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상(別相)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① 6相의 하나. 事事物物이 제각기 다른 모양.
② 총괄적 모양인 總相 위에 있는 부분적 모양.
참고
육상(六相) : 화엄종에서 말하는 萬有 하나하나가 가지고 있는 六種의 相. 總相 · 別相 · 同相 · 異相 · 成相 · 壞相.
(1) 總相. 萬有의 일체법을 한 體로 보아 관찰하는 평등적 부문. 마치 자동차의 전체를 보아 한 대의 차라고 함과 같은 것이다.
(2) 別相. 일부분적으로 관찰하는 차별적 부문. 이것은 마치 자동차를 이루고 있는 엔진 · 차대 · 바퀴 등을 하나하나 떼어서 보는 것과 같은 것이다.
(3) 同相. 하나하나의 차별이 동일한 목적으로 사용되어 상호간에 협력과 조화를 이루는 통일적인 부문. 마치 엔진 · 차대 · 바퀴 등등의 부분이 협력 조화하여 하나의 자동차를 이룸과 같은 것이다.
(4) 異相. 하나하나의 부품이 자기의 本位를 지켜 피차의 고유한 상태를 잃지 않고, 서로 다른 점이 있는 것. 마치 네 개의 바퀴는 차대를 받치고 있고, 차대는 엔진을 실어 제각기 본분을 지키어 서로 다른 힘을 내는 것과 같은 것이다.
(5) 成相. 낱낱이 서로 의지하여 同一體의 관계를 이룬 것. 마치 수 많은 부품이 조립되어 한 대의 차를 이룸과 같은 것이다.
(6) 壞相. 그 하나하나가 어떤 一體인 관계를 가졌으나 오히려 각자의 本位를 잃지 않는 것. 마치 엔진과 차체와 바퀴가 서로 의지하여 하나의 차를 이루면서도 각자의 모양을 지켜 그 부분을 잃지 아니함과 같은 것이다.
사사물물(事事物物) : 모든 일과 모든 물건.(다음,한국어)
총상(總相) : 총괄적 보편적인 양상을 總相, 개별적 특수적인 양상을 別相이라 한다. 예를 들면, 모든 有爲法에 통하는 無常·無我 등의 相이 總相인데 대해, 물에만 있는 濕相과 같은 것이 別相이다. 또 佛陀의 像을 보는데도 전체를 보는 것을 總相觀이라 하고 부분적으로 하나 하나를 보는 것을 別相觀이라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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