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진(外塵)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色 · 聲 · 香 · 味 · 觸 · 法의 六境은 마음 밖의 객관이며, 마음을 번거롭게 하는 티끌이 됨을 뜻하여(또는 塵을 미세한 물질의 뜻으로도 봄) 外塵이라 한 것.
참고
육경(六境) : 五官 또는 그 기능을 五根이라고 하고, 五根에 意根(마음, 十二處에서는 意處라고 한다)을 더하여 六根이라 하며, 六根의 對境을 六境이라고 한다. 곧 眼根 · 耳根 · 鼻根 · 舌根 · 身根 · 意根의 각기 色境 · 聲境 · 香境 · 味境 · 觸境 · 法境의 6 이다. 六境은 六塵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티끌과 같이 마음을 더럽히기 때문이다. 俱舍論 권一에 의하면,
色境에는, 靑 · 黃 · 赤 · 白 · 雲 · 烟 · 塵 · 霧 · 影 · 光 · 明 · 闇의 十二顯色 곧「빛」과, 長 · 短 · 方 · 圓 · 高 · 下 · 正 · 不正의 八形色 곧「形」이 있다.
聲境에는, 生物의 몸에서 내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어, 그 각각에 事物의 理를 표시하는 의미가 있는 言語와 拍手 · 哭聲 · 管絃의 音 · 雷鳴 등의 言語가 아닌 소리가 있다. 이들의 각기에 快한 소리와 불쾌한 소리를 나누어서 8종으로 한다.
香境에는, 沈香과 같은 好香과 葱 · 韮와 같은 惡香이 있어, 그 각각에 알맞은 좋은 향기와, 지나치게 강렬한 등의 4종으로 나눈다.
味境에는, 苦 · 酢 · 鹹 · 辛 · 甘 · 淡의 6종이 있고,
觸境에는, 堅 · 濕 · 煗 · 動의 四大에 滑 · 澁 · 重 · 輕 · 冷 · 饑 · 渴을 더하여 11종이 된다.
法境은 널리 이야기하면 일체법을 포함하고, 좁게 말하면 五境을 除한 남은 모든 것을 포함한다. 곧 意根 · 意識은 六境의 전체에 향해 작용하는데, 특히 意根 · 意識만이 향하여 작용하는 대상을 法境이라 하고, 十二處중에서는 이것을 法處라고 한다. 有部에서는 無表色 · 心所 · 不相應行 · 無爲를 포함한다고 한다.
진(塵) : ① 8종의 形色과 함께 眼根의 대상이 된다. 곧 靑 · 黃 · 赤 · 白의 混色으로 바람이 細土를 날려서 나부끼는 먼지를 말한다. 또 여기에 7極微(分子 · 原子)의 集合을 微塵이라 하고 다시 그 7배씩을 順次로 金塵 · 水塵 · 兎毛塵 · 羊毛塵 · 牛毛塵 · 隙遊塵이라 한다. 이 경우는 塵은 미세한 물질의 뜻. 塵이 항상 浮動하여 다른 것에 附著하여 그것을 오염시키므로 이것을 煩惱 또는 俗世間에 비유해 塵垢 · 塵勞 · 客塵, 또는 俗塵 · 塵世라 한다.
② 新譯에는 境 또는 境界라 한다. 六根(感官과 心에 따라서 感覺되어 일어나는 對象 · 對境으로 色 · 聲 · 香 · 味 · 觸 · 法의 六種이며, 이것을 六境 · 六塵이라고도 한다. 內(主觀)에 속하는 六根에 대하여 外(客觀)에 속하는 것으로 外塵이라고도 한다. 또 色 · 香 · 味 · 觸을 특히 四塵이라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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