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기역)~ㄴㄷ(디귿)

논(論)

근와(槿瓦) 2018. 1. 22. 00:02

()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어 sastra의 번역. abhidharma의 번역이며 三藏의 하나.


論議하는 것. 瑜伽論 卷十五에는 言論(言語를 가지고 論議) · 尙論(존경에 관한 論議) · 諍論(忿을 일으키는 論議) · 毁謗論(惡口로 하는 論議) · 順正論(바른 論理에 따르는 論議) · 敎導論(사람을 敎導하기 위한 論議)6종의 을 설하고 있다. 그 가운데 위의 二論眞實이라고 한다.


인도에 있었던 波羅門學問書. 式叉論(音聲學에 관한 ) · 毘伽羅論(文法學에 관한 ) · 樹底論(天文 · 地理 · 算數등의 論書) · 闡陀論(韻律學에 관한 書冊) · 尼祿多論(語源에 관한 )六論이라 한다.

 

참고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ㄱ(기역)~ㄴㄷ(디귿)'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경(究竟)   (0) 2018.01.23
공즉시색(空即是色)  (0) 2018.01.22
경(經)   (0) 2018.01.22
대승보살십지(大乘菩薩十地)  (0) 2018.01.21
나옹(懶翁)   (0) 2018.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