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십이리(慈悲十二利)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자비심을 가지면 열 두 가지의 이로움이 있다는 것.
(1) 복이 항상 따름.
(2) 항상 편안함.
(3) 깨달음을 쉽게 얻음.
(4) 악몽을 꾸지 않음.
(5) 하늘이 늘 보호함.
(6)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음.
(7) 독하지 않음.
(8) 무기를 가지지 않음.
(9) 물에 빠져 피해를 입지 않음.
(10) 불에 상하지 않음.
(11) 항상 이로운 것만을 얻음.
(12) 죽은 후에는 梵天에 태어남.
참고
범천(梵天) : 범어 brahma-deva. 色界 初禪天. 梵은 맑고 깨끗하다는 뜻으로 이 하늘은 欲界의 음욕을 여의어서 항상 깨끗하고 고요하므로 梵天이라 한다. 또한 여기에 梵衆天 · 梵輔天 · 大梵天 등 세 하늘을 梵天이라 통칭한다. 梵天이라 할 때는 初禪天의 主人인 梵天王을 가리킴.
색계(色界) : 色天 · 色行天이라고도 한다. 欲界 · 無色界와 함께 三界의 하나이다. 淨妙한 물질로 이루어진 세계로 四禪(四靜慮)을 닦은 사람이 死後에 태어나는 天界, 또 이와 같은 有情의 생존을 말한다. 欲界 위에 있으며 果報의 優劣에 따라 四禪天으로 크게 나누며 더욱 자세히는 모두 17天(혹은 16天 · 18天)으로 나눈다.
초선천(初禪天) : 四禪天의 하나. 欲界 위에 있는 色界四禪天 중 제1의 하늘. 여기에 梵衆天 · 梵輔天 · 大梵天의 三天이 있다.
욕계(欲界) : 일종의 有情의 生存의 상태. 또 그 有情이 사는 세계를 말한다. 欲界 · 色界 · 無色界의 三界로 나누는 중의 하나. 地獄 · 餓鬼 · 畜生 · 阿修羅 · 人間 · 六欲天을 합친 것의 이름. 이 세계의 有情에는 食欲 · 婬欲 · 睡眠欲의 三欲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欲界라고 한다. 欲界라고 하는 명칭은 有情世間(거기에 사는 有情)과 器世間(山河大地등)을 포함한다. 色界와 無色界가 定心(禪定三昧에 들어가서 散動하지 않는 마음)地인데 대해서, 散心(散動하는 通常의 마음)地이므로 欲界散地라 하고, 三界를 九地로 나누는 경우 欲界五趣地라고 하여, 欲界의 전체를 최초의 一地로 한다.
범중천(梵衆天) : 色界 初禪天의 첫 번째 하늘로 梵波梨沙라 음역함. 大梵王이 통솔하는 天人들이 이곳에 살고 있으므로 梵衆天이라 한다. 또한 이 天人들의 키는 半由旬이며, 수명은 半劫.
유순(由旬) : 범어 yojana의 音譯으로, 踰闍那 · 瑜繕那 · 兪旬 · 由延이라고도 쓰고, 和 · 和合 · 應 · 限量 · 一程 · 驛 등으로 번역한다. 인도의 里程의 單位. 8 또는 4俱盧舍를 1由旬으로 함(불교에서는 8, 俗法으로 4). 멍에를 황소 수레에 걸고 하루의 길을 가는 旅程을 말한다. 흔히 支那의 40里에 해당된다고 하는데, 16里 · 17里餘(불교) · 30里 · 32里(俗法) 등의 異說이 있다.
구노사(俱盧舍) : 범어 krosa의 음역. 拘盧舍 · 拘樓賖라고도 쓴다. 「부르는 소리」의 의미에서 변하여 큰 소의 우는 소리, 또는 북소리를 들을 수 있는 범위를 말하고, 거리의 단위를 나타낸다. 원래 막연하게 산정한 거리이므로 토지의 높고 낮음 등의 조건 여하에 따라 실제의 거리는 일정하지 않게 된다. 五百弓의 길이라 하며, 대체로 一킬로 남짓의 길이라 한다.
범보천(梵輔天) : 梵富樓醯라고 음역. 淨師라 번역. 색계 초선천에 세 하늘이 있는 가운데 세 번째 하늘. 이 하늘의 天衆들은 모두 색계 초선천의 주인 대범천 왕을 돕고 있는 신하들. 천왕은 중앙의 높은 곳에 있으며, 천왕이 어디를 갈적엔 반드시 이 천중들이 앞에 가면서 천왕의 이익을 생각한다고 한다. 이 천중의 키는 1유순, 목숨은 1겁.
대범천(大梵天) : 梵漢雙唱(音半譯半)으로 色界 初禪天의 제3. 곧 初禪天의 主宰者인 大梵天王이 있는 곳.
대범천왕(大梵天王) : 대범천은 初禪天의 왕이므로 대범천왕이라 한다. 또는 범왕. 색계 초선천 중의 화려한 보배 누각에 있으면서 사바세계를 차지한 천왕. 키는 1유순 반이며 수명은 1겁 반이라 한다.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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