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十界)

인도(人道)

근와(槿瓦) 2017. 11. 23. 01:47

인도(人道)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어 manusya. 六道의 하나. 人界 · 人趣 · 人間界 · 人間의 세계를 말함. 과거에 五戒中品 十善을 닦은 이가 태어나는 갈래()의 길이기 때문에 人道라고 한다.

 

참고

육도(六道) : 六趣라고도 한다. 중생이 邪執 · 謬見 · 煩惱 · (有漏) · 惡業 등으로 인하여 죽어서 머무르는 장소를 여섯 가지로 나누어 가리키는 것. 地獄道 · 餓鬼道 · 畜生道 · 修羅道 · 人間道 · 天道. 이것은 色界 · 欲界 · 無色界三界와 함께 중생이 윤회전생하는 범위로 인정된다. 6도 가운데 앞의 33惡道, 뒤의 33善道라고 하는 도 있다. 중국 · 한국 등에서는 6도의 이 널리 쓰이고 있다.

 

인취(人趣) : 五趣 · 六道 · 十界의 하나. 즉 인간세계. 인류는 業因이 있는 자의 趣向하는 것이란 뜻.

 

인간계(人間界) : 와 같은 뜻. 人間 · 人界와 같음.

 

인간(人間) : 범어 manusya의 번역. 六道의 하나. 五趣의 하나. 十界의 하나. 또는 人界 · 人趣 · 人道 · 人間界라고도 한다. 人類.

 

오계(五戒) : 범어 panca-sila의 번역으로 在家佛子가 지켜야 할 다섯가지 . (1) 중생을 죽이지 말라. (2) 훔치지 말라. (3) 음행하지 말라. (4) 거짓말 하지 말라. (5) 술마시지 말라. 이 다섯가지는 재가신자가 지녀 남자는 우바새가 되고 여자는 우바니가 된다고 함. 大毘婆娑論에는 5學處라 하고, 大莊嚴經에는 五大施라 하며, 俱舍論에는 近事律儀라 한다.

 

십선(十善) : · · 三業중에서 현저히 뛰어난 10善惡의 행위를 말한다. 十惡이라 함은 殺生(斷生命) · 偸盜(不與取 · 劫盜) · 邪婬(欲邪行 · 婬妷 · 邪欲) · 妄語(虛誑語 · 虛妄 · 속임) · 兩舌(離間語 · 破語) · 惡口(麤惡語 · 惡語 · 惡罵) · 綺語(雜穢語 · 非應語 · 散語 · 無義語) · 貪欲(· 貪愛 · 貪取 · 慳貪) · 瞋恚(· · ) · 邪見(愚癡)10으로 이들을 여의는 것이 10이다. 이들은 순차로 身業에 속하는 것이 3, 口業에 속하는 것이 4, 意業에 속하는 것이 3이기 때문에, 이들을 身三 · 口四 · 意三으로 따지고, 意三을 덜어서 7· 7支業이라고 한다(口四語四라고도 한다). 10· 10十善業道(十善道 · 十善根本業道 · 十白業道) · 十不善業道(十惡業道 · 十不善根本業道 · 十黑業道)라고도 하는데, 이들 十業道, 遂行되는 經過加行根本後起단계가 있는 중의 根本 根本業道에 대해서 세운다. 10· 10大乘 · 小乘의 많은 경전에 해지고, 阿含에서는 十善· 의 세계에 태어나고, 10은 지옥 · 아귀 · 축생의 三惡道에 떨어진다고 하고, 有部 등의 部派에서는 10· 10에 의한 異熟果 · 等流果 · 增上果로 나누는데, 예컨대 10에 의해서 三惡道에 태어나는 것이 異熟果, 殺生業에 의해서 多病斷命인 것이 等流果, 殺生業에 의해서 霜雹, 塵穢 등의 를 만나는 것이 增上果라고 한다.

또  10은 어떤 것이나 · · 三不善根중 어느 하나가 加行(준비적 작용)이 되어 일어나고, 그것이 業道가 되어 나타날 때에는 각기 셋중의 특정의 하나 또는 셋중에 어느 하나에 의한다고 한다. 10중에서는 殺生 邪見이 가장 하다고 하고, 新譯 화엄경 권35에는 10· 10을 하는 자는, 强弱의 정도에 따라서 · , 三乘, 佛果를 얻고, 의 정도에 따라서 三惡道(은 지옥, 은 축생, 은 아귀)에 태어나고, 또는 人間에 태어난다 하더라도 斷命 · 多病 그 밖에 不幸을 당한다고 . 10을 그치고 을 행하게 하는 이기 때문에 十善戒(十善法戒, 十善性戒, 十根本戒)라고도 한다.

 

() : 狹義로는 결과()를 가져오는 직접 내적 원인을 (內因)이라 하고, 이것을 외부에서 도우는 간접적 원인을 (外緣)이라 하지만, 廣義로는 두 가지를 합해서 이라고도 하고 이라고도 한다. 을 여러 가지로 분류한다. ② 能生因方便因, 正因了因, 正因緣因 등의 2의 분류는 狹義로서의 並稱하는 이름이다. 이 밖에 習因(慣習 · 同類因)報因(善惡, 異熟因), 引因 또는 牽引因(未來世果報를 끌어 당기는 種子)生因 또는 生起因(가까운 未來世果報를 끌어당기는 種子), 通因(흔히 결과에 대한 공통으로 이 되는 것)別因(하나의 결과만 특별히 이 되는 것) 등의 두 가지 의 분류가 있다.

 

() : 범어 gati의 번역으로 라고도 번역한다. 중생이 자신이 지은 行爲 에 의해서 이끌려 가는 生存의 상태. 또는 그 세계. 중생이 자신이 지은 곧 스스로의 行爲에 의해서 스스로 찾아 또는 스스로 만들어 가는 生存의 상태, 또는 그 세계. 여기에 五趣(五道) · 六趣(六道) · 善趣(善道) · 惡趣(惡道) 등으로 분류된다. 곧 지옥 · 아귀 · 축생(傍生) · 아수라(修羅) · 인간 · 六趣라 하고, 六趣 가운데 아수라를 빼고 五趣라고 한다. 六趣說은 대승에서 많이 말하고 소승(有部)에서는 五趣說을 말한다. 五趣說의 경우에는 아수라는 餓鬼 · 하늘 가운데 포함된다. 五趣를 또 五惡趣라고 하는 것은 無漏 · 無爲淨土에 대해서 有漏 · 生死穢土(世界)이기 때문이다. · · 아수라는 善業에 의해서 나는 곳이므로 三善趣(三善道), 지옥 · 아귀 · 축생은 惡業에 의해서 태어나는 곳이므로 三惡趣(三惡道)라고 하며, 三惡趣에 아수라를 더해서 四惡趣라 한다. 三惡趣三途三塗라고도 하는 것은 혹은 의 뜻(또는 塗炭의 뜻)으로 三塗라 하면 火塗 ·刀塗 · 血塗의 셋을 말하기도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십계(十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주의 나이(정일선사법어집,168페)  (3) 2023.01.02
타계(他界,2393)-국어사전  (0) 2022.07.20
십종선(十種仙)   (0) 2017.11.18
유정계(有情界)  (0) 2017.07.06
십계(十界)  (0) 2014.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