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설법신(言說法身)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2종法身의 하나. 證得法身의 對語. 如來의 法身은 본래 言說과 모양을 초월한 경계이지만 그것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言說의 방편을 베풀어야 하므로 이렇게 말함. 또 經典은 言說法身이고 수행을 통해 깨달은 法身을 證得法身이라 한다.
참고
여래(如來) : 범어 tathagata의 번역. 多陀阿伽度 · 怛薩阿竭 · 怛他誐多 · 多阿竭이라 音譯. 如去라고도 번역한다. 진리(곧 如)에 따라서 왔고, 眞如에서 現出한 이, 곧 佛陀를 말함. 위없는 높은 이라고 하는 의미로 無上의 無上, 곧 無上上이라고도 한다. 여래에는 열가지 別稱이 있어서, 如來十號 또는 十號라고 불리운다. 곧,
(1) 應供. 阿羅漢이라고도 한다. 相應한 이의 뜻으로 , 人 · 天으로부터 존경받고 供養받을 자격이 있는 이.
(2) 正編知. 바르고 완전하게 진리를 남김없이 깨달은 이. 等正覺 · 正等覺이라고도 번역한다.
(3) 明行足. 天眼 · 宿命 · 漏盡의 三明의 지혜와 身體 · 言語의 행동 등이 다 함께 완전한 자.
(4) 善逝. 범어 sugata의 번역. 잘 가는 이란 뜻으로, 迷의 세계를 잘 뛰어 넘어서 다시 迷에 돌아오지 않는 것.
(5) 世間解. 世間 · 出世間의 일을 다 아는 이.
(6) 無上士. 世間에 있어서 가장 높은 이. 같은 의미로 三界獨尊, 三界尊이라고도 한다.
(7) 調御丈夫. 중생을 잘 調伏制御해서 涅槃에 인도하는 이.
(8) 天人師. 天과 人의 師匠. 지옥 · 아귀 · 축생 등을 포함한 迷의 세계에 있는 중생을 다 가르쳐서 인도하지만 하늘과 사람을 인도하는 것이 중심이 되므로 天人師라고 한다.
(9) 佛. 佛陀의 別稱. 깨달은 이, 눈뜬 이.
(10) 世尊. 많은 德을 갖추어서 世間에서 존경받는 이.
이상이 十號인데, 如來란 말을 포함시키면 11號가 된다. 단 如來는 總名으로, 應供이하의 十號는 그 德을 나타내는 德名으로 하는 것 같다. 또「如來」에는 따로「중생」의 의미가 있어, 이 때에는 구별하여 如去라 번역하기도 한다. 곧 十四無記중에서 如來의 死後의 有無를 문제로 한 경우와 같은 것.
법신(法身) : 범어 dharma-kaya의 음역. 3身의 하나. 또 法佛 · 法身佛 · 自性身 · 法性身 · 寶佛 등이라고 한다. 說一切有部에서는, 佛陀가 說한 正法, 혹은 十力 등의 功德法을 말함. 法의 集會. 대승에서는 究極 · 絶對의 존재를 말하고, 일체의 존재는 그것의 나타남이라고 풀이한다. 진리를 몸으로 하고 있는 것이란 뜻. 진리 그 자체. 영원의 理法으로서의 불타. 本體로서의 신체. 그것은 순수하여 차별상이 없으며, 그것은 空과 같은 것이다.
① 聖者가 몸에 갖추어 있는 공덕.
② 佛의 宇宙身. 빛깔도 형상도 없는 진실 그대로의 體. 온갖 것의 근본.
③ 영원불변의 진실한 모습 그것.
④ 法으로서의 身體. 법을 신체로 하는 것. 불의 色身에 대해서 이름.
⑤ 절대 완전한 신체.
⑥ 如來藏과 같다.
⑦ 佛 그 자체.
⑧ 法 그 자체. 法의 기초.
⑨ 여래장이 번뇌를 여의고 그 자신을 나타낸 것.
⑩ 4종법신을 말함.
⑪ 佛陀의 진실한 본체. 그러나 활동을 나타냄. 시간 · 공간에 걸쳐서 우주의 總合. 통일체로서의 佛.
⑫ 본래 진실한 모습.
⑬ 모든 부처님이 깨닫는 참다운 이치.
⑭ 절대진리의 인격화.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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