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종성불(三種成佛)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진언종의 용어. 理具成佛·加持成佛·顯得成佛.
참고
진언종(眞言宗) : 密宗. 秘密宗이라고 하며 眞言이란 말은 三密중 語密을 뜻하며 이것에 의해서 宗名이 생겼다. 724(唐開元 12년) 善無畏三藏이 蘇悉地經 大日經 등을 번역하므로 중국의 眞言宗이 創始되었으며 金剛智 ·不空三藏 등을 거쳐 계승되다. 우리 나라는 신라의 惠通이 求法入唐하여 善無畏三藏으로부터 印訣을 받아 와 眞言宗을 연 것으로 전한다(664. 文武王 4년). 또 不可思議는 不空三藏에게, 明朗은 唐에 들어가 眞言의 神印을 얻어 와 神印宗을 開宗했으며 密本도 密宗의 高僧으로 전한다. 神印宗의 廣學과 大緣은 麗初 開城에 賢聖寺를 세워 이 宗의 근본 도량으로 했으며, 李朝에 이르러 廢宗되다.
이구성불(理具成佛) : 三種成佛의 하나. 密敎에서 말하는 敎義로 온갖 法에 다 원리로서의 法身이 본래적으로 갖추어 있음을 말함. 곧 일체중생의 身心이 본래 兩部의 體이니, 그 몸의 五大는 胎藏界의 本有의 理體이며, 心은 體大니 金剛界의 本有의 智德이다. 따라서 身心 즉 兩部이므로 범부의 육신 밖에 따로 本覺의 體性이 있는 것이 아니라 肉身의 當相大日法身을 理具의 成佛이라 한다. 자세히는 衆生萬法理具即身成佛이라고도 한다.
가지성불(加持成佛) : 三種即身成佛의 하나. 수행하는 공부에 따라 부처님의 威力이 加持(본래는 서는 것. 住處 등의 의미였으며 相應하여 관계하는 것, 護念·加護라고도 한다. 불·보살이 불가사의한 힘을 가지고 중생을 돌보아 주는 神變加持. 密敎에서는 佛陀가 大悲와 大智로 중생에게 應하는 것이 加이고, 중생이 그것을 받아서 가지는 것을 持라고 한다. 요컨대 불타와 중생이 상응하여 일치하는 것을 말한다.)되어 성불하는 相을 나타냄을 말함.
현득성불(顯得成佛) : 밀교에서 三密의 行業이 상응하고, 수행이 원만·구족하여 마음 속에서 저절로 內證의 무량공덕이 나타나 十界 평등의 佛身을 증득한 것을 말한다. .....현득즉신성불(顯得即身成佛)→3종성불의 하나. 三密의 수행이 구족한 결과로, 본래 갖추고 있는 佛德이 나타나는 궁극의 상태를 말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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