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지읒)~ㅊㅋㅌㅍᄒ(히읗)

장교(藏敎)

근와(槿瓦) 2018. 3. 12. 02:37

장교(藏敎)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天台宗敎說化法四敎의 하나. 三藏敎의 준말. 小乘敎 四阿含經에 의해서 但空의 도리를 밝히어 析空觀(分析空으로 하는 것)에 의해서 無餘涅槃의 깨달음에 이르게 하는 小乘敎를 가리키는 말.

 

참고

화법사교(化法四敎) : 천태종에서 석존 일대의 교설을 교화하는 법, 곧 교리의 내용에 의하여 藏敎·通敎·別敎·圓敎 등의 4종으로 분류한 것.

 

사아함(四阿含) : 원시불교, 소승불교의 근본 경전으로서, 四諦 · 十二因緣 · 八正道 등의 진리를 밝히었음. 增一阿含經 · 長阿含經 · 中阿含經 · 雜阿含經의 네 阿含經을 말함.


무여열반(無餘涅槃) : 육체 등 생존의 제약에서 완전히 이탈한 상태. 無漏涅槃이라고도 한다. 완전한 절대무의 경지로서 고뇌가 없이 영원한 평안만이 있는 열반. 일체의 번뇌를 단절하여 미래 생사의 원인을 소멸시킨 자가 오직 신체만을 남긴 것을 有餘依涅槃이라 하고 그 신체마저 없게 되었을 때 무여열반이라 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마음의 迷惑을 끊었을 뿐 아니라 육체도 또한 로 돌아간 깨달음의 상태를 말한다. 죽어서 일체가 된 상태이다.

 

但空 : 모든 사물에 의 도리가 있음을 알고 있으면서 그 반면 동시에 不空의 도리가 아울러 있음을 알지 못하는 것을 但空 또는 偏空이라 한다.

 

석공관(析空觀) : 析空觀이란 析色入空觀의 약으로, 析假入空觀·析法入空觀이라 한다. 혹은 단순히 析法觀이라고도 한다. 사람을 분석해서 五蘊·十二處·十八界 등의 구성요소를 들고, 色法을 분석해서 極微(물질구성의 최소단위)에 이르고, 을 분석하여 一念(60刹那)에 이르는 것처럼 분석결과에 의해 人法二空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소승불교의 空觀이다.

體空觀이란 體色入空觀의 약으로 體假入空觀·體法入空觀 혹은 體法觀이라 한다. 분석의 결과로서가 아니라 諸法 그것을 직접 端的으로 夢幻처럼 보아 본래 그대로가 이라고 體達하는 것을 말한다. 諸法을 깨뜨려 버리는 것이 아니라 현상의 존재를 그대로 두고 임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대승불교의 空觀이라 한다. 天台宗에서는 四敎 三藏敎析空觀, 通敎體空觀한다고 한다.

 

소승교(小乘敎) : 화엄종에서는 불교를 五敎十宗에 분류 비판한다. 5로 나누어, 그 나타나는 敎理를 따라 十宗으로 한 것(杜順五敎止觀, 法藏華嚴五敎章 卷上 및 화엄경 探玄記 卷一).

五敎라 함은,

(1) 小乘敎(愚法小乘敎·愚法聲聞敎라고도 한다. 愚法二乘을 위해 四諦十二因緣阿含經등의 ).

(2) 大乘始敎(生敎·權敎·分敎라고도 한다. 모든 것은 實體가 없고 이라고 하는 반야경 등의 空始敎因緣에 의해서 생기는 모든 존재의 性相을 구별하여 하고, 五性各別하는 解深密經 등의 相始敎가 있다).

(3) 大乘終敎(熟敎·實敎라고도 한다. 眞如緣起하여, 모든 중생이 성불할 수 있다고 가르치는 楞嚴經이나 起信論).

(4) 頓敎(言句를 여의고, 位次에 구애하지 않으며, 문득 理性徹見하는 것을 가르치는 維摩經 등의 ).

(5) 圓敎(원만하고 완전한 一乘하는 화엄경·법화경의 ).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ㅈ(지읒)~ㅊㅋㅌㅍᄒ(히읗)'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정(正定)  (0) 2018.03.13
해탈지견신(解脫知見身)  (0) 2018.03.12
정어(正語)  (0) 2018.03.12
팔인(八忍)  (0) 2018.03.12
화재(火災)  (0) 2018.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