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칠불(過去七佛)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지난 세상에 출현한 일곱 부처님. 제1毘婆尸佛(Vipasyin), 제2尸棄佛(Sik=hin), 제3毘舍浮佛(Visvabhu), 제4拘留孫佛(Kra=kucchanda), 제5拘那含牟尼佛(Kanakamuni), 제6迦葉佛(Kasyapa), 제7釋迦牟尼佛(Sakyamuni). 이 7佛 가운데 앞의 3佛은 과거 장엄겁에 나신 부처님이고, 뒤의 4佛은 현재의 賢劫에서 나신 부처님이다. (法苑珠林八, 佛祖統記三十)
참고
장엄겁(莊嚴劫) : 범어 vyuha-kalpa의 번역으로, 三世의 三大劫 중 과거의 大劫을 莊嚴劫이라 이름한다. 현재를 賢劫, 미래를 成宿劫이라 함에 대한 과거의 大劫. 莊嚴劫의 住劫의 二十小劫 가운데 千佛이 출현했는데 華光佛을 처음으로 하여 毘舍浮佛을 끝으로 하는 千佛을 듦.
현겁(賢劫) : 跋陀劫·波陀劫이라 음역. 賢時分 · 善時分이라 번역. 三劫의 하나. 과거의 住劫을 장엄겁이라 하고, 미래의 住劫을 星宿劫이라 하며, 현재의 住劫을 賢劫이라 한다. 현재의 住劫 20증감 가운데 千佛이 출세하므로 칭찬하여 賢劫이 되고, 또한 善劫이라고도 한다. 세계는 사람의 수명이 8만 4천세 때부터 백년을 지낼 적마다 1세씩을 감하여 사람의 수명이 10세에 이르고, 여기서 다시 백년마다 1세씩을 더하여 人壽 8만 4천세에 이르며, 이렇게 一增一減하는 것을 20회 되풀이하는 동안, 곧 20증감하는 동안에 세계가 성립되고(成), 다음 20증감하는 동안에 머물러(住) 있고, 다음 20증감하는 동안에 무너지고(壞), 다음 20증감하는 동안은 모두 비어(空) 있다. 이렇게 세계는 성 · 주 · 괴 · 공을 되풀이하니, 이 四期를 大劫이라 한다. 이 현재의 大劫인 賢劫의 住劫때에는 구류손불 · 구나함모니불 · 가섭불 · 석가모니불 등의 1천 부처님이 출현하여 세상 중생을 구제함. 이렇게 많은 부처님이 출현하는 시기이므로 賢劫이라 한다.(大悲經 三, 悲華經 五)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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