ᄇ(비읍)

보살계위(菩薩階位)

근와(槿瓦) 2018. 5. 16. 01:22

보살계위(菩薩階位)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보살이 처음에 菩提心을 일으켜서부터, 수행의 공을 쌓아, 佛果에 이르기까지의 階位. 모든 經論에서 보는 바는 한결같지 않고, 또 예컨대 發心 十住은 옛적에는 단독으로 그것만으로 보살의 모든 階位를 나타내 보인 것 같지만 후세에 와서는 地前三賢初位에 해당하는 것처럼 階位說에 역사적인 발전이 있었음이 보인다. 고래로 瓔珞本業經五十二位說이 그 名義도 정비되고, 位次에도 결함이 없다고 하여 널리 인용되고 있다.

唯識宗에서는 四十一位說을 취하여, 十信初住, 等覺第十地滿心(最終時)에 포함시킨다. 第十廻向後心四善根를 열어서, 地前三十心(十住·十行·十廻向) 第三十心(第十廻向)少分까지를 大乘順解脫分(三賢), 第三十心少分大乘順決擇分(四善根)이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 高僧 圓測十信에 관해서 다른 을 세워, 位地十信(初住에 들어가기까지의 十順名字의 보살이 행하는 十心)行解十信(初住이상의 보살이 다 닦는 十心)이 있다고 한다.

화엄종의 . 大乘 始敎廻心敎(愚法二乘을 대승으로 인도하여 들이는 )에서는 小乘位次準用하고 또 三乘, 공히 十地(乾慧地一佛地)에 의거한다. 이와 같이 直進敎(곧바로 大乘으로 나가게 하는 )에서는 十信階位에 포함시켜 五十一位를 세우고, 十廻向이상을 不退位로 한다(소질능력의 차이에 따라 上根第七住, 中根十廻向, 下根初地에서 不退位로 들어간다고 한다). 終敎에서는 十信은 아직 不退位를 얻지 못하는 까닭에 단지 이라고 하여 로서 인정하지 않고, 四十一位를 세워, 初住不退位로 한다. 頓敎一念不生이 곧 이기 때문에 位次를 세우지 않는다. 圓敎에서는 同敎一乘에는 특별한 位次를 세우지 않고, 前四敎階位含攝하고, 別敎一乘에서는 行布門階位의 차례를 세우지만, 圓融門에서는 한 一切位를 갖추었다고 하며, 특히 十信滿位가 되면 成佛한다(信滿成佛)한다.

천태종에서는 三乘 공히 十地通敎位次로 하고, 五十二位別敎位次로 한다. 別敎五十二位에는 十信外凡(三惑 界內見思를 항복시키는데 그친다), 十住·十行·十廻向內凡(界外無明을 항복시키는 데까지 이른다), 初地이후를 聖位로 한다. 圓敎에서는 모든 존재가 본래적으로 三千의 모든 법(온갖 事物)을 부족함이 없이 갖추고 있다고 하기 때문에, 本體로 말하면 佛陀도 중생도 동등하다고 간주되지만, 그러나 現象으로서는 迷悟의 차이가 엄연히 있기 때문에 수행의 階位가 있게 된다고 하여 六即位次를 정하여, 수행자로 하여금 卑下上慢心을 함께 떠나게 한다. 더구나 別敎五十二位의 이름을 빌려서 圓敎位次하는 수도 있어, 이런 경우는 十信位(六根淸淨位) 앞에 五品弟子位를 두며, 圓敎十住位別敎十地位에 상당한다고 한다. 圓敎의 보살의 階位鐵輪(十信銅輪(十住銀輪(十行金輪(十廻向瑠璃輪(十地摩尼輪(等覺)六輪(轉輪聖王輪寶가 모든 것을 쳐부수는 것처럼 모든 에서 번뇌를 끊는 것을 말한다)에 배속시키는 수도 있다.

十信位의 보살이라고 하더라도 이름뿐이기 때문에 이것을 名字의 보살 住前信相의 보살이라고 하는 수가 있고 또 初地이후는 信根을 성취하여 退失하지 않기 때문에 地前三十心(十住·十行·十廻向)信相應地라고 하기도 한다. 모든 중생을 자식처럼 귀여워하는 보살의 지위를 一子地라 하고 이것을 乾慧 등의 十地第二性地 혹은 歡喜十地第八不動地 이상 또는 初歡喜地에 해당시킨다. 淨土宗에서는 一子地初歡喜地에 대하여 信心現益(이 세상에의 이익)이면서 겸하여 當益(未來世에서의 이익)이기도 하다고 한다. 世親淨土論敎化地란 말이 있는데 이것을 보살이 교화하는 장소의 뜻으로도 보살의 階位로도 풀이하고 階位로 볼 때에는 第八地 이상에 해당시킨다.

 

참고

보살(菩薩) : 菩提薩埵 · 菩提索多 · 冒地薩怛縛 · 扶薩이라고도 하며, 道衆生, 覺有情, 道心衆生 등이라고 번역한다. 또한 無上菩提를 구하여, 衆生을 이익케 하고, 모든 波羅蜜을 닦아서 미래에 불타의 깨달음을 열려고 하는 사람. 三乘의 하나. 十界의 하나. 보살에게는, 깨달음의 지혜를 구하는 有情(心識을 가진 자. 衆生)이라고 하는 뜻이나, 혹은 菩提(구하는 목적인 깨달음)薩埵(敎化의 대상으로서의 중생)를 대상으로 하여 자기도 이롭고 다른 사람도 이롭게 하는 것, 菩提를 얻을려고 하는 용맹한 큰 마음 등의 뜻이 있어, 聲聞이나 緣覺도 각기 菩提(覺智)를 구하는 점에서는 보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므로, 특히 無上菩提를 구하는 大乘의 수행자를 摩訶薩埵(摩訶는 크다는 뜻) · 摩訶薩 또는 菩薩摩訶· 菩提薩埵摩 · 摩訶菩提質帝薩埵 등이라고 하여, 二乘으로부터 구별하여 이것을 보살이라고 한다. 보살에는 開士(보리살타) · 大士(마하살타) · 尊人(제일살타) · 聖士(勝薩埵) · 初士(最勝薩埵) · 上人(살타) · 無上(無上살타) · 力士(살타) · 無雙(無等살타) · 無思議(不思議薩埵), 또 용맹 · 無上 · 佛子 · 佛持 · 大師 · 大聖 · 大商主 · 大名稱 · 大功德 · 大自在, 혹은 正士 · 始士 · 高士 · 大道心成衆生 · 法臣 · 法王子   많은 다른 이름이 있다. 보살에는, 在家出家, 鞞跋致(退轉)阿鞞跋致(不退), 生身(번뇌를 끊지 않은 자)法身(번뇌를 끊어서 六神通을 얻은 자), 生死肉身法性生身, 大力新發心, 頓悟漸悟, 智增悲增 등의 두 가지의 보살이 있다고 하고, 또 깨달아 아는 깊고 얕음에 의해서 五十二位 등의 階位를 세운다(보살의 階位). 智增 · 悲增法相宗에서 하는 바로 八地 이전의 보살에 관한 분류이며, 直往의 보살(頓悟의 보살에 대해서 말하면 初地에 있어서 俱生起의 번뇌現行을 억누르기를 다하고 곧바로 變易身을 받는 것을 智增의 보살, 七地滿心까지 다 억누르지(항복) 못하고 分段身을 받아서 중생을 구할려고 하는 것을 悲增의 보살 혹은 大悲보살이라고 하며, 廻心의 보살(漸悟의 보살)에 대해서 말하면 不還阿羅漢에서 廻心한 이는 欲界의 번뇌를 끊고 있기 때문에 智增이며, 預流一來에서 廻心한 이는 智增 또는 悲增이라고 한다. 이 밖에 智悲평등의 보살이 있다고 한다. 十身位의 보살을 새로 발심한 보살, 住前信相의 보살, 假名의 보살 등이라고 한다. 보살의 닦는 행을 보살행, 보살이 해야 할 법칙양식을 보살의 法式, 佛果에 이르게 하는 를 보살승, 그 경전을 보살이라 하는데, 梵網經 등에는 보살이 지녀야 할 보살계를 한다. 모든 경전에는 彌勒 · 文殊 · 觀世音 · 大勢至를 비롯 여러 보살의 이름을 들고 있다또 역사상의 인물로서는 龍樹 · 世親 등을 보살로 부르고 있다

 

보리심(菩提心) : 상세히 말하면 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이라고 하며 無上正眞道意라 번역한다. 無上菩提心 · 無上道心 · 無上道意를 약하여 道心 · 道意 · 道念 · 覺意라고 한다. 佛果에 이르러 깨달음의 지혜를 얻고자 하는 마음을 말함. 이 마음을 일으켜 많은 수행을 쌓아 불과를 이루게 되는 것이므로 菩薩(菩提薩)은 반드시 처음부터 이 마음을 가져야 한다. 菩提心을 나타내는 것을 發菩提心 · 發心 · 發意라 하고 처음으로 이 마음을 일으키는 것을 初發心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菩提心本體는 중생이 다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淸淨心性이라고도 하며 여러 가지 에 따라 나타난다고 한다. 크게 나누어 구체적인 사상에 따라 나타나는 경우(隨事發心)와 이치에 따라 나타나는 경우(順理發心)가 있다. 菩提心의 내용을 四弘誓願이라고 한다.

大乘義章卷九에는 發心을 세 가지로 구별하여,

(1) 생사와 열반과의 으로 보고 生死를 꺼려 열반을 구하는 것을 相發心,

(2) 생사의 本性은 열반과 같다는 것을 알고 차별적인 을 떠나 평등한 마음이 나타나는 것을 息相發心, (3) 菩提本性은 곧 자기 마음이므로 菩提는 바로 이며 은 바로 菩提임을 알아서 자기의 本心으로 돌아가는 것을 眞發心이라 한다.

摩訶止觀卷一에는, 藏敎내지 圓敎의 보살들이 각각 生滅 · 無生 · 無量 · 無作제의 진리를 헤아려서 발심하는 것을 推理發心이라 했다.

起信論에서는 信成就發心 · 解行發心 · 證發心三種發心을 들고 있으며 또 信成就發心直心 · 深心 · 大悲心三心을 일으키는 것도 三種發心이라 했다.

淨土宗은 발심을 阿字五轉의 하나로 하고 또 菩提心論行願 · 勝義 · 三摩地三種菩提心에 입각하여 四種發心을 든다. ,

(1) 信心. 無上菩提를 구하여서 疑惑心이 없는 것. 이는 萬行의 기본임으로 自淨信心이라 한다.

(2) 大悲心. 自淨信心을 일으킨 四弘誓願을 맹서하는 것. 行願心 · 行願菩提心이라고도 한다.

(3) 勝義心. 諸敎 중에서 가장 바람직한 진실을 가려내는 것. 深般若心 · 勝義菩提心이라고도 한다.

(4) 大菩提心. 열등한 것을 버리고 殊勝한 것을 선택 · 결정할 때 十方諸佛眼前에 나타나 증명해 주고 諸魔들이 이를 보고 무서워 몸을 떠는 것. 이를 三摩地菩提心이라고도 한다.

四心은 일단 구별은 되지만 원래가 하나이다. 佛果를 얻을 때까지 한때도 잊어서는 안된다고 한다. 이것은 自行化他 · 世間 出世間을 위하여 諸尊三密을 닦아서 얻는 것으로 有相菩提心이라 부른다. 이것은 그대로 有相 無相이므로 허공처럼 모든 을 여읜 無相菩提心에 해당된다.

 

수행(修行) : 敎法을 몸에 지녀 갈고 닦아 실천하는 일. 불교에서는 깨달음을 찾는 마음을 발하여(發心), 願望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고, 그 결과로서 깨달음을 펼친다고 한다. 수행이란 특히 頭陀苦行 또는 廻國巡禮란 뜻으로 쓰고 이를 행하는 사람을 修行者, 또는 行者라 부르기도 한다. 성문 · 연각 · 보살이 각각 究極의 경지에 이르기까지의 세월에 대하여 성문은 三生六十劫, 연각은 四生百劫, 보살은 三祇百劫을 요한다고 한다.

(1) 三生六十劫이란, 성문이 아라한과에 이르기까지 가장 빠른 것은 세번 태어나는 기간을 지내고, 가장 늦는 것은 60(刀兵등의 1小劫)을 지낸다고 한다. 一生 또는 처음 20에는 順解脫分을 일으키고, 二生 또는 다음의 二十劫에는 未至定에 의하여 順決擇分를 일으키고, 三生 또는 마지막 20에는 根本定에 의하여 다시  順決擇分 를 일으켜 見道에 들고 마침내는 無學果를 증명한다고 한다. 그러나 제三生에서 처음으로  順決擇分 를 일으킨다고 하는 도 있다. 또한 빠른 것은 利根, 늦은 것을 鈍根이라 하나, 거꾸로 늦은 것은 오랜 鍛鍊을 참아낼 수 있는 練根으로서의 利根이라고 할 수도 있다.

(2) 四生百劫이란 연각이 辟支佛果에 이른는데 가장 빠른 것은 四生, 가장 늦은 것은 百劫을 요한다는 뜻으로 한 말이다. <俱舍論> 十二에는, 麟角喩獨覺(緣覺)은 반드시 百大劫 기간에 깨달음의 바탕을 닦는다고 설명하고, 四生을 설명하지 않는다.

(3) 三祇百劫이란, 三祇3아승지겁(三僧劫, 三祇劫이라고도 함), 百劫百大劫의 약어로서 三僧劫百大劫이라고도 하고, 보살은 3아승지겁에 걸쳐 波羅蜜을 닦고 그후의 百大劫에 있어서 부처가 갖출 수 있는 뛰어난 姿形(32 · 80種好)의 씨앗이 되는 相好業을 심는다고 하고 이들 수행을 三祇修行, 이 수행을 거쳐 성불하는 것을 三祇成佛이라 한다.

<大毘婆沙論> 百七十八에는, 보살이 아승지겁에 75, 아승지겁에 76, 아승지겁에 77이라는 수많은 부처님을 섬겨 깨달음에 이르는 근본으로 삼고, 계속하여 916을 섬겨 異熟業을 닦아 왕궁에 태어난 후, 34心斷結成道를 설하였고,

<智度論> 二十七 같은 데에도 三祇百劫이 있으며,

<攝大乘論> 에서는 三祇만을 설하고 百劫을 별도로 하지 않고 있다.

法相宗에서는 아승지겁은 五位 중의 資量 · 加行二位이며, 여기에서는 一行 속에서 一行을 닦고, 아승지겁은 通達位 修習位1, 初地에서 7까지이며, 여기에서는 一行 속에서 一切行을 닦고, 아승지겁은 修習位의 나머지 즉 8에서 10滿心까지이며, 여기에서는 一切行 속에서 一切行을 닦는다. 그리하여 10滿心에 있어서 等覺에 올라 여기에서 비로소 成佛을 위한 方便을 닦는 것이 百劫에 해당된다. 또한 三祇의 수행중에 열심히 노력하여 뛰어난 사람은 중간 단계를 뛰어 넘어 높은 修行階位에 도달할 수가 있다고 하여 이것을 超劫이라고 하는데 初地 이상에서는 超劫이 없다고 하는 도 있다.

화엄종이나 천태종에서는, 三祇百劫, 小乘 下根인 사람을 위한 方便的로서 말하는 것이라고 하고, 兩宗이 각각 圓敎라고 하는 최고의 차원에서 본다면, 중생은 본래적으로 부처이므로 三祇라는 시간의 길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眞言宗에서는 三劫妄執(三妄執)一念으로 초월할 것을 설하고, 淨土敎에서는 本願의 힘에 의해 왕생하여 成佛이 되는 것이므로 三祇修行을 설하지 않는다.

 

불과(佛果) : 修行으로 하여 極果에 이르는 부처님의 지위.

 

극과(極果) : 지극한 證果란 뜻. 부처님의 正覺을 말함. 대승의 佛果, 소승의 無學果와 같이 至極究竟를 가리킴. 因位 수행의 결과를 말함. 무상 열반의 극과라고도 한다.

 

지전삼현(地前三賢) : 十地이전의 十廻向 · 十行 · 十住三賢位라 함. 보살이 初發心으로부터 一大阿僧祗劫동안을 地前이라 하며 이 가운데 地前 三十位修行을 하게 된다. 三十位는 아직 地上聖人位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凡夫位超脫이므로 三賢位라 한 것이다.

 

지전(地前) : 보살의 行位 十地 이전을 일컬음. 十廻向 · 十行 · 十住 · 十信에 있는 보살을 통털어 일컫는 말. 보살이 一大阿僧祗劫修行을 마치면 비로소 1을 끊고 1의 진리를 증득하는데, 이것을 歡喜地라고 한다. 이것이 곧 初地로서 이로부터 十地에 올라 佛果에 이르기까지 二大阿僧祗劫修行을 채워야 한다고 한다.

 

영락본업경(瓔珞本業經) : 菩薩本業瓔珞經의 약칭. 瓔珞經.보살본업영락경의 약칭. 大乘律部에 수록됨. 또는 菩薩瓔珞經의 약칭. 方等部에 실려 있다.

 

삼현(三賢) : 소승·대승에 따라 구별이 있음. 대승은 菩薩修行地位10·10·10廻向을 말함. 소승은 5停心觀·別想念住·總相念住라 하는 3자리에 있는 聖者가 되는 方便을 말한다.

 

사선근(四善根) : 修行階位의 하나. 有部에서는 처음 無漏가 생겨서 四諦의 이치(불교의 근본진리)를 명확하게 보는(現觀하는)자리를 見道라고 하지만, 見道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로서의 見道直前가 이 四善根位이다. 그래서 이 에서 닦는 有漏善根無漏聖道(決擇)의 일부분이 된다. 見道를 가지고 오는(順益)작용이 있으므로 順決擇分이라고도 한다. 또 이 자리는 內凡位·四加行位라고도 하며 三賢位(外凡位)와 합쳐서 七方便位라고 한다. 이상은 凡夫位인데 이에 대해 見道이후를 聖者位라고도 한다. 四善根位(頂位(頂法忍位(忍法世第一法位四位로 나뉘어진다. 란 더운 기운이 불 앞에 있는 것과 같이 번뇌를 태워 없애는 見道無漏慧를 불에 가까이 하여 그 앞에서 불을 쪼임으로 有漏善根을 나타내는 欲界上二界四諦하고 十六行相을 닦아서 有漏觀慧를 나타낸다. 에 이르면 설사 물러서서 善根을 끊고 惡業을 지어 惡趣에 떨어지더라도 언젠가는 반드시 열반의 깨달음에 이를 수가 있다고 한다.

頂位란 동요가 있어 불안정한 善根(動善根)가운데 최상의 善根이 일어나게 하는 최상의 로서 앞으로 나아가느냐 후퇴하느냐의 경계에 있어서 四諦十六行相을 닦는다. 에 이르면 설사 지옥에 떨어진다 해도 善根을 끊는 일이 없다.

忍位四諦의 이치를 명확히 알아서 여기에 이르면 善根이 확정되어 움직이지 않는(不動善根)로서 惡趣에 떨어지는 이 없다. 이 중 下忍位에서는 四諦十六行相을 닦고 中忍位에서는 점차 觀行을 생략(減緣減行)하여 결국 최후에 남은 欲界苦諦1行相(하는 사람의 根機利鈍에 따라 四行相중 어느 一行인가는 일정하지 않다)을 그 刹那하고, 上忍位에서는 이와 같이 그 1行相1刹那한다. 上忍位에 이르면 五種不生을 얻는다. (卵生·濕生(無想天·大梵王處·北俱盧洲(扇搋·半擇迦·二形(欲界第八有色界第二生(見惑)不生 곧 나지 않는다. 여기에 下忍位에서 이미 얻은 趣不生 惡趣에 나지 않는 것을 더하여 六種不生이라고 한다. 世第一法位는 세간 곧 有漏法 중에 최상의 善根을 낳는 자리로, 上忍位와 같이 欲界苦諦하에서 1行相을 닦고, 다음 찰나에는 見道에 들어가 聖者가 된다. 이 네 가지의 善根見道無漏을 낳는 근본이 되므로 善根이라 일컬으며, 修慧로 하고 四靜慮 未至·中間六地所依로 한다.

唯識宗에서는 실천 수행의 階位五位로 나누는 가운데 第二加行位가 이 四善根. 에서 ··自性·差別4가지에 대한 尋思觀如實智觀을 닦는다. 에서는 明得定을 닦아서 인식의 대상인 名等의 네 가지가 空無라고 尋求思察한다. 그래서 의 수행자를 明得薩埵라 한다. 頂位에서는 明增定을 닦아 더욱 뛰어난 觀智를 가지고 위와 같이 한다. 이상이 尋思觀이다. 다음 忍位에서는 印順定·世第一法位에서는 無間定을 닦고 인식의 대상 뿐만 아니라 하는 그 자체를 空無라고 분명하게 확인, 결정한다. 이것이 如實智觀이다.

 

불퇴(不退) : 阿鞞跋致 · 阿鞞拔致 · 阿惟越致라고 한자음으로 음역하고, 不退轉 · 無退라 번역한다. 必定이라고도 한다. 退退步 · 退墮의 뜻으로 惡趣二乘地(聲聞 · 緣覺의 자리)退墮하고, 깨달은 보살의 地位나 깨달은 을 잃는 것을 뜻하며, 따라서 不退란 그 반대를 말한다. 不退의 자리를 不退轉地라고도 한다. 有部에선 四善根位 중에 忍位에 이르면 다시 惡就에 떨어지는 일이 없으므로 不退를 얻는다고 한다. 大乘般若 卷四四九에 말하기를, 見道에 들어가면 無生法忍을 얻어 다시 二乘地에 떨어지지 않으므로 不退를 얻는다고 했다. 또 보살의 品階로 말하면 十住第七住位不退轉住라고 부른다. 이런데 근거하여 여러 가지 不退說이 생겼다.

三不退. 吉藏法華義疏 卷二의 설. 네 가지 이 소개되어 있는 가운데 第一說에 따르면, (1) 位不退十住位第七住 이상의 보살이 二乘地退轉치 않는 것. (2) 行不退十地第七地의 보살이 수행한 退轉치 않는 것. (3) 念不退第八地이상의 보살이 無功用(짐짓 노력을 하지 않아도 자연히 도를 얻는 것)에 들어 不動念이 된 것.

四不退. 三不退處不退(彌陀淨土에 태어난 뒤 거기에서 退轉치 않는 것)를 더한 것. 迦才淨土論 卷上. 窺基法華玄贊 卷二에는 별도의 四不退를 설하고 있다. (1) 信不退十信位第六心 이상의 보살은 재차 邪見을 일으키지 않는 것. (2) 位不退十住位第七住 이상의 보살이 二乘地退轉치 않는 것. (3) 證不退初地 이상의 보살이 깨달은 법을 잃지 않는 것. (4) 行不退八地 이상의 보살이 有爲無爲의 행을 잘 닦아 退轉치 않는 것. 懷感群疑論 卷四에도 같은 뜻으로 술회했다. 智旭阿彌陀經要解에는 · · · 畢境四不退, 慈恩四土圖說에는 · · · 四不退하고 있다.

五不退. · · · 四不退煩惱不退(等覺位의 보살이 번뇌 때문에 退轉치 않는 것.)를 더한 것.

淨土宗(眞宗)에서는 진실한 信心을 얻는 자는 現生(이승)에서 正定聚의 자리에 하여 반드시 佛果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은 기정사실이라고 설명한다. 그래서 이것을 現生不退라고도 하며 現生正定聚라고도 한다.

 

일념불생(一念不生) : 一念妄心이 생기지 않는 境界. 생각을 초월한 부처의 묘한 경지(華嚴五敎章).

 

행포문(行布門) : 보살의 階位相即하는 것을 圓融이라 하고, 初後의 차례를 行布라 한다. 이것은 화엄경에서 설한 것으로 이 두 가지 뜻은 화엄종에서 구분한 것이다. 즉 제2회의 名號品에서부터 제6회의 小相光明品에 이르기까지 품은 信住行向地佛果의 차례와 차별을 설한 것으로 行布門이 된다.

 

원융문(圓融門) : 華嚴宗敎義. 보살이 佛果에 이르기까지에 지나()階位二面이 있음을 보인 것. 二門을 합해서 圓融行布라 한다. 行布門은 자세히는 次第行布門이라 하고, 로 곧 段階的으로 十信·十住·十行·十廻向·十地·等覺·妙覺52를 세워서, 順次로 얕은데서 깊은데로 나아가서 마침내는 佛果에 이른다는 을 말함. 圓融門은 자세히는 圓融相攝門이라고 하고, 가로 곧 同時的으로 一位중에 모든 階位(一切位)를 거두며, 얕은 階位에 있어서도 이미 究極의 깨달음을 완성하여 있다는 을 말함. 行布門하여 나타내기 위한 방편(施設)을 세우는 입장이기 때문에 차별의 원리를 나타내지만, 원융문은 理性(萬有가 다 가지고 있는 깨달음의 本體)의 작용을 밝히는 입장이기 때문에 平等의 원리를 나타낸다. 따라서 三乘諸敎는 어떤 것이나 行布一面에 그치지만, 華嚴圓敎에 있어서는, 차별적인 이 그대로 理性德用에 불과하기 때문에, 行布圓融은 모순되지 않는다고 하며 圓融門에 의해서 信滿成佛(十信滿位에서 佛果를 완성한다)을 강조한다. 특히 천태종에서는 화엄경의 行布에 배속하고, 法華經만이 圓融이라고 한다.

 

신만성불(信滿成佛) : 華嚴宗에서 보살수행의 階位52로 세운 가운데, 처음 10信位의 마지막 滿心에서 成佛함을 말한다. 이것은 차례를 거치지 않고 一位即一切位라고 보는 화엄종의 독특한 견해이다. 4滿成佛의 하나로 種性地에서 일체법이 不生不滅한 이치를 믿고, 평등을 하여 마침내 구할 것 없는 地位이다.

 

육즉(六即) : 천태종에서 圓敎의 수도상 階位6단으로 나눈 것. 6단은 사람의 수행상에서 迷悟의 차별이 있음을 표시한 것 뿐, 수행의 대상인 實相의 이치에서는 가 둘이 아닌 것이므로 6즉이라 한다. 眞理相卽하여 그것과 一體가 되어가는 단계를 理卽名字卽觀行卽相似卽分眞卽(分證卽)究竟卽의 여섯 가지로 나눈 것. 天台智顗의 주장. (1) 근본이 眞理一體인 것(理卽)에서 시작하여, (2) 그것은 말을 통해서 알고(名字卽), (3) 다음 마음으로 하는 것(觀行卽), (4) 이렇게 해서 迷惑을 여의어서 깨달음의 경지에 접근하는 것(相似卽), (5) 다시 迷惑의 근본이 완전히 사라져서 진리의 일부분이 깨달음이 되어 몸에 나타남(分眞卽), (6) 최후로 眞理가 완전히 깨달음으로 실증되는 것(究竟卽)을 말함(摩訶止觀). 淨土敎信仰을 얻은 자의 여섯 가지 의 관계.

 

명자보살(名字菩薩) : 住前信相菩薩이라고도 한다. 보살 階位41가운데서 10이전의 10信位에 있는 보살이다. 이 보살은 진정으로 보살 지위에 들어간 것이 아니므로 이름만의 보살이란 뜻이다.

 

지전삼십심(地前三十心) : 三賢位三十心. 十住·十行·十廻向三十心을 일컫는다. 五位로 구분할 때에는 資糧位에 해당한다.

 

일자지(一子地) : 보살이 자비심으로 일체 중생을 마치 외아들과 같이 어여삐 여기는 정을 일으키는 보살의 지위. 이 보살의 지위에 대하여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歡喜地로 하는 것이 적당함.

 

보살의 52계위(菩薩五十二階位)-아  래

 

십신위(十信位) : 보살의 修行階位 52가운데 처음의 十信位를 말함. 불법의 진리를 믿어 의심이 없는 지위. 信心 · 念心 · 精進心 · 慧心 · 定心 · 不退心 · 護法心 · 廻向心 · 戒心 · 願心.

 

십주(十住) : 보살의 수행 階位 52중 제11에서 제20까지를 일컬음. 10信位를 지나서 眞諦의 경지, 佛地安住할 수 있게 됐다는 뜻으로 十住라 한다.

(1) 發心住. 從假入空觀觀法을 완성하여 眞無漏智에 들어가며, 眞方便으로 十住心을 일으키며, 十信하는 圓成一心를 말한다.

(2) 治地住. 항상 空觀을 닦아서 마음이 밝고 깨끗하기가 마치 유리 속에 순금을 담은 것처럼 잘 보이는 지위, 곧 앞의 에서 닦은 妙心을 가지고 실천수행하고 다스리는 地位라는 뜻.

(3) 修行住. 前地涉知하여 두루 밝아져서 十方의 어느 곳이고 遊離接化하는데 걸림이 없으므로 萬善萬行을 만족하게 닦는 지위.

(4) 生貴住. 과 같이 의 기운을 받아 彼此冥通하므로 如來種에 들어가는 를 일컫는다.

(5) 具足方便住. 自利利他方便을 구족하는 地位로 그 相貌에 결함이 없는 .

(6) 正心住. 相貌뿐 아니라 마음 씀씀이까지 부처님과 같이 바른 .

(7) 不退住. 身心合成하는 경계에 들어 갔으므로 修行이 날마다 增長하는 地位.

(8) 童眞住. 그릇된 소견을 영원히 斷絶하고 菩提心을 길이 깨뜨리지 않으므로 佛陀十身靈相을 일시에 갖추는 지위.

(9) 法王子住. 初發心住로부터 제4生貴住에 이르기까지를 入聖胎라 하고 제5로부터 제8에 이르기까지를 長養聖胎라고 하며 이 제9住位相形을 구족하여 出胎하는 것을 일컫는다. 곧 성인의 智解가 생겨 聖位에 나아간다는 뜻.

(10) 灌頂住. 보살이 이미 佛子가 되어 佛事를 감당할만 하므로 이 지혜의 물(智水)로 정수리에 붓는 것이 마치 인도의 옛 풍속에 王子가 자라면 국왕이 손수 바닷물을 정수리에 부어 世子位에 오르게 하는 것과 같으므로 灌頂住라 한다. 十地十住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십행(十行) : 보살이 수행하는 52階位10· 10다음의 인 제21로부터 제30까지의 보살위. 10住位의 마지막인 灌頂住에서 진정한 佛子임을 印可받아 확인한 뒤 더 나아가 利他行을 완수하고자 중생교화의 실천을 위해 정진하는 地位. 歡喜行 · 饒益行 · 無瞋恨行 · 無盡行 · 離癡亂行 · 善現行 · 無着行 · 尊重行 · 善法行 · 眞實行10을 말함.

 

십회향(十廻向) : 보살이 수행하는 계위인 52중에서, 31에서 제40까지, 10행위(행위)를 마치고, 다시 지금까지 닦은 自利 · 利他의 여러 가지 행을 일체 중생을 위하여 돌려주는 동시에 이 공덕으로 佛果를 향해 나아가 오경(悟境)에 도달하려는 지위. 救護一切衆生離衆生相廻向 · 不壞廻向 · 等一切諸佛廻向 · 至一切處廻向 · 無盡功德藏廻向 · 入一切平等善根廻向 · 等隨順一切衆生廻向 · 眞如相廻向 · 無縛無着解脫廻向 · 入法界無量廻向.

 

삼현위(三賢位) : 修行階位.

小乘三賢. 열반의 證果(해탈)를 가져오는(순응)작용이 있는 有漏善根(順解脫分)修證하는 단계로서, 外凡의 자리라고도 한다. , 五停心()· 別相念住位(別相念處位) · 總相念住位(總相念處位)의 셋이 그것이다. 여기에 四善根位(內凡位)를 더하며 7方便位라 하고 見道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적인 수행의 階位라고도 한다. 五停心()이란 五停心觀에 의해 · · · 我見 · 散亂心5종의 마음을 눌러서 견제하는 . 別相念住位· · · 을 개별적으로 순서있게 不淨 · · 非常 · 非我라는 自相(獨自인 모습)하고, 또한 그 어느 것도 非常 · · · 非我라는 그 共相(인 모습)하는 四念住를 닦는 . 總相念住位, 四念住의 전체가 그대로 非常 · · · 非我라고 하는 共相하는 이다. 이 중 五停心位奢摩地(마음을 가라앉히는 것. )를 성취하고 다음의 2에서는 毘鉢舍那()를 성취한다.

大乘三賢. 十地이전의 보살의 階位330의 구별이 있는 것. 또한 三十心이라고도 한다. 보통으로 瓔珞本業經 등에 기준하여 十住 · 十行 · 十廻向三階位를 여기에 해당시켜, 十信外凡位라고 하는데 대하여 內凡位라고도 한다.

 

십지(十地) : 는 범어 bhumi의 번역으로, 住處, 혹은 住持, 生成의 뜻.

그 자리()를 사는 집으로 하고, 또 그 자리에 있어서의 을 보존하고 육성하는 것에 의해서, 를 낳게 됨을 말한다.

乾慧등의 十地. 大品般若經 6, 17 등에 해 있고 三乘에 공통된 것이기 때문에 三乘共十地, 共地라 하고, 천태종에서는 通敎十地라고 한다. 대품반야경 권에는, 乾慧 내지 十地에 대해, 보살은 方便力에 의해서 六波羅蜜을 행하고, 四念處 내지 十八不共法을 차례로 행해서, 前九地를 지나 佛地에 이른다고 하여, 十地는 보살이 갖추지 않으면 안되는 것으로서, 여기서 말하는 佛地라 함은 佛果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고, 보살이 과 같이 十八不共法 등을 행하는 것을 말한다. 智度論 75에는, 十地를 각기 三乘階位에 배당하고 또 智顗法華玄義 四下, 摩訶止觀 六上에도 이 뜻을 받아서 해석하고 있다. .....歡喜 등의 十地. 舊譯의 화엄경 권二十三 이하, 新譯의 화엄경 권三十四 이하, 仁王般若經 , 合部金光明經 등에 해 있고, 보살이 수행과정에서 겪지 않으면 안되는 52중 제41에서 제50까지의 이다. 보살은 이 에 오를 적에 비로소 無漏智를 내어 佛性을 보고, 聖者가 되어 佛智를 길러 보존함과 아울러 널리 중생을 지키고 육성하기 때문에 이 地位, 十聖이라 하고, 地位에 있는 보살을 地上의 보살, 初地(初歡喜地)에 오른 보살을 登地의 보살, 그 이전의 보살을 地前의 보살, 十住 · 十行 · 十廻向地前三十心이라고 한다. 더욱 十住毘婆沙論에서는 住處의 뜻으로 삼아서, 十地十住라고 번역한다. 十地의 명칭을 新譯의 화엄경 권三十四에 의해 열거하면,

(1) 歡喜地(極喜地 · 喜地 · 悅豫地)

(2) 離垢地(無垢地 · 淨地)

(3) 發光地(明地 · 有光地 · 興光地)

(4) 焰慧地(焰地 · 增曜地 · 暉曜地)

(5) 難勝地(極難勝地)

(6) 現前地(現在地 · 目見地 · 目前地)

(7) 遠行地(深行地 · 深入地 · 深遠地 · 玄妙地)

(8) 不動地.

(9) 善慧地(善哉意地 · 善根地)

(10) 法雲地(法雨地)이고,

瓔珞本業經 에는,

(1) 鳩摩羅伽(逆流歡喜地).

(2) 須阿伽一波(道流離垢地).

(3) 須那迦(流照明地).

(4) 須陀洹(觀明炎地).

(5) 斯陀含(度障難勝地).

(6) 阿那含(薄流現前地).

(7) 阿羅漢(過三有遠行地).

(8) 阿尼羅漢(變化生不動地).

(9) 阿那訶(慧光妙善地).

(10) 阿訶羅弗(明行足法雲地)라 하고,

梵文大事에는 또 다른 十地. 十地의 해석은 한결같지는 않은데 慧遠大乘義章 十四에는,

(1) 歡喜地. 처음으로 聖者가 되어서 크게 기쁜 마음이 일어나는 자리로, 淨心地 · 聖地 · 無我地 · 證地 · 見地 · 堪忍地라고도 한다.

(2) 離垢地. 잘못을 일으켜 하고, 번뇌를 더하는 마음을 여읜 자리로, 具戒地 · 增上戒地라고도 한다.

(3) 明地. 禪定에 의해서 지혜의 빛을 얻어, · · 三慧를 닦아, 진리가 밝혀지는 자리.

(4) 炎地. 前三地의 조처에 의한 見解를 여의고 지혜의 불이 번뇌의 섶()을 태우는 불꽃으로 하여, 지혜의 본체를 깨닫는 . 곧 그 깨달음에 의해서 일으키는 阿含光이 구슬의 光炎과 같은 란 뜻.

(5) 難勝地. 확실한 지혜를 얻어서 그 이상을 넘어서 올라가기가 곤란하다는 . 出世間의 지혜를 얻어서 自由自在한 방편을 가지고 구하기 어려운 중생을 구원하는 자리라고도 한다.

(6) 現前地. 般若波羅蜜을 듣고서 大智가 눈앞에 나타나는 자리.

(7) 遠行地. 無相行을 닦아서 마음의 작용이 世間을 뛰어 넘은 자리로, 方便具足地(無相方便地), 有行有開發無相住라고도 한다. 이 자리에서는 위로 구해야 할 菩提도 없고 아래로 구원할 중생도 없다고 보아, 無相寂滅에 잠겨, 수행을 할 수 없게 될 걱정이 있다. 이것을 七地沈空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이때 十方諸佛7종의 을 가지고 勸勵하기 때문에 다시 수행의 용기를 분발시켜 第八地에 나간다고 하여 이것을 七勸이라고 한다.

(8) 不動地. 無相의 지혜가 간단없이 일어나서 번뇌에 결코 움직이지 않는 로서, 色自在地 · 決定地 · 無行無開發無相住라고 한다.

(9) 善慧地. 보살이 거리낌 없는 힘으로 설법하여 利他行을 완성하므로 지혜의 작용이 자재한 , 心自在地 · 決定行地 · 無礙住라고도 한다.

(10) 法雲地. 大法身을 얻어서 自在力을 갖춘 자리로, 究竟地 · 最上住라고도 한다. 菩薩地持經 12, 3歡喜地 내지 제12最上菩薩住十地에 해당하고, 同卷十種性 등의 七地說에서는 初地第三淨心地, 2 내지 第七地가 제4行跡地, 8가 제5決定地, 9가 제6決定行地, 10佛地가 제7畢竟地에 해당한다. 初地見道(通達位), 2이상을 修道(修習位), 혹은 7및 그 이전을 有功用地, 8이상을 無功用地, 혹은 · 2 · 3信忍, 4 · 5 · 6順忍, 7 · 8 · 9無生忍, 10寂滅忍, 혹은 5無相修, 6 · 7無相修淨, 8 · 9無相修果, 10無相修果成. 혹은 初地願淨, 2戒淨, 3定淨, 4 · 5 · 6增上慧, 7이상은 上上出生淨이라 하고, 地前信地라고 하는데 대해서 10전체를 證地라고 하는 수도 있다.

 

등각(等覺) : 51. 等正覺(두루하고 바른 보편타당성 있는 이란 뜻)을 말함. 불타를 말함. 널리 진리를 깨달아 諸佛의 깨달음의 내용이 동등하다는 뜻. 내용적으로는 불타의 깨달음과 동등하고, 실제로는 불타의 한 발 앞에 있는 자. 보살 수행의 階位 五十二位 가운데의 제51, 六種性의 제5. 等正覺(正覺과 동등한 ) · 有上士(妙覺의 불타를 無上士라고 하는데 대해, 等正覺은 아직 上位가 있기 때문) · 一生補處(현재의 一生 뒤에는 불타가 될 補處佛) · 金剛心(金剛처럼 견고한 마음으로 온갖 번뇌를 쳐부순다는 뜻)이라고도 한다. 等覺의 보살이 불타가 되기 전에, 다시 거듭하여 범부의 에 내려가서 닦는, 진리에 비추어 닦는 수행을 入重玄門이라고 한다. 淨土宗에서는, 他力信心을 얻은 이는 반드시 往生해서 불타가 될 수가 있기 때문에, 信心彌勒보살이 일으키는 等覺金剛心(불타가 되기 직전에 최후의 미혹을 소멸하는 굳은 마음)에 견주어 橫超金剛心이라고 하며, 이 세상에서 미륵과 동등한(便同彌勒) 等覺의 지위에 들어간다고 한다.

 

묘각(妙覺) : 佛陀不可思議絶妙無上正覺. 究極佛陀의 자리(天台四敎儀). 보살52. 41의 하나. 곧 보살수행 최후의 자리로 번뇌를 끊고 지혜가 원만하게 갖춰진 자리를 말함. ..........41보살이 수행하여 佛果에 이르는 동안의 階位. 10· 10· 10廻向 · 10· 妙覺.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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