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선(初禪)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初禪定과 初禪天을 말함.
참고
초선천(初禪天) : 四禪天의 하나. 欲界 위에 있는 色界四禪天 중 제1의 하늘. 여기에 梵衆天·梵輔天· 大梵天의 三天이 있다.
초선정(初禪定) : 色界의 禪定에 네 개의 계층이 있다. 이를 모두 定靜慮라고도 한다. 이에 대해 이를 닦는 바에 따라서 각기 色界의 四禪天에 태어날 수 있는 果報를 生靜慮라고 한다. 四禪의 차별은 禪定에 따른 心所(마음의 작용)등의 有無에 따라서 설명할 수 있다.
初禪에서는 尋(舊譯의 覺)·伺(舊譯의 觀)·喜·樂·定(즉 心一境生)의 五支(다섯 가지 요소)가 있으나 第二禪에 들어가면 尋·伺는 없어지고 內等淨을 더하게 되고,
第三禪에 들어가면 喜가 滅하고 行捨·正念·正慧·受樂·定의 五支가 있게 되며,
第四禪에서는 樂도 없어지고 行捨·念淸淨·非苦樂受·定의 四支가 있게 된다.
각각의 靜慮 그 자체를 根本定이라고 부르며 이에 대해 그 加行 곧 入門이 되는 준비적 단계를 近分定이라고 부른다.
단 初禪의 近分定은 未至定이라고도 불리우므로 四禪에 未至定과 세 가지의 近分定과 四根本定이 있게 된다.
初禪의 根本定과 第二禪의 近分定과의 중간에 中間定이 있으니 이것을 無尋唯伺定(尋이 멸하여 伺만 남아있는 定)이라 하는데 第二禪의 根分定 이상은 모두 無尋無伺定이라고 불리운다.
第四禪에 들어가면 八災患(尋·伺·苦·樂·憂·喜·出息·入息의 八. 禪定을 움직이고 흩어지게 하는 것)을 떠나게 하므로 第四禪을 不動定이라고 하며 이에 대하여 그 이하를 有動定이라고 한다.
四禪을 얻어 增上慢을 일으킨 어떤 比丘가 「나는 四沙門果(預流果·一來果·不還果·阿羅漢果)를 얻었다」고 한 일이 智度論卷十七에 있는데 이것을 四禪比丘라고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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