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상(九想)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九想觀·九想門이라고도 하고, 육체에 대한 執著 · 情念을 제거하기 위해 특별히 사람의 屍身의 추악한 九種의 모습을 정신을 집중하여 觀하는 것으로 迷想을 끊기 위한 不淨觀을 말한다.
(1) 靑瘀想(시체가 바람과 비 등으로 피가 엉키고 皮肉이 黃赤色으로 푸르퉁퉁한 모습을 觀하는 것).
(2) 膿爛想(皮肉이 진물러 신체의 아홉구멍에서 고름이 흘러 나오고 벌레가 득실거리는 상태를 觀하는 것).
(3) 蟲噉想(蛆蟲 · 鳥獸가 시체를 쪼아먹는 모습을 觀하는 것).
(4) 肨脹想(시체가 부풀어 곡식담은 자루처럼 퉁퉁부른 상태를 觀하는 것).
(5) 血塗想(시체에 膿血이 가득한 상태를 觀하는 것).
(6) 壞爛想(皮肉이 부패해 온통 피고름으로 된 상태를 觀하는 것).
(7) 敗壞想(가죽과 살은 다 없어지고 뼈만 붙어 있으면서 머리 · 다리뼈가 뒤섞여 있는 모습을 觀하는 것).
(8) 燒想(시체가 불에 타서 그을리어 연기가 나고 악취가 나며 재와 흙이 되어가는 모습을 觀하는 것).
(9) 骨想(白骨이 산란하게 흩어진 상태를 觀하는 것).
이상의 아홉가지인데, 그 명칭과 순서를 다르게 말한 곳도 있으며 또한 이 九想을 그린 九想圖가 있다. 南傳불교에서는 淸淨道論에 十四業處를 說하는 가운데, 膨脹相 · 靑瘀相 · 膿爛相 · 斷壞相 · 食殘相 · 散亂相 · 斬斫離散相 · 血塗相 · 蟲聚相 · 散骨相의 十不淨을 들어 육체의 不淨을 觀한다고 했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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