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기역)~ㄴㄷ(디귿)

공무변처정(空無邊處定)

근와(槿瓦) 2018. 7. 29. 00:24

공무변처정(空無邊處定)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무변한 허공을 생각해 내어 하는 정신통일. 空無邊處天에 들어가기 위해 수행하고 익히는 禪定의 이름. 이것을 根本定으로 하고, 加行位近分定이라 함.

 

참고

무변(無邊) : 한없음. 끝없음.

 

허공(虛空) : 阿迦舍라 음역. 일체 諸法이 존재하는 곳으로서의 공간.

다른 것을 막지 않고, 다른 것에 막히지도 않으며, · 의 모든 법을 받아들이는 당체. 空間을 말함. 이 허공에는 橫遍 · 竪常 · 無礙 · 無分別 · 容受 등의 뜻이 있다.

온갖 물체를 여의고 아무 것도 있지 않는 곳. 空界. 허공과 공계의 다른 점은, 허공이 非色 · 無見 · 無對 · 無漏 · 無爲임에 대하여, 空界是色 · 有見 · 有對 · 有漏 · 有爲인 것.

 

() : 범어 smrti의 번역으로 이라고도 번역함. 心所(마음의 작용). 일찍이 경험한 것을 밝게 기억하여 잊지 않는 것(明記不忘의 뜻). 俱舍宗에서는 十大地法의 하나로 하고, 唯識宗에서는 五別境의 하나로 한다. 뛰어난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五根, 五力의 하나로 하여, 念根, 念力이라고도 한다. 의 반대를 失念이라고 한다. 또 단지·의 의미로이란 말을 쓸 때도 있다.

十念이라 함은, 10종의 觀想·思念으로, 10의 대상을 향해서 생각()을 집중하여, 다른 생각을 쉬고 마음을 動亂하지 않는 것. 자세히는 十隨念이라고 한다. 念佛·念法·念僧·念戒·念施(念捨라고도 한다念天·念休息(念滅이라고도 한다念安般(念出入息이라고도 한다念身非常(念身이라고도 한다念死10이 그것이다. 이 중 처음의 셋을 三念이라고 하고, 처음의 여섯을 六念·六隨念·六念處라고 하고, 처음의 여덟을 八念이라고 한다. 10중에서 처음의 셋은 三寶하는 것. 다음의 셋은 戒律布施天界하는 것. 또한 念休息은 마음의 조용함을 하는 것.

念安般出入하는 숨을 세어 長短覺知하여 妄想하는 것. 최후의 둘은 육신의 無常함과 죽음을 하는 것이다. 淨土敎에서 말하는 十念에 대해서는 異說이 있으니, 혹은 불타의 모습을 하며 또는 稱名念佛하는데 다른 생각을 섞지 않고 생각을 오롯하게 가지고 10憶念을 계속하는 것이다 하고, 혹은 十聲稱名念佛을 가리킨다고 한다. 後說善導의 주장이다. 특히 淨土敎에서는 이것을 강조한다.

또 극히 짧은 시간을 이라 하는 경우가 있으니, 一刹那 혹은 六十刹那 혹은 九十刹那등을 一念이라 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공무변처천(空無邊處天) : 無色界의 제1. 욕계와 색계에 있어서 모든 물질적 형태를 떠나 無邊을 깨닫는 장소를 말한다.

 

무색계(無色界) : 無色天 · 無色行天이라고도 한다. 欲界 · 色界와 합하여 三界의 하나. 곧 물질을 초월한 세계로 물질적 비중이 큰 것(色想)厭離하여 四無色定을 닦은 이가 死後에 태어나는 天界. 또 그와 같은 有情의 생존을 말한다. 물질이 없으므로 場處(空間)를 갖지 않기 때문에 공간적인 高下의 차별은 없지만 果報勝劣에 따라 4계급으로 나눈다. 곧 닦은 四無色定에 따라 이것을 空無邊處 · 識無邊處 · 無所有處 · 非想非非想處四無色界로 나누고 三界九地로 나눌 때는 후반의 넷을 四地라 한다. 그러므로空無邊處地 하여자를 덧붙여서 부르기도 하고, 天界에 속하므로空無邊處天이라 하여자를 첨가하여 부르기도 하며, 그 가운데 非想非非想處天世界(有情生存)最高位라 하여 有頂 · 有頂天이라고도 한다. 無色界有情들은 男根은 없으나 모두 남자이며 그 壽命은 차례로 2 · 4 · 6 · 8萬 劫을 산다고 한다. 分別論者無色界에도 細色이 있다고 주장한다

 

수행(修行) : 敎法을 몸에 지녀 갈고 닦아 실천하는 일. 불교에서는 깨달음을 찾는 마음을 발하여(發心), 願望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고, 그 결과로서 깨달음을 펼친다고 한다. 수행이란 특히 頭陀苦行 또는 廻國巡禮란 뜻으로 쓰고 이를 행하는 사람을 修行者, 또는 行者라 부르기도 한다. 성문 · 연각 · 보살이 각각 究極의 경지에 이르기까지의 세월에 대하여 성문은 三生六十劫, 연각은 四生百劫, 보살은 三祇百劫을 요한다고 한다.

(1) 三生六十劫이란, 성문이 아라한과에 이르기까지 가장 빠른 것은 세번 태어나는 기간을 지내고, 가장 늦는 것은 60(刀兵등의 1小劫)을 지낸다고 한다. 一生 또는 처음 20에는 順解脫分을 일으키고, 二生 또는 다음의 二十劫에는 未至定에 의하여 順決擇分를 일으키고, 三生 또는 마지막 20에는 根本定에 의하여 다시  順決擇分 를 일으켜 見道에 들고 마침내는 無學果를 증명한다고 한다. 그러나 제三生에서 처음으로  順決擇分 를 일으킨다고 하는 도 있다. 또한 빠른 것은 利根, 늦은 것을 鈍根이라 하나, 거꾸로 늦은 것은 오랜 鍛鍊을 참아낼 수 있는 練根으로서의 利根이라고 할 수도 있다.

(2) 四生百劫이란 연각이 辟支佛果에 이른는데 가장 빠른 것은 四生, 가장 늦은 것은 百劫을 요한다는 뜻으로 한 말이다. <俱舍論> 十二에는, 麟角喩獨覺(緣覺)은 반드시 百大劫 기간에 깨달음의 바탕을 닦는다고 설명하고, 四生을 설명하지 않는다.

(3) 三祇百劫이란, 三祇3아승지겁(三僧劫, 三祇劫이라고도 함), 百劫百大劫의 약어로서 三僧劫百大劫이라고도 하고, 보살은 3아승지겁에 걸쳐 波羅蜜을 닦고 그후의 百大劫에 있어서 부처가 갖출 수 있는 뛰어난 姿形(32 · 80種好)의 씨앗이 되는 相好業을 심는다고 하고 이들 수행을 三祇修行, 이 수행을 거쳐 성불하는 것을 三祇成佛이라 한다.

<大毘婆沙論> 百七十八에는, 보살이 아승지겁에 75, 아승지겁에 76, 아승지겁에 77이라는 수많은 부처님을 섬겨 깨달음에 이르는 근본으로 삼고, 계속하여 916을 섬겨 異熟業을 닦아 왕궁에 태어난 후, 34心斷結成道를 설하였고,

<智度論> 二十七 같은 데에도 三祇百劫이 있으며,

<攝大乘論> 에서는 三祇만을 설하고 百劫을 별도로 하지 않고 있다.

法相宗에서는 아승지겁은 五位 중의 資量 · 加行二位이며, 여기에서는 一行 속에서 一行을 닦고, 아승지겁은 通達位 修習位1, 初地에서 7까지이며, 여기에서는 一行 속에서 一切行을 닦고, 아승지겁은 修習位의 나머지 즉 8에서 10滿心까지이며, 여기에서는 一切行 속에서 一切行을 닦는다. 그리하여 10滿心에 있어서 等覺에 올라 여기에서 비로소 成佛을 위한 方便을 닦는 것이 百劫에 해당된다. 또한 三祇의 수행중에 열심히 노력하여 뛰어난 사람은 중간 단계를 뛰어 넘어 높은 修行階位에 도달할 수가 있다고 하여 이것을 超劫이라고 하는데 初地 이상에서는 超劫이 없다고 하는 도 있다.

화엄종이나 천태종에서는, 三祇百劫, 小乘 下根인 사람을 위한 方便的로서 말하는 것이라고 하고, 兩宗이 각각 圓敎라고 하는 최고의 차원에서 본다면, 중생은 본래적으로 부처이므로 三祇라는 시간의 길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眞言宗에서는 三劫妄執(三妄執)一念으로 초월할 것을 설하고, 淨土敎에서는 本願의 힘에 의해 왕생하여 成佛이 되는 것이므로 三祇修行을 설하지 않는다.

 

선정(禪定) : 은 범어 禪那의 약칭으로, 思惟修라 번역하며, 新譯靜慮라 한다. 思惟修는 마음을 한 곳에 모아 움직이지 않게 하고, 자세히 思惟하는 수행이란 뜻이다. 靜慮는 고요히 생각하는 것으로, 心體가 적정하여 능히 審慮한다는 뜻이다. 은 범어 三昧의 번역으로, 마음이 한 경계에 定止하여 흐트러짐을 여읜다는 뜻이다. 곧 한 마음으로 사물을 생각하는 것을 이라 하고, 一境靜念한 것을 이라 한다. 그러므로 의 이름은 이며 일체의 息慮凝心으로 이름한 것이며, 의 이름은 이니 一分이다. 왜냐하면 禪那思惟審慮는 스스로 定止 · 寂靜의 뜻이 있으므로 이란 이름을 얻었고, 삼매는 思惟審慮의 뜻이 없으므로 이란 이름을 얻었다. 이러한 두 가지 뜻을 總別合稱하여 禪定이라 한다.

 

근본정(根本定) : 四靜慮(四禪)四無色定에 각각 根本定이 있으므로 八根本定이라 한다. 根本定色界 · 無色界가 아닌 欲界에 있으면서 下地修惑을 완전히 끊은 上地이다. 修惑을 끊고 을 얻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그 준비적 행위(加行)로서의 近分定이 있게 된다. 近分定은 아직 修惑을 끊을 수는 없으므로 이것을 항복하고 얻는 이니 이 근본정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지위의 으로 根本定을 위한 入門이 된다. 여기에도 역시 여덟가지 이 있는데 그중 初禪近分은 특히 未至定이라고도 한다.

 

가행위(加行位) : 五位의 하나. 또는 加行道 · 方便道. 十廻向의 열 번째인 法界無盡廻向의 마지막에 참된 唯識性에 머물기 위하여, 다시 · · · 世第一四善根을 닦는 . 見道에 들어가기 위하여 바로 진리의 方便加行分際를 통달하므로 가행위라 한다.

 

오위(五位) : 修行5단계. 唯識宗에서는 보살이 불타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1) 資量位(有漏攝行하여 佛果를 깨닫는 바탕의 十住 · 十行 · 十廻向30(大乘 三賢位에 해당). (2) 加行位[앞에서 닦아 쌓은 바탕 위에 다시 無漏智를 얻기 위한 방편으로서의 修行을 더하는 로서 十廻向滿心(大乘四善根位)에 해당]. (3) 通達位[처음으로 無漏智를 얻어 眞如의 진리를 體得하는 로서, 初地(見道)에 해당]. (4) 修習位[初地에서 본 眞如의 진리를 몇 번이고 거듭하여 攝行하는 로서 二地 이상(修道)에 해당]. (5) 究竟位(佛果를 말함)로 이것을 大乘五位라고 한다.

 

근분정(近分定) : 下地修惑을 제압하여 根本定에 들어가려고 준비하는 . 근본정에 8종이 있으므로, 여기에도 四禪·四無色八近分이 있다. 近分根本定에 가까운 이란 뜻으로 下地修惑을 제압하여 近分定을 얻고, 다음에 그 修惑을 완전히 끊어서 根本定을 얻으므로 이같이 일컫는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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