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精進)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어 virya의 번역으로 6바라밀 · 10바라밀의 하나. 毘梨耶 · 毘離耶라 음역. 勤 · 勤精進이라고도 번역하며 약하여 進이라고도 한다. 부지런히 善을 향해 용감하게 노력하는 끊임없는 활동.
① 心所(마음의 작용)의 하나. 俱舍宗에서는 十大善地法의 하나로, 唯識宗에서는 十一善心法의 하나로 한다.
② 勤의 心所를 體로 하는 가운데 四精勤 · 五根 · 五力 · 七覺支 · 八聖道중 精進根 · 精進力 등이 있음이 그것.
③ 六바라밀 · 十바라밀의 하나로서 精進바라밀이 있다. 특히 보살이 佛道의 성취를 위해 닦는 精進을 일반의 바라밀과 구별하여 精進바라밀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④ 智度論卷十六에는, 보살의 身精進바라밀과 心精進바라밀이 2種精進바라밀을 論示한다. 또 成唯識論卷九에서는 被甲(甲은 勇猛을 상징) · 攝善(善法을 닦는 것) · 利樂(중생을 饒益하는 것)의 3종精進을 說한다. 이밖에 종종의 精進을 여러 佛典에 記述하고 있음을 본다.
⑤ 세상에서는 身心을 단속하고 酒肉을 끊는 것을 精進 · 精進潔齋라고 한다.
참고
근(勤) : 범어 virya의 번역. 毘梨耶의 음역이며 精進이라고도 번역한다. 心所(마음의 작용)의 이름. 俱舍宗에서는 모든 善心이 반드시 일어나는 心所(大善地法)의 하나로 하며, 唯識宗에서도 善의 心所의 하나로 한다. 善을 守護하기 기르고 惡을 단절하여 惡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마음이 勇悍이라고 한다. 부지런히 善을 행하고 惡을 저지르지 않는 勇猛心. 懈怠의 반대.
대선지법(大善地法) : 온갖 善心을 따라 일어나는 정신작용(心所)의 하나. 信 · 不放逸 · 輕安 · 捨 · 慚 · 愧 · 無貪 · 無瞋 · 不害 · 勤의 10法을 든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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