뢰야삼상(賴耶三相)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제8阿賴耶識이 가진 3종의 相, 곧 自相 · 果相 · 因相이 그것. 제8識 자체에 모든 法의 因이 되고 果가 되는 뜻을 갖추었으므로, 이 體와 義의 차별을 나타내기 위하여 三相의 이름을 세운다. 이 三相은 설명하기 위해 세운 것이므로 自相 밖에 因相 · 果相이 없고, 이 二相 밖에 따로 自相이 있는 것이 아니다.
自相의 相은 體相이고 이 밖에 二相은 義相이다. 自相은 제8識 자체의 相, 곧 모든 種子를 간직하고 7轉識에 의하여 모든 種子를 熏藏하여 제7識에 執藏되는 것을 말한다.
果相은 제8識이 善惡의 業으로 생겨난 異熟(果報라고도 번역하고 善 또는 惡의 業因에 의해서 이것과 성질이 다른 無記(非善非惡)인 결과를 産出하는 것.)의 果體이다. 이 識은 異熟의 引業(果報를 가져오는 業의 뜻. 예를 들면 인간에는 귀천의 차가 있으나 다 같은 인간인 점을 總報라 하며, 또 이 인간으로 태어나게 하는 業을 引業이라 한다.)으로 받는 三界 · 五趣 · 四生의 果體이므로 引業所感의 異熟이라고 하는 점으로서 이 識의 果相을 삼는다. 이는 衆生總報의 果體이다. 이 總報의 果體로는 業果와 不斷과 遍三界와의 세 가지 뜻을 갖는다. 業果는 善惡의 業因으로 생긴 異熟 無記의 果를 말하고, 不斷은 因位나 果上에 본래부터 상속하여 끊어지지 않는 것을 말하고, 遍三界는 欲界 · 色界 · 無色界 중에서 어디나 있는 것을 말한다. 이 세 가지 뜻을 가진 것은 제8識 뿐이므로 總報의 果體라 한다.
그리고 因相은 제8識이 모든 法의 因이 되는 相, 곧 모든 色 · 心諸法의 種子를 가져 잃지 않고, 萬法이 現行하는 果를 낳는 原因이 되는 것을 말한다.
참고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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