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취(惡趣)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어 durgati. 阿波伽耶底라 音譯하며, 惡業에 의해 태어나는 세계. 三惡趣·四惡趣·五惡趣·六惡趣가 있다.
참고
악업(惡業) : 악한 결과를 받을 身·口·意 3業으로 짓는 행위. 5惡·10惡 등이 있다.
삼업(三業) : 三業이라 해도 그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눈다.
① 身業 · 口業 · 意業의 3業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고,
② 받는 果報의 내용이 福인가 罪苦인가에 따라 福業 · 非福業 · 不動業(色界 · 無色界에 태어날 因인 善業),
③ 받을 果報의 시기에 따라 順現業 · 順生業 · 順後業의 三時業을 들기도 하며,
④ 行業의 내용이 善인가 惡인가에 따라 善業 · 惡業 · 無記業(善도 惡도 아닌 것)이 있는가 하면,
⑤ 行業을 일으키는 심리내용에 따라 曲業(아첨에서 일어남) · 穢業(嗔心에 의함) · 濁業(貪欲에 의함) 등이 있다.
세계(世界) : 범어 lokadhatu의 번역. 路迦駄覩라 音譯. 부서질 장소란 뜻. 곧 시간적으로는 생멸변화의 變異가 있고, 공간적으로는 방위 등의 한정이 있는 장소의 의미로, 중생이 살고 있는 장소를 말함. 이와 같이 본래의 의미로 말하면 三界有爲의 세계를 가리키지만, 大乘불교에서는 蓮華藏世界(佛陀의 境界, 華嚴宗의 說)라던가 아미타불의 淨土와 같이, 이 상대의 세계를 넘어선 절대의 세계, 無爲의 세계를 포함하여 말한다. 또 華嚴宗에서 說하는 十世界(十重世界라고도 한다)도 보살의 경계로서, 이 三千世界의 밖에 있다고 한다. 고대의 인도에서는 우주의 성립구조를 須彌山의 說에 의해서 말한다. 곧 수미산을 중심으로 하여 九山八海가 있고 다시 四洲(四天下)와 日月 등을 합한 것을 단위로 해서 이것을 一世界라 한다. 一世界를 千개 합한 것을 小千世界, 小千世界를 千개 합한 것을 中千世界, 中千世界를 千개 합한 것을 大千世界(大千界, 大千)라 한다. 一大千世界중에는 小 · 中 · 大의 3종의 千世界를 포함하고 있는데서, 大千世界를 三千大千世界(三千世界)라고도 한다. 그리고 우주는 무수한 三千大千世界로 이루어 졌다고 한다. 一佛의 敎化가 미치는 범위(곧 一佛土)는 一世界(四天下)라고도, 一三千大世界라고도, 혹은 그것보다 더 크다고도 한다.「世界」라는 말은 본래는「世間」의 말과 같이 有情世間까지도 포함되었을 것인데, 慣用상 주로 器世間(山河大地)을 가리키는 것 같다.
변이(變異) : ① 변화하여 달라진 모양으로 되는 것. ② 변화. 바뀌는 것.
삼악취(三惡趣) : 지옥·아귀·축생의 3處를 말함.
사악취(四惡趣) : 四惡道라고도 한다. 네 가지의 나쁜 갈래로, 地獄·餓鬼·畜生·阿修羅를 말함.
오악취(五惡趣) : 五趣·五道라고도 한다. 지옥·아귀·축생·인간·천상의 다섯가지 생존방법.
취(趣) : 범어 gati의 번역으로 道라고도 번역한다. 중생이 자신이 지은 行爲 곧 業에 의해서 이끌려 가는 生存의 상태. 또는 그 세계. 중생이 자신이 지은 業 곧 스스로의 行爲에 의해서 스스로 찾아 또는 스스로 만들어 가는 生存의 상태, 또는 그 세계. 여기에 五趣(五道) · 六趣(六道) · 善趣(善道) · 惡趣(惡道) 등으로 분류된다. 곧 지옥 · 아귀 · 축생(傍生) · 아수라(修羅) · 인간 · 天을 六趣라 하고, 六趣 가운데 아수라를 빼고 五趣라고 한다. 六趣說은 대승에서 많이 말하고 소승(有部)에서는 五趣說을 말한다. 五趣說의 경우에는 아수라는 餓鬼 · 하늘 가운데 포함된다. 五趣를 또 五惡趣라고 하는 것은 無漏 · 無爲의 淨土에 대해서 有漏 · 生死의 穢土(迷의 世界)이기 때문이다. 天 · 人 · 아수라는 善業에 의해서 나는 곳이므로 三善趣(三善道), 지옥 · 아귀 · 축생은 惡業에 의해서 태어나는 곳이므로 三惡趣(三惡道)라고 하며, 三惡趣에 아수라를 더해서 四惡趣라 한다. 三惡趣를 三途三塗라고도 하는 것은 塗 혹은 途는 道의 뜻(또는 塗炭의 뜻)으로 三塗라 하면 火塗 ·刀塗 · 血塗의 셋을 말하기도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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