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도가(證道歌)

증도가-9

근와(槿瓦) 2017. 4. 10. 00:07

증도가-9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꿈속에선 밝고 밝게 육취가 있더니 깨친 후엔 비고 비어 대천세계가 없도다(夢裏明明有六趣러니 覺後空空無大千이로다)

 

육취(六趣)란 육도(六道)로서 지옥(地獄) · 아귀(餓鬼) · 축생(畜生) · 수라(修羅) · 인간(人間) · 천상(天上)을 말하니 중생이 지은 업에 따라 윤회 전생(轉生)하는 세계의 모양입니다.

대천(大千)이란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의 뜻입니다. 이것은 불교의 우주관에서 쓰이는 말로서 수미산(須彌山)을 중앙으로 하여 일곱 개의 산과 여덟 개의 바다가 둘러싸고 있으며 그 밖으로 철위산(鐵圍山)이 에워싼 공간을 한 개의 소세계(小世界)라 하며, 이 소세계를 천개 합친 것이 소천(小千), 소천(小千)을 천개 합친 것이 중천(中千), 중천(中千)을 천개 합친 것이 대천(大千)이니 이것을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라고 합니다.


육취니 사생(四生)이니 삼천대천세계니 하는 것은 전체가 다 망상으로 일어난 업연(業緣)의 기멸(起滅)에서 생긴 이름들일 뿐 자성을 바로 깨친 대원경지에서는 부처나 조사도 찾아볼 수 없는데, 하물며 육취인들 찾아볼 수 있으며 중생인들 찾아볼 수 있겠습니까? 육취라 하니 육취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일체 만법 전체가 다 포함되는 것입니다.


천당이니 지옥이니 부처니 중생이니 하나님이니 하는 것은 모두가 다 꿈속에서 하는 소리지 꿈을 바로 깨놓고 보면 부처도 찾아볼 수 없고 조사도, 중생도, 하나님도 외도도 또한 찾아볼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삼천대천세계도 찾아볼 수 없어서 깨끗하고 깨끗하여 아무 것도 설 수 없습니다. 그러면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이냐 하면 그것이 아니라. 아무 것도 설 수 없는 거기에서 진여대용인 대지혜광명의 항사묘용이 발현하게 되는 것입니다.

 


출전 : 신심명·증도가 강설(성철큰스님)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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