하늘과 인간 대중 가운데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시기를「내가 열반한 뒤에 나의 온몸에 공양하고자 하는 이는 반드시 하나의 큰 탑을 일으켜 세우라.」하였느니라.
그 부처님의 신통과 원력으로 시방세계 어느 곳에서나 법화경을 설하는 이가 있으면, 그의 보탑이 그 앞에 솟아나 탑 속에 부처님의 온몸이 계시어서「거룩하고 장하시어라.」찬탄하리라.
대요설아, 지금 다보여래의 탑이 법화경 설하는 것을 듣고자 이렇게 땅으로부터 솟아올라 와서「거룩하시어라 거룩하시어라」찬탄하는 것이니라.」
2장 분신들이 모이다
1. 이때 대요설보살이 여래께서 지니신 신통력을 입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은 이 부처님의 온몸을 뵈옵기 원하나이다.」
2. 부처님께서 대요설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시었다.
「이 다보 부처님께는 이런 깊고도 중대한 소원이 있었느니라.「만일 나의 보배탑이 법화경을 듣기 위하여 여러 부처님 앞에 솟아나서 나의 몸을 사부대중에게 나타내어 보이고자 할 때는, 저 부처님의 분신인 여러 부처님을 시방세계에서 설법으로 모두 한 곳에 모은 뒤에야 나의 몸을 나타내어 보이리라.」
대요설아, 나의 분신으로 시방세계에서 설법하는 여러 부처님들을 이제 모두 모으리라.」
3. 대요설보살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바라옵나니 저희들도 세존의 분신이신 여러 부처님들을 뵈옵고 예배하고 공양하고자 하나이다.」
4. 이때에 부처님께서 미간 백호로부터 한 줄기 밝은 광명을 놓으시니, 동방 오백만억 나유타의 항하 모래수 같은 많은 국토의 여러 부처님을 뵙게 되었다.
그 여러 국토는 모두 수정으로 땅이 되었고 보배나무와 보배옷으로 장엄하였으며, 무수한 천만억 보살들이 그 가운데 가득 찼는데 비단으로 된 보배휘장을 둘러치고 수정으로 된 보배그물을 위에 덮었으며, 그 나라의 모든 부처님께서 우렁차고 고운 음성으로 법을 설하시며 한량없는 천만억 보살들이 나라마다 가득 차서 대중에게 법을 설하는 모습도 보게 되었다. 남방 · 서방 · 북방과 네 간방과 상방 · 하방의 어느 곳이나 미간 백호상의 광명이 비치는 곳은 모두 이와 같았다.
5. 이때 시방의 여러 부처님들이 각각 모든 보살들에게 말씀하시었다.
「선남자들아, 내가 지금 사바세계의 석가모니 부처님 계신 곳으로 가서 공양하고 아울러 다보여래의 보배탑에 공양하리라.」
6. 이때 사바세계는 곧 변하여 청정하여지니 유리로 땅이 되고 보배나무로 장엄하고 황금으로 줄을 만들어 여덟 길에 경계를 쳤으며, 여러 부락과 마을 · 성읍 · 큰 바다 · 강 · 하천 · 산과 들의 숲이 없어지고, 큰 보배의 향을 피우며 하얀 연꽃을 그 땅에 두루 깔고, 보배의 수정 그물과 보배의 비단 휘장을 그 위에 덮고 보배풍경을 달아 놓고, 이 법회의 대중만 남기어 두고 하늘과 인간은 다른 나라로 옮기었다.
7. 이때 여러 부처님께서 각각 한 명의 큰 보살을 시자로 거느리고 사바세계에 오시어 각각 보배나무 아래 이르시었다. 그 보배나무 높이가 오백 유순이요 가지와 잎과 꽃과 열매가 차례로 장엄되었으며, 여러 보배나무 아래에는 모두 사자좌가 놓였으니 높이가 오 유순이요 큰 보배로 아름답게 꾸며져 있었다.
이때 모든 부처님께서 각각 이 사자좌에 가부좌를 하고 앉으시니, 이와 같이 점점 이어져서 삼천대천세계에 가득 찼지마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한쪽 방위의 분신 부처님도 오히려 다 앉지 못하였다.
8. 이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여러 분신 부처님들을 앉게 하시려고 팔방으로 각각 이백만억 나유타 국토를 변화시켜 모두 청정하게 하시니, 지옥 · 아귀 · 축생 · 아수라가 없어지고 하늘과 인간은 다른 국토로 옮기시었다.
변화시킨 나라는 유리로 땅이 되고 보배나무로 장엄하였으며, 보배나무는 높이가 오백 유순이요 가지와 잎과 꽃과 열매가 차례로 장엄되었으며, 여러 보배나무 아래에는 모두 보배로 된 사자좌가 놓여 있으니 높이가 오 유순이요 여러 가지 보배로 꾸며졌으며, 또 바다와 강과 목진린타산 · 마하목진린타산 · 철위산 · 대철위산 · 수미산 등 여러 큰 산들이 없고 서로 서로 통해서 한 부처님 나라로 되고, 보배로 된 땅은 평평하고 반듯하며 찬란하게 보배로 얽어 만든 휘장을 위에 두루 덮고 여러 번개를 달았으며, 큰 보배향을 사르고 모든 하늘의 훌륭한 꽃들을 그 땅에 두루 깔아 놓으시었다.
9.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여러 분신 부처님들을 앉게 하시려고 다시 팔방으로 각각 이백만억 나유타 국토로 변화시켜서 모두 깨끗하게 하시니, 지옥 · 아귀 · 축생 · 아수라가 없어지고 모든 하늘과 인간은 다른 땅에 옮기시었다.
그 변화된 국토들도 유리로 땅이 되고 보배나무로 장엄하였으며, 보배나무는 높이가 오백 유순이요 가지의 잎과 꽃과 열매가 차례로 장엄되었으며, 여러 보배나무 아래에는 모두 보배로 된 사자좌가 놓여 있으니 높이가 오 유순이요 큰 보배로 꾸며졌으며, 또 바다와 강과 목진린타산 · 마하목진린타산 · 철위산 · 대철위산 · 수미산 등 여러 큰 산들이 없고 서로 통해서 한 부처님 국토가 되고, 보배로 된 땅은 평평하고 반듯하며 칠보로 찬란하게 엮어 만든 휘장을 위에 두루 덮고 여러 번개를 달았으며, 큰 보배향을 사르고 모든 하늘의 보배꽃을 그 땅에 두루 깔아 놓으시었다.
10. 이때에 동방의 백천만억 나유타 항하 모래수와 같이 많은 국토에 계시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분신 부처님들께서 각각 설법을 들으려고 이곳에 모이시었다.
이와 같이 차례차례로 시방세계에 계시던 분신 부처님들이 다 모여와서 팔방에 앉으시니, 이때 모든 방위의 사백만억 나유타 국토에는 여러 부처님이 가득하게 계시었다.
3장 다보불의 전신을 보다
1. 그 여러 부처님들께서 각각 보배나무 아래 놓여 있는 사자좌에 앉으시고, 모두 시자들을 보내어 석가모니 부처님께 문안드리게 하면서 각각 보배꽃을 한아름씩 가지고 가라 하시며 말씀하시었다.
「선남자야, 너는 기사굴산 석가모니 부처님 계신 곳으로 가서 내 말대로 문안드려라.
「병환이 없으시고 괴로움도 없으시어 기력이 좋으시며 보살과 성문대중도 다 편안하옵니까.」그리고 이 보배의 꽃을 부처님께 공양하며「저 아무 부처님이 이 보탑을 열어 주시길 바라옵나이다. 하고 여쭈어라.」
여러 부처님께서 시자를 보냄도 또한 이와 같았다.
2. 이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는 분신의 부처님들이 다 모여와서 각각 사자좌에 앉으심을 보시고, 또 여러 부처님들이 다 같이 보배탑을 열고자 함을 들으시고는 자리에서 일어나 허공 가운데 머무르시니, 모든 사부대중이 일어서서 합장하고 일심으로 부처님을 우러러뵈옵고 있었다.
이때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오른 손가락으로 칠보탑의 문을 여시니 큰 소리가 나는 것이 마치 잠겨 있는 자물쇠를 잡아제치고 큰 성문을 여는 것과 같았다. 이때에 법회에 모인 모든 대중은 다보여래께서 보탑 안의 사자좌에 앉으시어 온몸이 흩어지지 않고 단정하시며 선정에 드신 듯한 모습을 뵈었고 또 그의 말씀을 들었다.
「거룩하고 장하시어라.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쾌히 이 법화경을 설하시니 나는 이 경전을 듣기 위하여 여기에 왔습니다.」
3. 이때 사부대중들은 과거 한량없는 천만억 겁 전에 열반하신 부처님이 이와 같이 말씀하시는 것을 듣고 일찍이 없던 일이라 찬탄하면서 하늘의 보배꽃 무더기를 다보 부처님과 석가모니 부처님 위에 뿌리었다.
4. 이때 다보 부처님이 보탑 안에서 자리의 반을 나누어 석가모니 부처님께 드리고 이렇게 말씀하시었다.
「석가모니 부처님이시여, 이 자리에 앉으십시오.」즉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그 탑 안으로 들어가시어 반으로 나누어진 그 자리에 가부좌를 하고 앉으시었다.
5. 이때 대중들은 두 분 여래께서 칠보탑 속에 있는 사자좌 위에 가부좌를 하고 앉으심을 보고 각각 이렇게 생각하였다.
「부처님의 자리가 높고 머오니 바라옵건대 여래께서는 신통력으로 저희들을 함께 허공에 있게 하여 주옵소서.」즉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신통력으로 여러 대중을 이끌어 허공에 있게 하시었다.
6. 그리고는 큰 음성으로 사부대중에게 이렇게 말씀하시었다.
「누가 능히 이 사바세계에서 묘법연화경을 설하겠는가. 지금이 바로 그때이니라. 여래는 오래지 않아서 열반에 들 터이니 이 <묘법연화경>을 부촉하려 하노라.」
이때 세존께서 이 뜻을 거듭 펴시려고 게송으로 말씀하시었다.
4장 앞의 모든 것을 게송으로 읊다
1. 거룩하온 세존께서 열반한지 오래지만
보탑속에 계시면서 법을위해 오시거늘
어찌하여 사람들은 법구하려 않는건가
이부처님 열반한지 무수하게 오래지만
간곳마다 곳곳에서 법을찾아 듣는뜻은
법화경을 설법하심 만나보기 어려운탓
2. 저부처님 본래소원 내열반한 뒤에라도
어디든지 찾아가서 법화경을 들으리라
3. 또한나의 분신으로 항하강의 모래같이
한량없는 여러부처 법들으러 여기오며
오래전에 열반하신 다보여래 뵈오려고
미묘하온 그국토와 일체모든 제자들과
하늘인간 용과귀신 모든공양 다버리고
불법오래 남게하려 이곳까지 왔느니라
4. 오신부처 앉게하려 신통력을 나투셔서
무량중생 옮기시어 청정국토 만드셨네
5. 보배나무 아래마다 부처님들 계시는곳
맑고맑은 연못속에 연꽃으로 장엄하듯
보배나무 아래마다 놓여있는 사자좌에
부처님들 앉으시어 큰빛으로 장엄함이
캄캄하온 어둔밤에 밝은횃불 켬과같네
몸에서난 묘한향기 시방세계 가득하여
중생들이 향기맡고 기쁜마음 못참으니
비유하면 큰바람이 작은가지 흔드는듯
이와같은 방편으로 불법오래 남게하네
6. 대중에게 말하노니 내가열반 보인뒤에
누가이경 보호하여 읽고외고 설할건가
오늘여기 여래앞에 스스로들 맹세하라
다보여래 부처님은 열반한지 오래지만
크게세운 서원으로 사자후를 설하시니
다보여래 부처님과 석가세존 나의몸과
모아놓은 화신불만 깊은뜻을 알고있다
모든여러 불자들아 누가이법 보호하리
큰서원을 바로내어 오래오래 간직하라
누가능히 법화경을 수호하고 보호하면
나와다보 부처님께 공양함이 되느니라
다보여래 부처님이 보탑속에 계시면서
시방세계 다니심은 법화경을 위함이라
모여오신 화신부처 시방모든 세계에서
광명으로 장엄하는 그런이도 공양하라
법화경을 설한이는 나와다보 부처님과
몸나투신 부처님을 친견함이 되느니라
5장 이 경을 수지하기가 어렵다
1. 여러착한 남자들은 자세하게 생각하라
이것가장 어려운일 큰서원을 낼지어다
이밖에도 다른경전 그수효가 항하모래
모두다들 설하여도 이경보다 쉬우니라
2. 수미산을 들어다가 다른세계 무수한땅
불토마다 옮기어도 어려운일 그아니며
발가락을 놀리어서 대천세계 들어다가
먼국토에 던지어도 어려운일 또아니며
유정천에 올라서서 한량없는 다른경전
중생위해 설법해도 어려운일 아니지만
부처님이 열반한뒤 미래오는 악한세상
법화경을 설한다면 이것제일 어려운일
3. 만일어떤 사람있어 맨손으로 허공잡고
자유롭게 다니어도 어려운일 아니지만
내가열반 보인뒤에 법화경을 손수쓰고
남을시켜 쓰는일은 이것가장 어려운일
4. 어떤사람 큰땅덩이 발톱위에 올려놓고
범천까지 올라감도 어려운일 아니지만
부처님이 열반한뒤 악한세상 태어나서
이경잠깐 읽는다면 이것매우 어려운일
5. 겁의불이 활활탈때 타오르는 불길속을
마른풀을 짊어지고 그속으로 뛰어들어
몸과풀이 안타는것 어려운일 아니지만
내가열반 보인뒤에 법화경을 가지고서
한사람께 설하는일 이것가장 어려운일
6. 팔만사천 많은법장 십이부의 경전들을
모두받아 지니고서 사람위해 설법하고
이를들은 모든중생 여섯신통 다얻도록
교화하고 인도해도 어려운일 아니지만
내가열반 보인뒤에 법화경을 받아듣고
깊은뜻을 묻는다면 이는극히 어려운일
7. 어떤사람 설법하여 천억이나 만억이나
한량없고 수가없는 항하사수 중생들을
아라한과 얻게하고 여섯신통 구족하여
이런이익 있다해도 어려운일 아니지만
내가열반 보인뒤에 법화경전 능히받아
잘받들고 지닌다면 아것가장 어려운일
8. 내가불도 위하므로 한량없는 국토에서
처음부터 지금까지 어려경전 설했으나
많은경전 그가운데 법화경이 제일이니
만일누가 가진다면 부처님몸 가짐일세
여기모인 선남자야 내가열반 보인뒤에
누가능히 법화경을 받아가져 읽고쓰며
일심으로 외울건가 이러한뜻 가진사람
부처앞에 지금나와 스스로들 선서하라
이경갖기 어렵나니 잠시라도 지닌다면
내가매우 기뻐하고 여러부처 그러하리
이와같은 사람들은 부처님들 칭찬하사
이를일러 용맹이요 이를일러 정진이며
이이름이 지계로써 두타행을 닦음이니
위가없는 부처님도 더욱빨리 이루리라
미래오는 세상에서 이경전을 읽는다면
이사람이 참된불자 좋은땅에 머무리라
부처님이 열반한뒤 경전뜻을 이해하면
이런사람 하늘인간 이세간의 눈이되며
두 려 운 이세상에 잠깐동안 설하여도
하늘인간 사람들이 모두와서 공양하네 <견보탑품 끝>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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