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정(根本定)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四靜慮(四禪)와 四無色定에 각각 根本定이 있으므로 八根本定이라 한다. 根本定은 色界 · 無色界가 아닌 欲界에 있으면서 下地의 修惑을 완전히 끊은 上地의 定이다. 修惑을 끊고 定을 얻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그 준비적 행위(加行)로서의 近分定이 있게 된다. 近分定은 아직 修惑을 끊을 수는 없으므로 이것을 항복하고 얻는 定이니 이 근본정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지위의 定으로 根本定을 위한 入門이 된다. 여기에도 역시 여덟가지 定이 있는데 그중 初禪의 近分은 특히 未至定이라고도 한다.
참고
사선(四禪) : 新譯에서는 四靜慮라고도 함. 初禪(新譯에서는 初靜慮이하 이에 동일)·第二禪·第三禪·第四禪의 총칭. 色界의 禪定에 네 개의 계층이 있다. 이를 모두 定靜慮라고도 한다. 이에 대해 이를 닦는 바에 따라서 각기 色界의 四禪天에 태어날 수 있는 果報를 生靜慮라고 한다. 四禪의 차별은 禪定에 따른 心所(마음의 작용)등의 有無에 따라서 설명할 수 있다. 初禪에서는 尋(舊譯의 覺) · 伺(舊譯의 觀) · 喜 · 樂 · 定(즉 心一境生)의 五支(다섯 가지 요소)가 있으나 第二禪에 들어가면 尋·伺는 없어지고 內等淨을 더하게 되고, 第三禪에 들어가면 喜가 滅하고 行捨 · 正念 · 正慧 · 受樂 · 定의 五支가 있게 되며, 第四禪에서는 樂도 없어지고 行捨 · 念淸淨 · 非苦樂受 · 定의 四支가 있게 된다. 각각의 靜慮 그 자체를 根本定이라고 부르며 이에 대해 그 加行 곧 入門이 되는 준비적 단계를 近分定이라고 부른다. 단 初禪의 近分定은 未至定이라고도 불리우므로 四禪에 未至定과 세 가지의 近分定과 四根本定이 있게 된다. 初禪의 根本定과 第二禪의 近分定과의 중간에 中間定이 있으니 이것을 無尋唯伺定(尋이 멸하여 伺만 남아있는 定)이라 하는데 第二禪의 根分定 이상은 모두 無尋無伺定이라고 불리운다. 第四禪에 들어가면 八災患(尋·伺·苦·樂·憂·喜·出息·入息의 八. 禪定을 움직이고 흩어지게 하는 것)을 떠나게 하므로 第四禪을 不動定이라고 하며 이에 대하여 그 이하를 有動定이라고 한다. 四禪을 얻어 增上慢을 일으킨 어떤 比丘가 「나는 四沙門果(預流果·一來果·不還果·阿羅漢果)를 얻었다」고 한 일이 智度論卷十七에 있는데 이것을 四禪比丘라고 한다.
사무색(四無色) : 四無色定 또는 四無色界를 말함. 4無色定을 수행함으로서 四無色界 곧 無色界의 4天에 태어난다고 한다. 전자를 定無色, 후자(곧 無色의 果報)를 生無色이라 일컫는다. 이와 같이 色法 곧 물질의 繫縛을 여의고 물질의 경계를 없앤 영역이므로 無色이라고도 한다. 四無色定은 四空定 · 四空處定이라고도 하며, 다음 네 가지를 말한다.
(1) 空無邊處定(空處定이라고도 하고 色界의 제4禪을 넘어 定을 장애하는 일체의 생각을 없애고 「空間은 무한대이다」라고 思惟하는 定).
(2) 識無邊處定(識處定이라고도 하며 (1)을 초탈하여「識은 무한대이다」라고 思惟하는 定).
(3) 無所有處定(所處定이라고도 하고 (2)를 초탈하여 「무엇이나 없다」고 思惟하는 定).
(4) 非想非非想處定(非有想非無想定이라고도 하며 (3)을 초월해서 얻는 아주 적은 想만 있을 뿐 거의 無想에 가까운 定)이 그것. 4無色界는 四無色天 · 四無色處 · 四空處 · 四空天이라 하여 四無色定에 따라 空無邊處天 · 識無邊處天 · 無所有處天 · 非想非非想處天(有頂天)이라 일컫는다. 三界를 九地로 나누면 空無邊處地 내지 非想非非想處地라 부르고 9地중에서 뒷부분인 제4地에 해당시킨다.
욕계(欲界) : 일종의 有情의 生存의 상태. 또 그 有情이 사는 세계를 말한다. 欲界·色界·無色界의 三界로 나누는 중의 하나. 地獄·餓鬼·畜生·阿修羅·人間·六欲天을 합친 것의 이름. 이 세계의 有情에는 食欲·婬欲·睡眠欲의 三欲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欲界라고 한다. 欲界라고 하는 명칭은 有情世間(거기에 사는 有情)과 器世間(山河大地등)을 포함한다. 色界와 無色界가 定心(禪定三昧에 들어가서 散動하지 않는 마음)地인데 대해서, 散心(散動하는 通常의 마음)地이므로 欲界散地라 하고, 三界를 九地로 나누는 경우 欲界五趣地라고 하여, 欲界의 전체를 최초의 一地로 한다.
수혹(修惑) : 事物의 진상을 알지 못하는 데서 일어나는 번뇌. 惑은 번뇌를 말함.
진상(眞相) : ① 범어 jati-laksana. 本來面目과 같음. ② 사물의 참된 내용이나 모습. 참모습. ③ 실제의 모양이나 형편.
정(定) : ①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專注하여 散亂하지 않게 하는 정신작용. 또는 그런 상태를 定이라고 하며, 이와 반대로 마음이 흩어지고 어지러워(散亂) 움직이는 상태를 散이라 한다. 定散이라 幷稱하기도 한다. 定은 본래 三摩地의 번역으로, 구사종과 유식종에서는 心所(마음의 활동작용)의 하나로 셈하며, 구사종에서는 十大地法의 하나로, 유식종에서는 五別境의 하나로 친다. 또 일반적으로 마음을 산란하지 않게 하는 修行, 또는 그것에 의해 이루어진 특수한 寂靜의 정신상태를 총칭해서 定이라 한다. 定 곧 三昧는 戒 · 慧와 더불어 三學의 하나로서 불교실천수행에 있어 網要的인 道이며, 또 八正道의 하나로서 正定을, 五根 · 五力의 하나로서 定根 · 定力을 들게 된다. 그러나 육바라밀의 하나로서의 定바라밀의 定은 禪(靜慮)이다.
② 禪(靜慮), 삼매 등의 낱말 가운데 포함되는 外延의 범위와 定이란 말이 가지는 뜻의 廣狹에 관해서는 종래 종종의 異說이 있어 왔다. 넓게는 禪定이란 말을 써왔는데, 唯識了義燈卷五에는 定의 異名으로 일곱가지를 들고 있다. 곧,
(1) 三摩呬多. 等引이라 번역하며, 이 譯語가 갖는 뜻은, 等이란 마음이 들떴다(掉擧), 가라 앉았다(惛沈)하는 번뇌를 여의고 平衡을 가지므로 身心이 편안해지는 상태를 가리키며, 引은 定力이 이것을 끌어 일으킴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等引은 有心 · 無心의 2定에 통하는데 散心의 位에는 통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2) 三摩地(三昧). 等持라고 번역하며, 心을 平等하게 가진다는 뜻의 말이다. 定 · 散에 통하지만 有心位에만 통하고 無心에는 통하지 않는다. 定의 體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3) 三摩鉢底. 等至라 번역하며 身心의 平等에 이른다는 뜻. 유심 · 무심의 2定에 통하지만 散位에는 통하지 않는다. 定의 自相이라 한다.
(4) 禪那. 靜慮라 번역하며 音略하여 禪이라고도 한다. 思慮를 고요하게 한다는 뜻으로 유심 · 무심에 통하고 유루 · 무루에 다 통하지만 色界의 定에 한하므로 따라서 無色界의 定에는 통하지 않는다.
(5) 質多翳迦阿羯羅多. 心一境性이라 번역한다. 心을 하나의 대상을 향해서 집중시킨다는 뜻으로 定의 自性이라고 한다.
(6) 奢摩他. 止 · 正受라 번역하며 邪亂을 여의고 想念을 그친 心의 定靜이란 뜻으로 有心의 淨定에 한한다.
(7) 도리 수타달마 스카 비하라. 現法樂住라 번역하며 現在世에서 定의 悅樂 가운데 안정됐다는 뜻으로 色界의 四根本定에 한한다.
③ 定에는 색계 · 무색계에 태어남으로 해서 자연히 선천적으로 얻어지는 生得定과 欲界(散地)에서는 定을 얻기 위해 수행을 해서 그 노력에 의해 얻는 후천적인 修得定의 구별이 있다. 色界定의 경우에는 이 둘을 각각 生靜慮 · 定靜慮라 하고 無色定의 경우에는 生無色 · 定無色이라고 한다. 또 定의 내용이나 수행의 階程에 의해서 종종의 定이 있으나 구사종 등에서는 이를 대별하여 有心定과 無心定의 二定으로 함. 有心定에는 4靜慮(四禪 · 四色界定)과 4無色定의 8定(八等至)이 있다. 곧 初靜慮 · 第二靜慮 · 第三靜慮 · 第四靜慮와 空無邊處定 · 識無邊處定 · 無所有處定 · 非想非非想處定이 그것이다. 이와 같은 定에는 틀림 없이 각각의 定에 들어간 단계와 그 定에 가까와진 준비적 入門의 전단계가 있어서, 前者를 根本定(根本等止), 後者를 近分定이라고 한다. 다만 初靜慮의 前단계만은 近分定이라 하지 않고 未至定이라 이름하며, 또 初靜慮와 第二處定의 近分定과의 중간단계에 中間定이 있어서 이를 닦으면 大梵天에 난다고 한다. 또 第四靜慮에도 下下品으로부터 上上品까지의 9품이 있는데 그 마지막인 上上品은 色界의 定 가운데 최고가 되므로 邊際定이라고 한다.
이상의 未至 · 中間 · 七近分 · 8根本의 諸定을 尋(尋求推度하는 粗雜한 정신작용)과 伺(伺察思惟하는 深細한 정신작용)의 有無에 따라서 나누면, 未至定과 初靜慮는 有尋有伺三摩地(有覺有觀定), 中間定은 無尋唯伺三摩地(無覺有觀定), 第二靜慮의 近分이상은 無尋無伺三摩地(無覺無觀定)가 되며, 이것을 三定이라고도 , 三三摩地라고도, 三三昧라고도 한다. 또 定의 性質여하에 따라서 味定 · 淨定 · 無漏定의 三定(三等至)으로 나눈다. 味定(味等至)은 貪愛와 相應하여 일어나고 前念(前刹那)의 淨定에 愛樂味着하는 바의 定으로 8根本定과 中間定에 있다. 淨定(淨等至)은 유루의 善心과 相應하여 일어나는 定으로 順退分(自他의 번뇌에 順해서 味定을 일으킴) · 順住分(自他의 淨定에 順한다) · 順勝進分(上地의 淨定에 순응한다) · 順決擇分(無漏地에 순응하여 無漏定을 일으킨다)의 4종으로 나누어지며, 未至定 · 中間定 · 7近分定 · 8根本定의 모두에 있다. 無漏定(無等等至)은 聖者가 그것을 所依로 하여 無漏智를 얻는 定으로서 未至定 · 中間定 · 4根本定(靜慮) · 下三無色定에 있으며 번뇌를 끊는 작용이 강하다. 또 有心定에는 止(奢摩地)와 觀(毘鉢舍那)이 평균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 未至定과 中間定은 觀하는 쪽이 殊勝하며, 四無色定은 止의 쪽이 뛰어난데, 다만 색계의 4根本定만은 止 · 觀이 均等하므로 靜慮라 이름한다고 한다. 無心定에는 無想定과 滅盡定의 2無心定이 있는데 그 어느 것이든 心 · 心所를 다 滅하는 定이지만 前者는 범부 및 외도가 無想의 상태를 참된 깨달음으로 誤認하여 닦는 것이며, 後者는 聖者가 그 定의 경지를 無餘涅槃界의 寂靜을 닦는 것이다. 四禪(四靜慮) · 四無色 · 滅盡의 9定은 異心을 섞어서 차례를 따라 順次로 修得하는 경우에는 九次第定, 無間禪이라고 일컬어지지만, 定에서 自在力을 얻은 不時解脫의 아라한은 四禪 · 四無色의 8定을 차례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닦는 것이 아니라 一地를 뛰어서 더욱 높은 단계의 定을 닦을 수 있는데, 이것을 超定(初等至 · 超越三昧) 이라 한다. 有部의 正說에 따르면 欲界는 散地로서 修地 · 離欲地는 아니고 定地는 다만 欲界 · 無色界만이라고 하지만 異師나 大衆部에서는 欲界에도 定이 있다고 한다.
④ 大乘에서는 아주 많은 종류의 定을 說示한다. 곧 유식종이나 眞言宗의 瑜伽의 觀行, 천태종의 四種三昧, 禪宗의 坐禪 등에서처럼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실천 방법으로서 定을 닦고, 佛陀가 說法 전에 定에 든 것처럼 다른 이를 인도하기 위해 定에 드는 수도 있다. 또 유식종에서는 四善根位의 하나하나에 있어서 主觀과 客觀이 假有實無임을 觀하기 위해, 각각 明得定(환位) · 明增定(頂位) · 印順定(忍位) · 無間定(世第一法位)〔이상을 四定이라 함〕에 든다고 한다. 이렇게 定에 드는 것을 入定이라고 하며, 禪宗에서는 入禪 · 放禪이라 하기도 한다. 또 깨달음을 이룬 高德이 죽는 것을 入定이라고 하는 수도 있다.
⑤ 觀無量壽經에는 西方의 극락정토에 왕생하기 위한 行으로 定散二善을 說한 것이다. 善導에 의하면 定善은 定心으로 행한 善, 곧 雜念을 쉬고 마음을 집중한 息慮凝心이고, 散善은 散心으로 행한 善 곧 惡을 버리고 善을 닦는 廢惡修善이라고 했으며 이것을 합하여 定散二善이라 하고 이것을 닦는 사람을 定機 · 散機라고 했다.
가행(加行) : ① 범어 prayoga의 번역이며, 功用을 더하여 행한다는 뜻이다. 正行에 대한 준비가 되는 수행으로서 加行에 의해 얻어지는 것을 加行得이라 하고, 加行에 의해 행해진 善을 加行善이라 부른다. 이것은 둘 다 生得(先天的으로 구비하고 있는 것)에 대한 말이다. ② 眞言 · 禪 · 淨土 등의 宗派에서 灌頂 · 付法 · 受戒 등을 행하기 전에 하는 수행이다. 본래의 수행에 의해 功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편으로서의 수행을 말한다.
공용(功用) : 몸 · 입 · 뜻으로 짓는 것. 곧 동작 · 말 · 생각 등을 말함.
근분정(近分定) : 下地의 修惑을 제압하여 根本定에 들어가려고 준비하는 定. 근본정에 8종이 있으므로, 여기에도 四禪·四無色의 八近分이 있다. 近分은 根本定에 가까운 分이란 뜻으로 下地의 修惑을 제압하여 近分定을 얻고, 다음에 그 修惑을 완전히 끊어서 根本定을 얻으므로 이같이 일컫는다.
초선(初禪) : 初禪定과 初禪天을 말함.
초선천(初禪天) : 四禪天의 하나. 欲界 위에 있는 色界四禪天 중 제1의 하늘. 여기에 梵衆天·梵輔天·大梵天의 三天이 있다.
초선정(初禪定) : 色界의 禪定에 네 개의 계층이 있다. 이를 모두 定靜慮라고도 한다. 이에 대해 이를 닦는 바에 따라서 각기 色界의 四禪天에 태어날 수 있는 果報를 生靜慮라고 한다. 四禪의 차별은 禪定에 따른 心所(마음의 작용)등의 有無에 따라서 설명할 수 있다. 初禪에서는 尋(舊譯의 覺)·伺(舊譯의 觀)·喜·樂·定(즉 心一境生)의 五支(다섯 가지 요소)가 있으나 第二禪에 들어가면 尋·伺는 없어지고 內等淨을 더하게 되고, 第三禪에 들어가면 喜가 滅하고 行捨·正念·正慧·受樂·定의 五支가 있게 되며, 第四禪에서는 樂도 없어지고 行捨·念淸淨·非苦樂受·定의 四支가 있게 된다. 각각의 靜慮 그 자체를 根本定이라고 부르며 이에 대해 그 加行 곧 入門이 되는 준비적 단계를 近分定이라고 부른다. 단 初禪의 近分定은 未至定이라고도 불리우므로 四禪에 未至定과 세 가지의 近分定과 四根本定이 있게 된다. 初禪의 根本定과 第二禪의 近分定과의 중간에 中間定이 있으니 이것을 無尋唯伺定(尋이 멸하여 伺만 남아있는 定)이라 하는데 第二禪의 根分定 이상은 모두 無尋無伺定이라고 불리운다. 第四禪에 들어가면 八災患(尋·伺·苦·樂·憂·喜·出息·入息의 八. 禪定을 움직이고 흩어지게 하는 것)을 떠나게 하므로 第四禪을 不動定이라고 하며 이에 대하여 그 이하를 有動定이라고 한다. 四禪을 얻어 增上慢을 일으킨 어떤 比丘가 「나는 四沙門果(預流果·一來果·不還果·阿羅漢果)를 얻었다」고 한 일이 智度論卷十七에 있는데 이것을 四禪比丘라고 한다.
미지정(未至定) : 또는 未到定. 四禪定 중에서 初禪의 定을 얻기 위한 前位의 方便定을 말한다. 다른 定의 方便은 近分定이라 하지만, 初禪의 方便은 아직 近分定에 이르지 못한 定이므로 특히 未至定이라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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