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야(毘梨耶)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어 virya의 음역으로 毘離耶 · 尾唎耶라고도 쓰며 精進 · 勤이라 번역하는 6바라밀의 하나. 게으름이 없이 용맹성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
참고
정진(精進) : 범어 virya의 번역으로 6바라밀 · 10바라밀의 하나. 毘梨耶 · 毘離耶라 음역. 勤 · 勤精進이라고도 번역하며 약하여 進이라고도 한다. 부지런히 善을 향해 용감하게 노력하는 끊임없는 활동.
① 心所(마음의 작용)의 하나. 俱舍宗에서는 十大善地法의 하나로, 唯識宗에서는 十一善心法의 하나로 한다.
② 勤의 心所를 體로 하는 가운데 四精勤 · 五根 · 五力 · 七覺支 · 八聖道중 精進根 · 精進力 등이 있음이 그것.
③ 六바라밀 · 十바라밀의 하나로서 精進바라밀이 있다. 특히 보살이 佛道의 성취를 위해 닦는 精進을 일반의 바라밀과 구별하여 精進바라밀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④ 智度論卷十六에는, 보살의 身精進바라밀과 心精進바라밀이 2種精進바라밀을 論示한다. 또 成唯識論卷九에서는 被甲(甲은 勇猛을 상징) · 攝善(善法을 닦는 것) · 利樂(중생을 饒益하는 것)의 3종精進을 說한다. 이밖에 종종의 精進을 여러 佛典에 記述하고 있음을 본다.
⑤ 세상에서는 身心을 단속하고 酒肉을 끊는 것을 精進 · 精進潔齋라고 한다.
근(勤) : 범어 virya의 번역. 毘梨耶의 음역이며 精進이라고도 번역한다. 心所(마음의 작용)의 이름. 俱舍宗에서는 모든 善心이 반드시 일어나는 心所(大善地法)의 하나로 하며, 唯識宗에서도 善의 心所의 하나로 한다. 善을 守護하기 기르고 惡을 단절하여 惡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마음이 勇悍이라고 한다. 부지런히 善을 행하고 惡을 저지르지 않는 勇猛心. 懈怠의 반대.
대선지법(大善地法) : 온갖 善心을 따라 일어나는 정신작용(心所)의 하나. 信 · 不放逸 · 輕安 · 捨 · 慚 · 愧 · 無貪 · 無瞋 · 不害 · 勤의 10法을 든다.
육바라밀(六波羅蜜) : 범어 sat-paramita. 六波羅蜜多 · 六度 · 六到彼岸이라고도 한다. 피안 즉 열반에 이르기 위하여 보살 · 마하살이 수행하는 대행에 여섯 가지가 있다는 것. 즉,
(1) 檀 또는 檀那바라밀. 檀那는 布施 · 施라고 번역한다. 이 보시바라밀은 財 · 無畏 · 法을 남김 없이 주고 베풀면서도 주었다는 생각마저 버림으로써 자기 자신의 탐심을 끊고 집착을 떠나며 또한 타인의 가난함을 도와주는 윤리적 실천을 말한다.
(2) 尸羅바라밀. 尸羅는 持戒 · 戒라고 번역한다. 이 지계바라밀은 재가 · 출가 모두 대소 일체의 계와 율을 견고히 지켜 惡業을 멸하고 몸과 마음의 청정을 얻는 것.
(3) 羼提바라밀. 羼提는 忍辱 · 忍이라고 번역한다. 이 인욕바라밀은 타인으로부터 받는 모든 박해나 고통을 잘 참고, 도리어 그것을 받아들임으로써 원한과 노여움을 없애고, 諸法을 밝게 관찰하여 마음이 安住하는 것을 말한다.
(4) 毘梨耶바라밀. 毘梨耶는 精進 · 進이라고 번역. 이 정진바라밀은 심신을 가다듬고 힘써 善行 특히 여러 바라밀을 꾸준히 실천하여, 해태한 마음을 버리고, 善法을 점점 더 발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5) 禪那바라밀. 禪那는 禪定 · 靜慮라 번역한다. 이 선정바라밀은 마음이 산란하여지는 것을 멈추고 4禪 · 8定 · 108삼매를 행하여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6) 般若바라밀. 般若는 지혜라 번역한다. 이 지혜바라밀은 어리석음을 고치어 모든 진리를 밝게 아는 예지, 또는 그 如實의 진리를 체득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 육바라밀은 戒 · 定 · 慧 3學의 所攝이라고 하며, 하나하나의 내용 · 순서 · 상호관계 등의 해설은 大品을 비롯하여 여러 반야경전 · 지도론, 그 밖의 여러 대승경론에 상세히 논술되어 있다. 또한 반야바라밀을 다시 方便 · 願 · 力 · 智의 4바라밀로 나누어 모두 10바라밀이라고도 한다. 6바라밀은 대승보살의 道이며 有部에서는 大毘婆沙論에 보시 · 지계 · 정진 · 반야의 4바라밀을 말할 뿐이다.
방일(放逸) : ① 멋대로 노는 것. 소홀. 게으름을 피우는 것. 태만. 방자. 나태. ② 心所(心의 작용)의 이름. 放縱하여 욕망이 작용하는 대로 흘러 善을 힘쓰지 않는 마음의 상태. 구사종에서는 모든 汚染心(不善心과 有覆無記心)과 相應해서 心所의 하나로 大煩惱地法으로 하고, 유식종에서는 大隨惑의 하나로 한다. 放逸의 반대어인 不放逸은 惡을 방지하여 멈추게 하고 善에 오로지 注力하는 정신작용을 가리킨다. 그런데 구사종에서는 모든 善心을 통하여 일어나는 心所의 하나로 하여 大善地法으로 보며 유식종에서는 善의 心所의 하나로 한다.
노력(努力) : 佛道를 닦을 것을 권하는 말. 정진.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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