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자재(自在)

근와(槿瓦) 2014. 7. 29. 00:55

자재(自在)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마음대로 무엇이나 자유롭지 않은 것이 없고 장애할 것이 없음을 일컫는 말.

불 · 보살이 갖춘 功德의 하나. 그래서 佛을 自在人이라고도 한다. 보살이 가진 自在力에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➀ 二種自在.

   (1) 觀境自在. 眞如와 다른 경계 곧 현상계를 아울러 觀하는 自在.

   (2) 作用自在. 說法敎化의 활동이 自在한 것.

➁ 四種自在. 八地 이상의 보살이 갖춘 自在力.

  (1) 無分別自在. 分別의 相을 여의고 任運無功用한 自在.

  (2) 刹土自在. 淨土自在. 자유로 種種의 國土에 나서 그 국토를 淸淨하게 하는 自在.

  (3) 智自在. 第九地에 이르면 無礙智를 成就하므로 說法敎化에 自在하게 되는 것.

  (4) 業自在. 第十地에 오른 보살은 번뇌와 業縛이 없는 自在를 성취함. 또 모든 보살이 있는 戒와 神通과

                 智와 慧와의 4종의 自在를 四種自在라 한다.

➂ 十種自在.

  (1) 命自在. 壽命을 伸縮하는 自在.

 (2) 心自在. 三昧에 들어가는 自在.

 (3) 財自在. 資具自在, 財物에 관한 自在.

 (4) 業自在. 行業 곧 行爲의 自在.

 (5) 生自在. 受生自在. 生을 받는 것을 自在로 하는 것,

 (6) 願自在. 원하는 대로 깨달음을 얻는 自在.

 (7) 信解自在. 解自在. 온 우주에 佛이 徧滿함을 보는 自在.

 (8) 如意自在. 神力自在. 神通變化의 힘으로 不思議함을 보이는 自在.

 (9) 智自在. 智慧를 얻어서 깨달음을 여는 自在.

 (10) 法自在. 無量의 敎를 說示하는 自在를 말함.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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