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지읒)~ㅊㅋㅌㅍᄒ(히읗)

정진(精進)

근와(槿瓦) 2018. 1. 14. 02:12

정진(精進)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어 virya의 번역으로 6바라밀 · 10바라밀의 하나. 毘梨耶 · 毘離耶라 음역. · 勤精進이라고도 번역하며 약하여 이라고도 한다. 부지런히 을 향해 용감하게 노력하는 끊임없는 활동.


心所(마음의 작용)의 하나. 俱舍宗에서는 十大善地法의 하나로, 唯識宗에서는 十一善心法의 하나로 한다.


心所로 하는 가운데 四精勤 · 五根 · 五力 · 七覺支 · 八聖道精進根 · 精進力 등이 있음이 그것.


바라밀 · 바라밀의 하나로서 精進바라밀이 있다. 특히 보살이 佛道의 성취를 위해 닦는 精進을 일반의 바라밀과 구별하여 精進바라밀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智度論卷十六에는, 보살의 身精進바라밀과 心精進바라밀이 2種精進바라밀을 論示한다. 成唯識論卷九에서는 被甲(勇猛을 상징) · 攝善(善法을 닦는 것) · 利樂(중생을 饒益하는 것)3精進한다. 이밖에 종종의 精進을 여러 佛典記述하고 있음을 본다.


세상에서는 身心을 단속하고 酒肉을 끊는 것을 精進 · 精進潔齋라고 한다.

 

참고

() : 범어 virya의 번역. 毘梨耶의 음역이며 精進이라고도 번역한다. 心所(마음의 작용)의 이름. 俱舍宗에서는 모든 善心이 반드시 일어나는 心所(大善地法)의 하나로 하며, 唯識宗에서도 心所의 하나로 한다. 守護하기 기르고 을 단절하여 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마음이 勇悍이라고 한다. 부지런히 을 행하고 을 저지르지 않는 勇猛心. 懈怠의 반대.


대선지법(大善地法) : 온갖 善心을 따라 일어나는 정신작용(心所)의 하나. · 不放逸 · 輕安 · · · · 無貪 · 無瞋 · 不害 · 10을 든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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