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타(佛陀,부처님)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

근와(槿瓦) 2016. 5. 6. 00:19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범어 Vairocana. 毘盧舍那·鞞嚧折那·吠嚧遮那·盧舍那·遮那 등으로도 쓴다. 遍一切處·光明遍照·遍照라 번역. 부처님의 眞身을 나타내는 칭호. 부처님의 身光·智光이 理事無礙의 法界에 두루 비추어 圓明한 것을 의미한다. 이를 해석하는 데 여러 종파의 뜻이 일정치 않다.

 

(1) 법상종에서는 비로자나는 法性常住의 理身으로 無爲法이라 하여 盧舍那와 다르다고 한다. 로사나는 자비와 지혜를 구족한 色身和合의 細身, 석가모니는 悲智의 化用인 示現色身의 麁身이니, 모두 有爲法에 딸린다고 한다. 이 셋을 차례로 自性·受用·變化의 3身에 짝지우다. 그리고 이 三身에는 완연히 구별을 두어 융통무애하지 못하다고 한다.

 

(2) 천태종에서는 비로자나·로사나·석가모니의 3신으로서 法身·報身·應身에 배당하면서도, 이 셋은 融卽無礙하여 하나도 아니며, 다르지도 아니하다 한다. 결국 비로자나 등이 體는 같으나, 이름만 다른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3) 화엄종에서는 十身具足 融三世間의 法界身雲을 세우고, 법신·보신·응신의 말을 쓰지 아니하므로 비로자나·로사나·석가모니를 3신으로 보지 않고 伽耶에 출현한 석가모니불을 그대로 비로자나불의 一大法身으로 感見한다. 그러므로 비로자나·로사나·석가모니는 동일한 불신을 달리 일컬음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4) 진언종에서는 顯敎의 여러 종파의 말과 달라서 眞言一家의 深秘幽妙한 佛身觀에 의하여 비로자나는 大日法身이라고 해석한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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