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지읒)~ㅊㅋㅌㅍᄒ(히읗)

허망(虛妄)

근와(槿瓦) 2018. 6. 15. 00:36

허망(虛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이 아닌 것을 , 이 아닌 것을 이라 함. 실제가 아니고 진실이 아닌 것을 말한다.

 

참고

() : ()權謀 · 權宜의 뜻이니 일시적 임시변통의 수단으로서 만든 것을 말하며, 실제로는 眞實不磨의 뜻이며, 영구히 변함이 없는 궁극적인 참된 것을 말한다. 善權 · 權方便 · 善權方便 · · 權假라고도 말하며, · 眞實이라고도 한다. 합하여 權實 · 眞假 등으로 말하고, 대칭적으로는 權敎 · 實敎 · 權智 · 實智 · 權人 · 實人 등의 對語로서 사용한다. 實敎는 스스로의 깨달은 그대로를 터놓은 궁극적인 根本敎를 말하며, 權敎는 타인을 實敎로 이끌기 위한 수단으로 베풀지만 일단 實敎에 이르러서는 해 없애는 를 말한다. 實智眞實智 · 如實智라고도 칭하며, 참과 같이 사물을 분명히 아는 를 말하고, 權智方便智라고도 칭하여, 남을 이끌기 위한 수단으로서 일으키는 를 말한다. 實人은 실재하는 사람을 가리키고, 權人權化(모양을 변하여 다른 것으로 나타남)의 사람이라고도 말하고 · 菩薩 등이 남을 이끌기 위해 임시로 · 의 모습을 나타낸 것을 말한다.

 

() : 비다. 속이 비다. 실질이 없다. 헛되다. 진실이 아니다.(국어사전)

 

() : 眞實. · · 등의 對語. 眞實究極的인 대상이 되는데 대해 方便的인 것. 일시적인 것이란 의미를 가지며, 眞假權實과 동일한 뜻으로 쓰인다. 을 덮었다는 뜻이 있고 虛妄한 것으로 같으면서 으로부터 아주 동떨어진 것을 뜻한다. 眞影(高僧大德木像·畵像) · 眞像의 뜻으로 쓴다.

 

() : 허망하다. 거짓되고 망령되다. 거짓. 사실 혹은 진실이 아니다.(국어사전)

 

실제(實際) : 眞實際極이란 뜻. 허망을 떠난 涅槃의 깨달음. 또는 眞如理體를 말한다. 禪宗에서는 實際理地라고도 한다. .....실제리지(實際理地)眞如無相한 경계를 말함. 護法錄六실제의 진여는 一塵에 물들지 않는다.하였음. 理地는 진여를 뜻함.

 

진실(眞實) : [權假] [] [方便] 일시적인 방편으로 베푼 權假敎義에 대해, 眞實不變의 영원한 究極的인 진리를 말한 것. 修行人으로서 하는 언어와 실천, 생각과 실제가 맞지 않는 것을 虛假 또는 不實이라 하는 대해, 생각 · · 행위가 일치하는 것을 眞實이라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ㅈ(지읒)~ㅊㅋㅌㅍᄒ(히읗)'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죄(罪)  (0) 2018.06.16
칠난(七難)  (0) 2018.06.15
전근(轉根)  (0) 2018.06.15
적멸인(寂滅忍)  (0) 2018.06.14
행원(行願)  (0) 2018.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