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돈<漸頓,점차와 대번(순간)>

돈점이교(頓漸二敎)

근와(槿瓦) 2014. 10. 27. 00:12

돈점이교(頓漸二敎)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또는 漸頓二敎라 함. 부처님 一代의 설교를 頓敎와 漸敎로 나눈 것. 이 二敎는 사람에 따라 그 뜻을 달리한다.

 

(1) 淨影은 가르침을 받는 근기에 대해서 판단. 바로 대승에 들어가는 頓悟의 근기에 대해서 말한 법인 화엄경 ․ 유마경 ․ 승만경 등을 頓敎, 소승에서 마음을 고쳐 대승에 들어가는 漸入의 근기를 위하여 말한 법인 법화경 ․ 열반경 등을 漸敎라 한다.

 

(2) 天台는 부처님 설법의 형식에 대해서 판단. 부처님이 성도한 처음에 보살을 위하여 한꺼번에 설한 차원이 높은 대승의 법인 화엄경을 頓敎, 소승의 근기를 점차로 대승으로 이끌기 위하여 설한 법인 아함경 ․ 방등경 ․ 반야경 등을 漸敎라 한다.

 

(3) 賢首는 설한 법문에 대해서 판단. 언어 ․ 문자를 초월하여 말과 생각이 끊어진 법문. 이를테면, 유마경의 說黙不二와 같은 것을 頓敎, 언어로써 지위 점차를 말하여 점점 修學을 가르친 법문을 漸敎라 한다.

 

(4) 善導는 이익의 느리고 빠름에 대해서 판단. 곧 바로 깨달음을 증득하는 법인 관무량수경 ․ 아미타경 등

 

에서 말한 정토 염불의 법문을 頓敎, 점차로 修學하여 오랜 시간이 지난 뒤에 證果를 얻는 법인 瓔珞經 등을

 

漸敎라 한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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