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법(機法)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機와 法의 병칭. 종교는 믿는 이와 믿을 것과의 인격적 관계에서 비로소 성립된다. 이 경우에 중생의 신심과 부처님의 구원하는 법을 말한다.
참고
기(機) : 緣을 만나서 발동하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을 뜻한다. 佛陀의 敎法을 받아 그 敎化를 입을 수 있는 소질 · 능력. 또는 敎의 대상이 되는 것. 法 또는 敎와 連稱해서 機法 · 機敎라 한다. 法華玄義 卷六上에는 機의 語義에 대해 (1) 微(불타의 교화를 받고서 발동하는 미세한 善을 속에 가지고 있는 것), (2) 關(불타가 중생의 소질 능력에 응해서 하시는 敎化, 즉 불타의 應과 상관 관계가 있는 것), (3) 宜(불타의 교화에 잘 들어 맞는 것)의 三義를 들었다. 機는 반드시 무엇인가의 根性(근본이 되는 性質 · 資質)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機根 혹은 根機라 하여 그 종류는 천차만별이다. 機類(機品이라고도 한다)는 여러 입장에서 분류하는데,
예컨대 (1) 善法을 닦을려고 하는 善機와 惡法을 닦을려고 하는 惡機, (2) 소질 · 능력의 高下, 利鈍에 의한 上機 · 中機 · 下機(이 三機를 다시 上 · 中 · 下로 나누어 九品三機라고도 한다.), (3) 大乘을 믿는 大機와 小乘을 믿는 小機, (4) 그 자리에서 대번에 깨닫는 頓機와, 단계적 과정을 거쳐서 점차로 깨닫는 漸機, (5) 곧 바로 眞實敎를 받는 直入의 機(直行 또는 直進의 機라고도 한다.)와 우선 方便敎와 가르침을 거친 뒤에 비로소 眞實에 드는 迂回의 機, (6) 현재의 善業 때문이 아니고 過去世에 닦은 善根의 힘으로 해서 가지고 있는 冥機와 現在世의 몸과 입으로 힘써 善을 실천하는 顯機, (7) 그 敎에 의해서 깨닫게 되는 바른 대상으로서의 正機(正所被의 機)와 겸해서 이익을 받는 傍機, (8) 불타가 敎를 설하심에 있어 그 敎를 받아야 할 상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聖者가 일부러 그 敎를 받기 위해 나타나 짐짓 상대가 되는 權機와 그 敎를 받아야 할 실재의 상대인 實機 등이 있다.
각 宗에서, 그 敎義에 근거하여 여러 가지로 小乘의 根機중 鹿野苑의 阿含을 說法하시던 처음부터 참석하여 그 뒤의 고차원의 敎를 받아서 나가는 竪入의 機에 대해서, 고차원의 설법을 하시는 法會上에 임시로 중도에 참석한 이를 橫來의 機(竪)라고 하며, 이 橫來新受의 小機까지도 빠짐없이 敎化하기 위해, 예컨대 方等時의 설법 등을 하심으로 높은 대승의 敎 가운데 소승의 敎를 混說한다고 한다. 眞言宗에서는 顯敎를 받는 機와 密敎를 받는 機를 二大別하여, 密敎의 機중에는 結緣灌頂을 받을 뿐 아직 如法하게 修行하지 않는 사람이 곧 結緣의 傍機와 密敎를 바르게 받고 如法을 수행하는 正所被의 機로 나눈다. 다시 正所被의 機중에서도 또 小機(有相劣慧)와 大機(無相勝慧의 機)가 있어서 小乘 중에는 顯敎로부터 密敎로 들어가는 迂回의 機와 곧 바로 密敎에 들어가는 直往의 機가 있으며 大機중에도 發心수행으로부터 證得에 이르기까지 단계를 거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修行分證의 機와 地前地上 共分證의 機와 卽到의 機와의 셋이 있다고 한다. 이상의 密敎의 機를 細別하면 六종인데, 여기에 總稱의 三종(正所被 · 小機 · 大機)을 더하여 이것을 비밀의 九機라고 한다. 淨土敎에서는, 觀無量壽經의 說에 의해서 定機(定善의 機)와 散機(散善의 機)를 나누어 散機에 대해서 廢立 · 助正 · 傍正의 三종을 세워 諸行을 廢하고 오로지 念佛一行을 닦는 廢立의 機를 正機로 한다. 부처님이 機類에 應해서 敎를 說하는 것을 對機說法, 敎가 機에 들어맞는 것을 逗機라고 하며, 機가 敎를 說하기 위한 緣이 되는 것을 機緣이라 한다. 敎를 機가 感受하는 機感과 佛陀가 機에 應하는 佛應과를 感應이라고 하며, 機와 應과를 倂稱해서 機應이라고 한다. 佛陀가 때에 應하고 機에 당하여 適切하게 중생을 敎化해서 이익케 하는 것을 當機益物이라고 하며, 天台宗에서는 이 말을 五時중 法華이전의 四時에 중생의 機根을 다듬어 익힘으로 圓敎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뜻으로 썼다. 그리고 禪宗에서는 機란 말의 뜻을 지도자인 師家의 마음의 쓰임새란 뜻으로 쓴다. 즉 機는 言語思慮가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그것이 밖에서 움직여서 지도를 받는 學人에게 베풀어지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師家의 機와 學人의 마음이 꼭 들어맞는 것을 投機라고 한다.
법(法) : 범어 dharma의 번역. 達磨 · 䭾摩 · 曇摩 · 曇無 · 曇은 그 음역이다. 任持(또는 能持)自性 · 軌生物解의 두 뜻을 갖는다고 한다. 곧 그 자체의 自性(獨自의 本性)을 간직하여 改變하지 않고 軌範이 되어서, 사람으로 하여금 일정한 事物의 이해를 낳게 하는 근거로 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法은 任持自性의 의미로 본다면 自性으로 존재하고 있는 일체의「存在」를 가리키고, 軌生物解의 의미에서 말하면 認識의 표준이 되는 규범 · 法 · 方則 · 道理 · 敎理 · 敎說 · 眞理 · 善(行)을 가리키는 것으로 된다.
① 色法 · 心法 · 一切諸法 · 萬法 등이라고 하는 法은 모든 존재를 의미한다. 또 諸法을 有爲 · 無爲, 色 · 心, 染 · 淨 등의 二法으로 나누고, 혹은 三法 · 四法 등으로 나누는 경우의 法語도 존재를 의미한다.
② 佛의 가르침을 佛法 · 敎法 · 正法이라고 하고, 外道의 가르침을 邪法이라 일컫는 것처럼 法語는 행위의 규범, 교설의 의미이다. 무릇 진리라고 하는 것은 불변하는 보편의 道理이므로 法이라 부르는 것이 어울리는데, 그 眞理를 說하는 것이 佛의 敎說이기 때문이다. 또 佛法을 들으므로서 얻어지는 기쁨을 法喜 · 法悅, 佛法의 진리의 맛에 접하는 것을 法味, 法味를 좋아하고 사랑하여 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法樂(佛神앞에, 大乘의 經論을 읽고 講하고 또 法會 끝에 伎樂을 연주하여 本尊을 공양하는 것을 法樂이라고 한다), 佛法을 총괄해서 모은 것을 法聚 · 法蘊, 佛法의 義理를 法義, 佛法의 계통이 같은 것을(세상의 親類眷屬에 비유해서) 法類 · 法眷이라 한다.
佛法을 說한 經論 등의 문구를 法文, 佛法의 위력, 正法의 힘을 法力이라 한다. 佛法은 涅槃에의 門戶이기 때문에 法門, 번뇌의 魔軍을 調伏시키므로 法劒이라 한다. 佛이 남긴 가르침을 遺法, 佛法을 闇夜(암야)의 燈火에 비유하여 法燈 · 法光 · 法炬,
모든 생물에게 혜택을 주는 慈雨에 비유해서 法雨라고 한다.
기타 法海 · 法聲 · 法道 · 法筵 · 法衣 · 法師 등 여러 종류의 숙어가 있다. 이와 같은 法의 의미에서 변하여, 佛陀의 가르침을 說하여 보인 구체적인 경전까지도 法이라고 하고 또 도덕적 軌範의 의미로서 善行도 法이라고 칭한다.
③ 성질 · 속성의 의미. 因明(論理學)에 있어서는 宗(論證해야 할 주장)의 賓辭를 法이라고 하고 主辭를 有法이라 한다. 賓辭에 의해서 主辭를 표시한 물체가 가지고 있는 성질이 표시되기 때문이다.
종교(宗敎) : ① 宗과 敎의 뜻. 華嚴五敎章卷一에는 分敎開宗의 說이 있어서 宗敎의 2字를 나누어 해석하고 있다. 敎化의 대상에 적응해서 說示된 불타의 敎說을 敎, 그 敎 가운데 각각 그 주된 내용을 宗이라고 했다(일반적으로 宗은 주관적 자기의 主義 신념을, 敎는 객관적인 敎說을 의미한다고도 함). 또 宗의 敎旨 혹은 宗卽敎의 의미로도 쓰인다.
② 근대에 이르러 西歐의 학술사상이 들어 옴과 더불어 佛敎語의 宗敎가 저들의 religion의 번역어로 쓰이게 됨으로 그 뜻은 좀 달라지게 되었다. religion은 라틴어 religio에서 온 말로 그 語源에 대해서는 異說이 있으니, 곧 ligare(잇다)라고 하는 동사로부터 온 말로 神과 사람과 結合을 의미한다는 說과 legare(整理하다)라고 하는 동사로부터 온 말로 변화된 말로 엄숙한 儀禮를 의미한다는 說이 그것이다. religio의 가장 원시적 語義는 초자연적 事物에 대한 怖畏, 不安의 감정을 의미하였으며, 다음으로는 그 감정의 대상인 초자연적 事物이나 그 감정의 외적표현으로서의 儀禮를 의미하기에 이르렀고, 다시 단체적 조직적 신앙 · 敎義 · 儀禮의 체계를 갖는 이른바 成立宗敎를 의미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 成立宗敎는 그 종류가 아주 많고 또 그 樣態도 種種이어서 現在하는 것도 있는가 하면 이미 死滅된 것도 있다. 이것을 발달사적으로 분류하면 대체로 원시종교 · 또는 국민적 종교 · 세계적종교로 구분된다. 곧 원시종교란 太古의 종교, 未開한 민족의 종교를 말하며, 국민적 종교는 한 나라 한 민족의 국민적 전통을 기초로 한 국민다수에 의해 행해지는 私的 · 公的 모든 종교를 일컫는다. 이 가운데는 우리 나라의 檀君을 敎祖로 하는 신앙, 일본의 神道, 중국의 道敎처럼 특정의 敎祖라고 하는 성격 때문에 다른 민족, 다른 나라에서는 잘 전해지지 않는 종교도 포함된다 하겠다. 세계적 종교란 특정의 敎祖에 의해 開創되어 開祖의 행적이나 敎說을 중심으로 經典을 갖는 敎團이 초민족적인 정신을 바탕으로 창립된 종교를 말한다. 곧 인류전체가 바르게 사는 길, 전 인류 · 중생을 구제하는 세계성 · 보편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또한 개인을 구제하는데 기초한 개인적 내면적 성격을 아울러 뚜렷이 하고 있다. 佛敎, 크리스도교, 儒敎, 回敎 등이 그 대표적인 종교이다.
중생(衆生) : 有情 · 含識이라고도 번역하는데 이것은 心識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含識을 含生 · 含情 · 含靈이라고도 하며, 또 많은 生類라는 뜻으로 群生 · 群萠 · 群類라고도 한다. 대체로 이같은 말들은 "生存하는 것"이란 뜻으로 일체의 生類를 가리킨다. 衆生이란 말은 흔히 迷惑의 세계에 있는 生類를 가리키므로 때로는 넓은 의미로 불 · 보살까지도 포함한다. 雜阿含經 卷四十三에는 眼 · 耳 · 鼻 · 舌 · 身 · 意의 六根(여섯 感官)을 犬 · 鳥 · 蛇 · 狐 · 鰐 · 猿의 6종의 동물에 비유하여 흔히 이것을 六衆生이라 하고 六獸의 喩라고 한다.
신심(信心) : 덧없는(疑)것을 여읜 청정한 마음. 佛法僧의 三寶 및 因果의 이치를 믿는 것으로 佛敎를 믿는 첫걸음으로 한다. 南本涅槃經卷三十二 師子吼品에는 佛性을 大信心이라고 부른다고 했다. 淨土敎에선 無量壽經의 설에 따라 아미타불의 本願을 믿는 것으로 되어 있다. 曇鸞은 往生論註卷下에 三不三信을 말하고, 善導는 觀經疏散善義에 機法二種의 信心을 말하고 있다. 眞宗에선 信心만으로도 往生할 수 있다고 해서 信心을 근본으로 할 것을 내세운다. 그 信心은 부처님이 준 他力信心(利他眞實信心 · 眞實信心)이라 하여 信心을 얻은 뒤 稱名念佛하는 것을 信後相續의 易行이라 하여 부처님의 恩惠에 보답하는 행위라 한다. 信心이 확정되는 것을 信心決定, 信心이 계속되는 것을 信心相續이라 한다.
부처님(佛) : ① 범어 buddha의 音略. 佛陀 · 佛駄 · 浮陀 · 浮屠 · 浮圖 · 浮頭 · 沒駄 · 勃陀 · 馞陀 · 步他 등으로 音譯하고 覺者 · 知者 · 覺이라 번역하며, 眞理를 깨달은 이의 뜻으로 스스로 깨달아(自覺) 다른 사람을 깨닫게 하여(覺他) 깨달음의 기능이 全知全能하게 충만하다는(覺行窮滿) 뜻이 있다. 이 自覺과 覺他와 覺行窮滿의 관계는 凡夫에 있어서는 三자가, 二乘에 있어서는 뒤의 둘이, 보살에 있어서는 최후의 하나가 모자라는 것으로, 이런 점에서 佛의 우월성을 나타낸 것이다. 또 불타의 깨달음의 내용에 대해서는 모든 경론에 여러 가지로 설해 있고, 佛身 佛土 등에 대해서도 各宗의 異說이 있는데 대체로 대승에서는 佛果에 이르는 것을 궁극의 목적으로 한다.
② 불타의 덕을 찬송하는데 갖가지 佛號를 세운다. 곧 여래의 十號를 비롯하여, 一切知者 · 一切見者 · 知道者 · 開道者 · 說道者라든가, 世尊 · 世雄(世間에 있어서 一切의 번뇌를 끊는데 雄猛, 雄健한 者) · 世眼(세간의 눈이 되어 이것을 인도하는 者) · 世英(세상에 훌륭하여 뛰어난 자) · 天尊(五天 가운데 가장 훌륭한 第一義天)이라든가, 大覺世尊(略하여 大覺尊) · 覺王(覺皇) · 法王 · 大尊師 · 大聖人 · 大沙門 · 大仙(大僊 仙人 중의 가장 높은 仙人) · 大醫王(병에 따라 신묘하게 약을 주는 명의와 같이 마음의 法을 자유자재로 설하는 자) · 佛天(五天 가운데 가장 뛰어난 第一義天) · 佛日(불타를 태양에 비유한 말) · 兩足尊 · 二足尊 · 兩足仙 · 二足仙(이 네 가지 이름은 두 다리를 가진 生類 중에서 가장 높은 이란 뜻. 또 二足이라 함은 願과 行을, 혹은 福과 慧를 갖추었다는 뜻) · 天中天(諸天중의 最勝者) · 人中牛王(불타를 牛王에 비유한 말) · 人雄獅子(人中의 雄者여서 마치 獸類中의 獅子와 같은 것) 등이다. 또 부처를 能化人 곧 가리키는 이, 인도하는 이란 뜻으로 能人이라고 부르고, 그래서 아미타불을 安樂能人(安樂世界의 能人이란 뜻)이라고도 한다. 일설에 能人이라 함은 能仁으로, 能仁은 釋迦의 번역이니 釋迦佛의 이름을 빌어서 佛 일반을 나타낸 것이라고도 한다. 불타의 특유하고 뛰어난 덕으로 하여 그 몸에는 三十二相 · 八十種好를 구족하고, 또 十力 · 四無所畏와 十八不共法 등의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또 불타의 초월성을 七항으로 묶어서 七勝事 · 七種最勝 · 七種無上 등으로 부른다. 곧 身勝 · 如法住勝 · 智勝 · 具足勝 · 行處勝 · 不可思議勝 · 解脫勝의 일곱 가지 이름이 그것이다. 불타의 定과 智와 悲는 공히 가장 뛰어나기 때문에 大定 · 大智 · 大悲라고 하여 斷德 · 智德 · 恩德의 三德에 배속하고 합해서 大定智悲라고 한다.
③ 過去世에 나타나신 佛(過去七佛 · 燃燈佛 등)을 過去佛 또는 古佛이라고 하고 미래에 사바세계에 나타나는 불타(彌勒佛 등)를 後佛, 또는 當來佛이라고 한다. 최초의 佛이라 하면 역사상의 불타는 釋尊뿐이었다고 하게 된다. 그러나 얼마 안가서 過去七佛(釋尊은 그 일곱번 째)의 사상이 생기고 좀 늦게 未來佛로써 彌勒佛을 생각하게 되어, 현재는 釋尊과 미륵불과의 두 부처의 중간에 無佛의 세상이라고도 한다. 곧 小乘에서는 現在世에 있어서 二佛이 같이 존재할 수 없다고 한다. 그런데 大乘에 오면 그 세계관은 확대되어 자못 크고 넓게 되고 동방의 阿閦佛이나 西方의 아미타불과 같이 현재 他方세계에 無數(恒河의 모래의 수만큼)한 佛이 동시에 존재한다고 하여, 十方恒沙의 諸佛이라고 일컫게까지 되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말하면 小乘은 一佛說이고, 大乘은 多佛說인데, 小乘중에도 大衆部 같은데서는 다른 三千大千世界에 동시에 다른 一佛이 존재할 수 있다고 하며, 一界一佛 · 多界多佛說을 취하고, 有部 등은 多界一佛說을 취한다. 이 경우「界」라 함은 三千大千世界를 말한다. 또 三世의 모든 부처에 대해서 과거의 莊嚴劫에 千佛, 현재의 賢劫에 千佛, 미래의 星宿劫에 千佛, 합하여 三劫에 三千佛이 있다고 하며, 그 佛名은 三劫三千佛名經에 나와 있다. 佛名會는 이 經의 說에 의한 法會이다.
④ 내세에 成佛하기 위한 信佛 등의 인연을 佛因 · 佛緣, 또 佛道에 들어가기 위한 인연을 佛緣(예컨대 佛緣을 맺는 것 등), 佛恩에 보답하는 것을 佛恩報謝라고 한다.
구원(救援) : 도와 건져줌.(국어사전)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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