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무애십문(理事無礙十門)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事(현상)와 理(본체)의 관계에 10門을 세웠다.
(1) 理徧於事. 하나의 眞法界의 理가 一切의 事法에 徧在하여 비록 理가 分限이 없으나 事는 分限이 있고 事가 이미 理에 卽하게 되면 또한 分限이 없으므로 하나하나의 微塵이 진리를 구족함.
(2) 事徧於理. 理가 이미 事에 周徧하게 되면 事 또한 理에 周徧한다. 分限하는 事와 無分限의 理를 갖추므로 一微塵도 法界에 徧在한다.
(3) 依理成事. 진여의 理에 의하여 세간의 事를 성취하므로 事는 別體가 없고 오로지 理를 붙들고 성취한다. 물결은 물에 의지하고 물이 완전하면 물결이 일어남과 같다.
(4) 事能顯理. 理는 형상이 없고 事에 즉하여 밝아지고 事는 이미 理에 의존하여 이루어지면 理는 事를 의지하여 나타난다. 波相이 다하여 물이 온전해짐과 같다.
(5) 以理奪事. 事相이 이미 虛하면 體가 완전함이 理가 되므로 空 가운데는 色도 없고 受ㆍ想ㆍ行ㆍ識도 없는 것.
(6) 事能隱理. 진리가 이미 緣을 따라서 事相이 이루어지면 事는 나타나도 理는 나타나지 않는다. 물이 물결을 일으키면 물결은 나타나도 물은 숨어버리는 것과 같다. 經에서 말한 法身이 5道를 轉함을 衆이라 한 것임.
(7) 眞理卽是. 진여의 理性은 곧 事相이며 진여의 밖에는 事相이 없다. 물은 곧 물결이나 물결 밖에는 따로 물이 없는 것과 같다. 반야심경에서 말한 空은 즉 色이라 한 것.
(8) 事法卽理. 세간의 일체 事法이 본래 자성이 없고 모두 인연이 모여짐에 따라 생긴다. 體가 곧 眞性이며 眞性 밖에는 事法이 없다. 반야심경에서 말한 色은 즉 空이라 한 것.
(9) 眞理非事. 事가 진리에 즉하면 事가 안된다. 理는 眞이 되어 諸相을 끊고, 事는 妄이 되어 차별을 가진다. 眞과 妄이 이미 다르므로 妄의 眞은 妄과는 다르다. 水의 濕性은 물결의 움직이는 것이 아님과 같다.
(10) 事法非理. 理가 완전한 事는 理가 안된다. 理性은 평등하고 事相은 차별이다. 性相이 이미 다르므로 體가 완전하면 事가 되어 事相이 완연하다. 물결의 움직이는 모습이 물의 濕性이 아님과 같은 것.
참고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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