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문(迹門)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법화경 二十八品 가운데 前十四品을 가리킴. 참된 佛, 本來의 佛은 久遠劫전에 成道한 本佛의 本地 · 本體를 나타낸 本門에 대해 이 세상에 형상을 나타낸 부처님은 그 根源佛이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本地로부터 자취를 드리운 應迹 · 影現의 자취를 보인 것을 迹門이라 한다.
참고
구원(久遠) : 영원. 시간적으로 오랜 것. 한없이 먼 옛날을 久遠劫의 옛날이라고 한다. 成佛한 처음이 있는 近成의 佛에 대해 영원한 과거에 이미 본래 佛이었던 佛을 久遠實成 또는 久遠古成의 佛이라고 한다.
본문(本門) : 本門이라 함은 眞佛은 아주 먼 옛날에 이미 成道하였다는데 근거하여 本佛의 本地·根源 ·本體를 나타냄을 말하고, 迹門이라 함은 이 世上에 형체를 나타낸 佛은 그 根源佛이 중생을 인도하기 위해 本地에서 자취를 나타내 보인 것이라 하여 應迹·影現을 보인 것이라고 말하므로 이들을 합하여 本迹二門·本迹·本地垂迹 등의 이름으로 부른다.
法華經卷五 如來壽量品에 釋尊의 本迹을 說하고 있는 것이 그 典據다. 중국에서는 姚秦의 羅什門下의 僧肇가 維摩經에 대해서 [本迹이 殊勝하지만 그러나 不思議한 점에서는 같다]했고, 또 僧叡(혹은 道叡)는 法華經을 나누어 九轍로 하는 가운데 無生轍을 세우고 法華經의 寶塔品에 대해 本迹을 說했다고 전하는데, 天台宗의 開祖인 隋의 智顗는 특히 이것을 重視했다. 그는 法華經의 내용을 二大別하여 전반 十四品은 迹門, 후반 十四品은 本門으로 하고 本迹二門의 의미를 저술의 여러 곳에서 설명하고 또 경전해석의 방법으로 因緣·約敎·觀心의 해석과 함께 本迹門을 더하여 四釋으로 했다.
智顗에 따르면 法華經의 迹門에 있어서는 釋尊이 佛陀伽耶에서 비로소 깨달음을 연(開示) 近迹의 모습(伽耶近成)으로서 敎를 說하고, 法華이전의 藏·通·別의 三敎는 모두 法華의 圓敎로 인도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說示했으며, 중생으로 하여금 그 方便(藏·通·別)에 사로잡히는 마음을 갖지 않도록 자취의 문을 활짝 열어 제쳐버리고 圓敎를 나타냄으로(迹門의 開顯) 또한 聲聞이나 緣覺도 다 佛이 될 수 있는 一乘法을 설했다고 했다. 그러나 本門에서는 釋尊을 近迹佛(迹佛)이라고 생각하여 그것에 대한 집착을 털어 없애고 久遠의 本佛임을 나타냄으로(本門의 開顯) 보살이 中道의 지혜를 더하게 하고 變易生死를 줄게 했다(增道損生)고 한다. 本과 迹과를 대조하여 일반적으로 말하면, 本門은 實, 迹門은 權, 本門은 事圓, 迹門은 理圓(圓은 圓敎의 뜻)이 되고, 深淺·明味·勝劣 등의 구별이 있는데 그 깊은 뜻을 밝혀 말하면 다 一實相의 이치를 說한 것이라고 한다.
본지(本地) : 불 · 보살이 중생을 제도하기 위한 방편으로 거짓 나타낸 垂迹身에 대해, 그 본체이며 진실한 진리의 몸(法身)인 불 · 보살을 本地라 한다.
응적(應迹) : 應化垂迹의 뜻. 機緣에 응하여 불 · 보살이 그 本地에 가까이 가지 못하는 중생들을 위하여 임시로 化現으로 나타내는 몸.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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