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의상조사 법성게

근와(槿瓦) 2013. 5. 27. 07:31

의상조사 법성게(義湘祖師 法性偈)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법성원융무이상(法性圓融無二相)      원융한    법의성품 두모습이 아니로다

제법부동본래적(諸法不動本來寂)      모든법은 변함없어 본래가    고요한데

무명무상절일체(無名無相絶一切)      이름없고 모습없어 일체가    끊어지니

증지소지비여경(證智所知非餘境)      깨닫는    지혜일뿐 지식으론 알수없네

진성심심극미묘(眞性甚深極微妙)      참된성품 깊고깊어 지극히도 오묘하니

불수자성수연성(不守自性隨緣成)      자기성품 벗어나서 인연따라 이뤄지네

일중일체다중일(一中一切多中一)      하나속에 모두있고 여럿속에 하나있어

일즉일체다즉일(一卽一切多卽一)      하나가    모두이고 모두가    하나이네

일미진중함시방(一微塵中含十方)      한티끌    가운데에 시방세계 담겨있고

일체진중역여시(一切塵中亦如是)      낱낱의    티끌마다 시방세계 들어있네

무량원겁즉일념(無量遠劫卽一念)      무량한    오랜세월 한생각    찰나이고

일념즉시무량겁(一念卽是無量劫)      한생각    순간속에 무량세월 들어있네 

구세십세호상즉(九世十世互相卽)      삼세속에 또삼세가 엉겨있는 모양이나

잉불잡란격별성(仍不雜亂隔別成)      어지럽지 아니하여 서로가    뚜렷하네

초발심시변정각(初發心時便正覺)      첫발심했을    때가 부처님    자리이고 

생사열반상공화(生死涅槃常共和)      생사와    열반이    서로같은 모양일세

이사명연무분별(理事冥然無分別)      진리와    현상은    은은하여 분별없으니

시불보현대인경(十佛普賢大人境)      열분의    부처님과 보현보살 경지일세

능인해인삼매중(能仁海印三昧中)      능히       사람들은 해인삼매 가운데에

번출여의부사의(繁出如意不思議)      여의롭게 나타내니 불가사의 법이로다

우보익생만허공(雨寶益生滿虛空)      중생위한 감로법은 허공에    가득하니

중생수기득이익(衆生隨器得利益)      중생은    근기따라 이익을    얻는구나

시고행자환본제(是故行者還本際)      우리가    이도리를 얻고자    원한다면

파식망상필부득(叵息妄想必不得)      망상을 쉬지않고는 아무것도 못얻으리

무연선교착여의(無緣善巧捉如意)      조건없는 방편으로 여의주를 취할지니

귀가수분득자량(歸家隨分得資糧)      고향갈제 분수따라 노자를    얻는도다

이다라니무진보(以陀羅尼無盡寶)      신묘한    다라니는 다함없는 보배이니

장엄법계실보전(莊嚴法界實寶殿)      온법계    장엄하면 참다운    보전일세

궁좌실제중도상(窮坐實際中道床)      마침내    실다운    중도자리 앉게되면

구래부동명위불(舊來不動名爲佛)      옛부터    변함없이 이름하여 부처로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석가모니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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