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기역)~ㄴㄷ(디귿)

두기(逗機)

근와(槿瓦) 2018. 7. 21. 00:26

두기(逗機)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가 서로 投合하는 것. 크게 깨달아서 佛祖에 계합하고 또 스승과 제자와의 心機가 일치하는 것. 여러 갈래의 가르침이 상대방의 소질에 합치하여, 응분의 이익을 주는 것.

 

참고

() : 을 만나서 발동하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뜻한다. 佛陀敎法을 받아 그 敎化를 입을 수 있는 소질 · 능력. 또는 의 대상이 되는 것. 또는 連稱해서 機法 · 機敎라 한다. 法華玄義 卷六上에는 語義에 대해 (1) (불타의 교화를 받고서 발동하는 미세한 을 속에 가지고 있는 것), (2) (불타가 중생의 소질 능력에 응해서 하시는 敎化, 즉 불타의 과 상관 관계가 있는 것), (3) (불타의 교화에 잘 들어 맞는 것)三義를 들었다. 는 반드시 무엇인가의 根性(근본이 되는 性質 · 資質)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機根 혹은 根機라 하여 그 종류는 천차만별이다. 機類(機品이라고도 한다)는 여러 입장에서 분류하는데,

예컨대 (1) 善法을 닦을려고 하는 善機惡法을 닦을려고 하는 惡機, (2) 소질 · 능력의 高下, 利鈍에 의한 上機 · 中機 · 下機(三機를 다시 · · 로 나누어 九品三機라고도 한다.), (3) 大乘을 믿는 大機小乘을 믿는 小機, (4) 그 자리에서 대번에 깨닫는 頓機, 단계적 과정을 거쳐서 점차로 깨닫는 漸機, (5) 곧 바로 眞實敎를 받는 直入(直行 또는 直進라고도 한다.)와 우선 方便敎와 가르침을 거친 뒤에 비로소 眞實에 드는 迂回, (6) 현재의 善業 때문이 아니고 過去世에 닦은 善根의 힘으로 해서 가지고 있는 冥機現在世의 몸과 입으로 힘써 을 실천하는 顯機, (7) 에 의해서 깨닫게 되는 바른 대상으로서의 正機(正所被)와 겸해서 이익을 받는 傍機, (8) 불타가 를 설하심에 있어 그 를 받아야 할 상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聖者가 일부러 그 를 받기 위해 나타나 짐짓 상대가 되는 權機와 그 를 받아야 할 실재의 상대인 實機 등이 있다.

에서, 敎義에 근거하여 여러 가지로 小乘根機鹿野苑阿含說法하시던 처음부터 참석하여 그 뒤의 고차원의 를 받아서 나가는 竪入에 대해서, 고차원의 설법을 하시는 法會上에 임시로 중도에 참석한 이를 橫來()라고 하며, 橫來新受小機까지도 빠짐없이 敎化하기 위해, 예컨대 方等時의 설법 등을 하심으로 높은 대승의 가운데 소승의 混說한다고 한다. 眞言宗에서는 顯敎를 받는 密敎를 받는 二大別하여, 密敎중에는 結緣灌頂을 받을 뿐 아직 如法하게 修行하지 않는 사람이 곧 結緣傍機密敎를 바르게 받고 如法을 수행하는 正所被로 나눈다. 다시 正所被중에서도 또 小機(有相劣慧)大機(無相勝慧)가 있어서 小乘 중에는 顯敎로부터 密敎로 들어가는 迂回와 곧 바로 密敎에 들어가는 直往가 있으며 大機중에도 發心수행으로부터 證得에 이르기까지 단계를 거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修行分證地前地上 共分證卽到와의 셋이 있다고 한다. 이상의 密敎細別하면 종인데, 여기에 總稱(正所被 · 小機 · 大機)을 더하여 이것을 비밀의 九機라고 한다. 淨土敎에서는, 觀無量壽經에 의해서 定機(定善)散機(散善)를 나누어 散機에 대해서 廢立 · 助正 · 傍正종을 세워 諸行하고 오로지 念佛一行을 닦는 廢立正機로 한다. 부처님이 機類해서 하는 것을 對機說法, 에 들어맞는 것을 逗機라고 하며, 하기 위한 이 되는 것을 機緣이라 한다. 感受하는 機感佛陀하는 佛應과를 感應이라고 하며, 과를 倂稱해서 機應이라고 한다. 佛陀가 때에 하고 에 당하여 適切하게 중생을 敎化해서 이익케 하는 것을 當機益物이라고 하며, 天台宗에서는 이 말을 五時法華이전의 四時에 중생의 機根을 다듬어 익힘으로 圓敎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뜻으로 썼다. 그리고 禪宗에서는 란 말의 뜻을 지도자인 師家의 마음의 쓰임새란 뜻으로 쓴다. 言語思慮가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그것이 밖에서 움직여서 지도를 받는 學人에게 베풀어지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師家學人의 마음이 꼭 들어맞는 것을 投機라고 한다.

 

투합(投合) : 마음 따위가 서로 딱 맞음.(국어사전)

 

대오(大悟) : 迷妄을 여의고 진리를 깨달음.

 

미망(迷妄) : 事理에 어두운 것을 라 하고, 空虛하여 실재하지 않는 것을 이라 한다.

 

불조(佛祖) : 佛陀祖師. 禪宗에서는 佛陀祖師이고, 祖師도 또한 古佛이라고 보아, 兩者를 특히 구별하지 않는다.

 

계합(契合) : 부합(符合).둘이 서로 꼭 들어 맞음.(국어사전)

 

심기(心機) : 마음의 기능. 마음의 움직임을 말함.

 

이익(利益) : 饒益 · · 등이라고도 한다. 부처의 가르침을 받는 것에 의해서 얻어지는 이익 · 은혜나 행복을 말한다. 여기에 自利利他二益이 있어, 自利功德, 利他를 특히 이익으로 하는 수도 있다. 또 이 세상에서 받는 것을 現益(現世利益), 후세에 받는 것을 當益(後世利益)이라 하고, 혹은 이 세상에서 병을 치료하여 목숨을 연장하고, 금전 등을 얻는 것을 現世이익이라 하는 수가 있다. 중생을 이익하는 것을 利生 · 利物이라 하고, 神佛등의 靈驗을 특히 利生이라고 하는 수도 있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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