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옥(一玉)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562~1633) 조선 승려. 호는 震黙. 만경 불거촌 사람. 7세에 전주 서방산 봉서사에서 출가. 內典을 배울 적에 한 번 보기만 하면 외웠다 하며, 봉곡 金東準으로 더불어 의의가 좋았다. 한 번은 봉곡이 통감 한 질을 빌려주고 동자로 하여금 따라가게 하였더니, 스님이 길을 가다가 한 권씩 빼어 보고는 길에 던지는 것을 동자가 주어 모았다. 절까지 가는 동안에 한 질을 다 보았다 한다. 후에 봉곡이 책을 던진 일을 물으니 「고기를 잡고는 통발을 버리는 것 아닌가.」하였고, 봉곡이 한 권씩 내어 시험하니 한자도 틀리지 않았다 한다.
변산의 월명암, 전주 대원사, 원등암에 있었는데, 神衆壇에 焚修하던 일, 창원 마산포의 아가씨가 죽어서 奇春이가 되어 시봉하던 일, 늙은 어머니가 있던 왜막촌의 모기 쫓던 일, 술 거르던 승려가 금강신의 철퇴를 맞던 일, 월명암에서 시자를 속가에 보내고 능엄삼매에 들었던 일, 청량산 목부암의 인등불이 월명암에 비치던 일, 전주 아전이 공금을 흠포하고, 나한전에 齋供하고 빚 갚던 일, 나한이 사미로 화신하여 樂水川을 건너던 일, 소년들 천렵하는데 갔다가 고기죽을 먹고 뒤보던 일, 婦谷의 사냥군에게 소금 보내주던 일, 대둔사 승려의 발우에 밥을 담아 보내어 공양하던 일, 송광사 · 무량사 불사에 주장자와 염주를 보내어 증명하던 일 등 신기한 일이 많았다.
어머니가 죽은 뒤에 만경 북면 유앙산에 묻었는데 그 분묘를 소재하고, 향화하면 그해 농사가 잘 된다고 하여 이웃 마을 사람들이 춘추로 와서 벌초하고, 보토하므로 지금까지도 향화가 끊기지 않는다 한다. 1929년 李順德華 신도가 분묘 곁에 조사전을 짓고, 비를 세웠다. 인조 11년 72세로 입적. 저서로는 어록이 있다.
참고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