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관(覺觀)과 안반나(安般那)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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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자함[慈]으로
성냄을 끊을 수 있는데
인자함을
수행하여 만일 끊지 못한다면
부처님을
공격하거나 힐난할 수는 없으니
세존께서는
두려움 없음을 얻으셨나이다.
그
때 정목(淨目)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그것을 잘 닦아서
그
지혜로 어리석음을 없애라 하셨는데
만일
그것으로 끊지 못한다면
부처님을
공격하거나 힐난할 수는 없나이다.
그
때 멸각관(滅覺觀)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각관(覺觀)을
다스리기 위하여
안반나(安般那)의
관법을 말씀하셨는데
그것을
닦아서 소멸하지 못한다면
부처님을
공격하거나 힐난할 수는 없나이다.
그
때 존중무상(尊重無相)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나[我]라는
집착 끊게 하기 위하여
부처님께서는
공(空)과
적멸(寂滅)을
말씀하셨는데
그것을
없애지 못한다면
그것에
대하여는 힐난할 수 없나이다.
그
때 단아만(斷我慢)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교만(憍慢)한
마음 끊게 하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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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께서는
모양이 없는 법[無相法]을
말씀하셨사온데
만일
수행하여 없애지 못한다면
부처님을
힐난할 수는 없으리다.
그
때 정신(淨身)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깊은
마음으로 믿음이 깨끗하면
모든
번뇌가 다하는 것인데
그것을
수행하여 끊지 못한다면
공격하거나
힐난할 수 없는 이이옵니다.
그
때 심해상(深解想)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다스림[對治]과
패거리[朋黨]로
번뇌의
길을 구하며
두려움이
없이 부처님을 힐난한 이를
여래는
애초부터 보지 않으시나이다.
.........
참고
각관(覺觀) : 총체적으로 思考하는 麁思를 覺이라 하고, 분석적으로 상세히 관찰하는 細思를 觀이라 한다. 覺은 사물을 추리하는 마음의 조잡한 작용이고, 觀은 미세한 작용이란 뜻이다. 이 두 가지가 다 禪定에 방해가 된다.
안반나(安般那) : 安般. .....안반(安般)→범어 ana-pana의 音譯으로 安那般那의 준 말이며 數息觀이라 번역한다. 五停心觀의 하나.
안나반나(安那般那) : 五停心觀의 하나. 호흡을 헤아리는 觀法. 安那는 呼(내쉬는 숨), 般那는 吸(들여쉬는 숨). 呼吸을 통해 산란한 마음을 쉬고 집중하는 마음의 힘을 길러 禪定을 닦는 것.
수식관(數息觀) : 범어 anapana-smrti의 意譯. 安那般那 · 阿那波那, 略해서 安般이라 音譯하고, 念出入息이라 直譯하며, 持息念이라고 意譯한다. 五停心觀의 하나. 나고 드는 숨을 세어서 마음을 가라앉히는 觀法으로, 正定에 들어가기 위해 이것을 닦는다. 이것을 다시 많은 종류로 細分하여 확충한 것이 16特勝이다.
오정심관(五停心觀) : 五度觀門 · 五門禪 · 五觀 · 五念이라고도 한다. 佛道修行의 최초의 位에서 5종의 허물을 그치게 하기 위해 닦는 5종의 觀法. 곧, 不淨觀(自他의 육체의 부정한 모습을 觀하여 貪欲을 그친다) · 慈悲觀(일체 중생에 대해 慈悲의 마음을 일으켜서 성냄을 그친다) · 因緣觀(緣起觀이라고도 한다. 諸法因緣生의 道理를 觀하여 어리석음을 그친다) · 界分別觀(界差別觀 · 界方便觀 · 分析觀이라고도 한다. 十八界의 諸法은 모두 地 · 水 · 火 · 風 · 空 · 識의 화합에 지나지 않는다고 觀하여 我見을 그친다) · 數息觀(呼吸을 세어 산란한 마음을 가지런히 한다)이다. 때로는 界分別觀 대신 念佛觀(불타를 念하여 가지가지의 번뇌를 그친다)을 한다. 이와 같은 五停心觀을 닦는 자리를 五停心位라 하고, 小乘에서는 이 자리에서 別相念住位를 지나서 總相念住位에 이르기까지를 총칭하여 三賢이라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처 : 대보적경-2055쪽-411번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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