ᄉ~ㅇ(시옷~이응)

연변(緣變)

근와(槿瓦) 2018. 8. 25. 17:26

연변(緣變)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變現이라고도 한다. 能緣緣慮의 작용을 일으킬 때 ·相 二分變現하는 것을 말함. 果能變과도 같다. 二變의 하나.

 

참고

변현(變現) : 모습을 바꾸어 나타내는 것.

 

능연(能緣) : 認識主觀能緣, 客觀所緣이라고 한다. 은 의지하고 攀緣한다는 뜻으로서, 心識은 홀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그 대상인 경계에 의탁하지 않으면 생기지 않는 것을 보인 것이다.

 

소연(所緣) : 마음으로 인식하는 대상. 六識의 대상으로 인식되는 六境과 같은 것.

 

() : 毘闍那 · 毘若南이라 音譯하며, 外境識別 · 了別 · 인식하는 작용. 곧 마음의 작용을 가리켜 붙인 이름이며, 外境에 대해 內識이라고도 한다. 唯識宗에서는 外境識別하고 了別하는 것은 外境으로서 顯現하는 것에 불과하지만 이러한 위치에 있는 表識 · 記識이라 한다.

大乘 · 小乘이 한결같이 六識을 주장한다. 六識이란 · · · · · 6을 따라서 · · · · · 6에 대해 · · · · · 了別작용을 하는 眼識 · 耳識 · 鼻識 · 舌識 · 身識 · 意識의 여섯가지 心識을 말한다. 이것을 六窓一猿의 비유로서 六識는 하나이지만 그 작용하는 出入門이 여섯이라고 했다. 생각컨대 六識說은 원시적인 뜻을 전하고 있다고 보며, 六識중에서 제 6意識을 제 六識이라고도 하며, 후세에 와서 여기에 六識 · 意識 · 分別事識 · 四住識 · 攀緣識 · 巡舊識 · 波浪識 · 人我識 · 煩惱障識 · 分段死識 10가지 이름을 붙여 이것을 六識十名이라고 했다. (宗鏡錄)

法相宗에서는 6末那識阿梨()耶識을 더하여 8을 주장한다. 8眼識에서 身識까지의 5을 일괄하여 前五識, 6까지는 前六識 · 7末那識까지를 7이라 한다. 7阿賴耶識所依로 하고 각각 으로 하여 轉起되었다는 뜻에서 七轉識 또는 轉識이라 한다. 前六識은 대상을 식별하는 작용이 현저한 이므로 了別境識, 7末那識思量識, 8阿賴耶識異熟識이라 한다. 護法唯識說에서는, 8식중 제 6意識과 제 7末那識은 대상을 〉〈이다라고 허망하게 집착하는 遍計의 뜻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을 · 七能遍計라고 한다. 前五識과 제 8阿賴耶識· 에 집착하지 않으므로 이것을 · 八無執이라 한다. 인도의 無相唯識派에서는 식의 體性이 동일하다 하여 八識體一을 주장하지만 有相唯識派法相宗에서 體性이 각기 다르다고 하여서 八識體別을 주장한다. 그렇지만 二識 내지 八識이 동시에 같이 일어나고 동시에 轉起한다고 한다. 이것을 八識俱轉하여 小乘에서는 2이 동시에 같이 일어나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 것과 다르다.

眞諦로 하는 攝論宗에서는 八識에 다시 제 9阿摩羅識을 세워 9識說을 주장한다. 阿摩羅識無垢識 · 眞如識 · 眞識이라고 불리우는 淨識이라 한다. 이 입장에서 볼 때, 8阿賴耶識妄識 또는 眞妄和合識이라고 풀이할 수 있다. 地論宗 · 天台宗 가운데서도 이 주장을 취하는 사람이 많다.

 

연려(緣慮) : 마음으로 생각함. 유식설에 의하면 제6식이 대상을 사려하는 것.

 

견분(見分) : 객관의 형상을 보는 작용. 主觀 八識四分의 하나. 見分이라고 하는 것은 能此相分을 아는 작용이다. 아는 것이 있다 해도 옳게 아는 功能이 없다면 어찌 알 수 있으랴. 그래서, 心體轉變하여 능히 사물을 아는 功用을 일으켜서 이에 의해 능히 알게되므로 見分이라 한다.

 

상분(相分) : 心識認識작용을 일으킬 때, 동시에 認知할 그림자를 心中에 떠오르게 하여 대상을 삼는다. 이것을 相分이라 한다.

 

과능변(果能變) : 唯識論의 말. 8아뢰야식 가운데 내포되어 있는 種子에서 생긴 八識. 8식이 종자로부터 現行됨은 종자에 대하여 가 된다. 8식이 각기 그 힘에 따라 각자의 相分見分으로 變現되므로 이를 果能變이라 한다.

 

이변(二變) : 唯識宗에서 모든 법은 唯識所變이란 뜻으로, 能變하는 의 구별을 세운 것. 因能變果能變二變을 말함.

 

인능변(因能變) : 唯識宗의 용어. 能變이라 함은 변하게 하는 자, 物心의 모든 현상을 나타내게(表出)하는 것을 의미하고, 여기에 因能變果能變의 두 가지 의미가 있다. 因能變(因變)이라 함은, 이 곧 能變이라고 하는 것으로, 이 경우 轉變(生變)의 뜻이다. 곧 근본적인 정신적 주체인 阿賴耶識중에는, 모든 事物의 원인이 되는 種子(習氣)가 있는데, 그것이 나타나 작용함으로 現象(現行法)이 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대해서, 果能變(果變)이라 함은, 가 곧 能變이라 하는 것으로, 이 경우 變現(緣變)의 의미이다. 곧 종자에서 인 모든 八識자체가 대상을 포착함에 의해서 보는 자(見分)와 보이는 것(相分)이 되어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종자가 종자를 낳는 것, 나타나 작용하는 現象(現行法)이 아뢰야식에 종자를 심는 것까지도 因能變이라고 하는 수도 있다.[成唯識論 卷二].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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