增一아함경, 雜아함경

잡아함경-1300-260

근와(槿瓦) 2017. 3. 29. 00:05

잡아함경-1300-260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296 / 2145]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세간에는 세 가지 길들여진 말이 있다. 어떤 것이 그 세 가지인가? 어떤 말은 민첩함과 빠르기는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빛깔을 완전하게 갖추지 못하고, 형체도 완전하게 갖추지 못했다, 어떤 말은 빛깔을 완전하게 갖추고 민첩함과 빠르기도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형체는 완전하게 갖추지 못했다. 어떤 말은 민첩함과 빠르기도 완전하게 갖추고 빛깔도 완전하게 갖추었으며 형체도 완전하게 갖추었다. 이와 같이 마음을 길들인 장부의 모습에도 세 가지가 있다.
어떤 것이 그 세 가지인가? 어떤 장부는 민첩함은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빛깔은 완전하게 갖추지 못했고 또 형체도 완전하게 갖추지 못했다. 어떤 장부는 민첩함은 완전하게 갖추고 빛깔도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형체는 완전하게 갖추지 못했다. 어떤 장부는 민첩함도 완전하게 갖추고 빛깔도 완전하게 갖추었으며 형체도 완전하게 갖추었다.


비구들아, 어떤 것이 길들지 않은 장부로서 민첩함은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빛깔은 완전하게 갖추지 못하고 형체도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인가? 어떤 장부가 이것은 괴로운 것[]이라고 사실 그대로 알고 이것은 괴로움의 발생 원인[苦集],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苦滅],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苦滅道跡]이라고 사실 그대로 안다면, 이와 같이 관찰한 사람은 세 가지 결박[: 번뇌]인 신견(身見계취(戒取()를 끊는다. 이 세 가지 결박을 끊으면 수다원(須陀洹)이 되어 나쁜 곳으로 가는 법에 떨어지지 않고 결정코 삼보리(三菩提)에 바로 나아가, 일곱 번 천상과 인간 세상을 오가면서 태어난 뒤에는 마침내 괴로움을 완전히 벗어난다. 이것이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춘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어떤 것이 빛깔을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인가? 만일 어느 누가 아비담(阿毘曇)과 율()을 물을 때, 문구와 그 의미[]를 차례를 따라 완전하게 갖추어 해설하지 못하면 이것을 빛깔을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이라고 말한다.
어떤 것이 형체를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인가? 덕망과 이름이 널리 알려지지 않은 사람으로서 의복·음식·침구·탕약과 여러 가지


                                                                            [1297 / 2145]

생활 도구를 받아들이는 것을 장부로서 민첩함은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빛깔은 완전하게 갖추지 못했고 형체도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이라고 말하느니라.
어떤 것이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추고 빛깔도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형체는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인가? 이른바 장부가 이것은 괴로운 것이라고 사실 그대로 알고, 이것은 괴로움의 발생 원인이고,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이며, 이것은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사실 그대로 알며,……(내지)……마침내 괴로움을 완전히 벗어나면, 이것을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춘 것이라고 말한다.
어떤 것이 빛깔을 완전하게 갖춘 것인가? 만일 아비담이나 율을 물을 때,……(내지)……그것을 잘 해설하면 이것을 빛깔을 완전하게 갖추었다고 말한다.
어떤 것이 형체를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인가? 덕망과 이름이 널리 알려지지 않은 사람으로서 의복·음식·침구·탕약을 받지 못하는 것을 장부로서,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추고 빛깔도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형체는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이라고 말하느니라.


어떤 것이 장부로서, 민첩한 것도 완전하게 갖추고 빛깔도 완전하게 갖추었으며 몸도 완전하게 갖춘 것인가? 이른바 장부가 이것은 괴로운 것이라고 사실 그대로 알고, 이것은 괴로움의 발생원인,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이며, 이것이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이라고 사실 그대로 알면,……(내지)……마침내 괴로움을 완전히 벗어나면, 이것을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춘 것이라고 말한다.
어떤 것이 빛깔을 완전하게 갖춘 것인가? 만일 누가 아비담과 율을 물으면,……(내지)……잘 해설하면, 이것을 빛깔을 완전하게 갖춘 것이라고 한다.
어떤 것을 형체가 완전하게 갖추어진 것이라고 하는가? 덕망과 이름이 널리 알려진 사람으로서……(내지)……침구와 탕약을 받는다면, 이것을 형체가 완전하게 갖추어진 사람이라고 말한다. 이것을 장부로서 민첩함도 완전하게 갖추고 빛깔도 완전하게 갖추었으며 형체도 완전하게 갖추었다고 말하느니라.


                                                                            [1298 / 2145]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918. 순양마경(順良馬經)[소경은 별역잡아함경813번째 소경과 같은 내용이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의 가란다죽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세간에는 세 가지 좋은 말이 있다. 어떤 것이 그 세 가지인가? 어떤 말은 빠르기는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빛깔은 완전하게 갖추지 못했고 형체도 완전하게 갖추지 못하였다. 어떤 말은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추고 빛깔도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형체는 완전하게 갖추지 못하였다. 어떤 말은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추고 빛깔도 완전하게 갖추었으며 형체도 완전하게 갖추었다.
바른 법과 율에도 세 종류의 선남자(善男子)가 있다. 어떤 것이 그 세 가지인가? 어떤 선남자는 민첩함은 완전하게 갖추었지만 빛깔은 완전하게 갖추지 못했고 형체도 완전하게 갖추지 못하였다. 어떤 선남자는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추었고 빛깔도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형체는 완전하게 갖추지 못하였다. 어떤 선남자는 민첩함도 완전하게 갖추었고 빛깔도 완전하게 갖추었으며 형체도 완전하게 갖추었다.


어떤 것이 선남자로서, 민첩함은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빛깔은 완전하게 갖추지 못했으며 형체도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인가? 이른바 선남자는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苦聖諦]를 사실 그대로 알고,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集聖諦]를 사실 그대로 알며,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滅聖諦]를 사실 그대로 알고,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滅道跡聖諦]를 사실 그대로 안다.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고 나서5하분결(下分結)인 신견(身見계취(戒取(탐욕(貪欲진에(瞋恚)를 끊는다. 5하분결을 끊고 나서는 생반열반(生般涅槃)의 아나함


                                                                            [1299 / 2145]

(阿那含)[아나함(阿那含)의 과위를 세분하면 중반(中般생반(生般유행반(有行般무행반(無行般상류반(上流般) 등의 다섯 가지 열반으로 나뉘는데, 생반열반의 성자가 되면, 색계(色界)에 태어나 머지않아 곧 남은 의혹을 끊고 반열반한다.]


이 되어 다시는 이 세상에 도로 태어나지 않는다. 이것을 선남자가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춘 것이라고 하느니라.
어떤 것이 빛깔을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인가? 만일 아비담과 율을 물으면 그에 대한 문구와 의미를 깨달아 알고 차례를 따라 결정하여 해설하지 못하면 이것을 빛깔을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이라고 한다.
어떤 것이 형체를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인가? 이른바 덕망이 이름이 널리 알려지지 않은 사람으로서 재물과 이양(利養)의 공양과 의복·음식과 질병에 따른 탕약의 공양을 받는다면 이것을 선남자로서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빛깔은 완전하게 갖추지 못했고 형체도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이라 하느니라.
어떤 것이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추었고 빛깔도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형체는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인가? 이른바 선남자로서 이것은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라고 사실 그대로 알고,……(내지)……생반열반의 아나함이 되어 다시는 이 세상에 도로 태어나지 않으면, 이것을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춘 것이라고 말한다.
어떤 것이 빛깔을 완전하게 갖춘 것인가? 만일 아비담과 율을 물으면 그에 대한 문구와 의미를 차례를 따라 결정하여 해설하면, 이것을 빛깔을 완전하게 갖춘 것이라고 한다.


어떤 것이 형체를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인가? 이른바 이름과 덕망이 널리 알려진 사람으로서 재물과 이양(利養)의 공양과 의복·음식과 질병에 따른 탕약의 공양을 받는다면, 이것을 선남자로서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추었고 빛깔을 완전하게 갖추었으나 형체는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것이라고 하느니라.
어떤 것이 선남자로서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추고 빛깔을 완전하게 갖추었으며 형체를 완전하게 갖춘 것인가? 이른바 선남자가 이것은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라고 사실 그대로 알고,……(내지)……생반열


                                                                            [1300 / 2145]

반의 아나함이 되어 다시는 이 세상에 도로 태어나지 않으면, 이것을 민첩함을 완전하게 갖춘 것이라고 한다.
어떤 것이 빛깔을 완전하게 갖춘 것인가? 만일 누가 아비담과 비니(毘尼)에 대해 물으면,……(내지)……그를 위해 잘 해설해주면 이것을 빛깔을 완전하게 갖춘 것이라고 한다.
어떤 것이 형체를 완전하게 갖춘 것인가? 이른바 이름과 덕망이 널리 알려진 사람으로서 재물과 이양과……(내지)……탕약과 여러 가지 생활 도구의 공양을 받는다면, 이것을 형체를 완전하게 갖춘 것이라고 한다. 이상의 일들을 선남자로서, 민첩한 함도 완전하게 갖추고 빛깔도 완전하게 갖추었으며 형체도 완전하게 갖추었다고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增一아함경, 雜아함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아함경-1310-262   (0) 2017.04.01
잡아함경-1305-261   (0) 2017.03.30
잡아함경-1295-259   (0) 2017.03.27
잡아함경-1290-258   (0) 2017.03.26
잡아함경-1285-257   (0) 2017.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