增一아함경, 雜아함경

잡아함경-620-124

근와(槿瓦) 2016. 9. 21. 02:39

잡아함경-620-124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616 / 2145] 쪽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427. 성제문사경(聖諦聞思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 가란다죽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이제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에 대해 마땅히 설명하리니, 자세히 듣고 자세히 들어 잘 사유하고 기억하라. 어떤 것이 그 네 가지인가? 이른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이니, 이것을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라고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마땅히 설명하리라[當說]고 말씀하신 경에서와 마찬가지로, 이와 같은 것이 있다[如是有]·[이와 같이 마땅히 알라[如是當知]고 말씀하신 경에서도 또한 위와 같이 말씀하셨다.


428. 선사경(禪思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 가란다죽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마땅히 힘써 선정에 들어 사색하고[禪思] 바른 방편을 일으켜 안으로 그 마음을 고요히 하라. 왜냐하면, 비구가 선정에 들어 사색하여 안으로 그 마음의 고요함을 성취하고 나면 사실 그대로 밝게 나타나기 때문이니라. 어떤 것이 사실 그대로 밝게 나타나는가? 이른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617 / 2145] 쪽

사실 그대로 밝게 나타나고,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사실 그대로 밝게 나타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429. 삼마제경(三摩提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 가란다죽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마땅히 한량없는 삼마제(三摩提)를 닦아 마음을 오로지 하고, 기억을 바르게 하라. 왜냐하면, 한량없는 삼마제를 닦아 마음을 오로지 하고, 기억을 바르게 하고 나면 이와 같이 사실 그대로 밝게 나타나기 때문이니라. 어떤 것이 사실 그대로 밝게 나타나는가? 이른바 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사실 그대로 나타나고,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사실 그대로 밝게 나타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430. 장경(杖經) ①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 가란다죽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마치 사람이 지팡이를 허공에 던지면 그것이 곧 도로 떨어지는데, 혹 아랫부분이 먼저 땅에 닿기도 하고, 옆부분이 먼저 땅에 닿기도 하며, 윗부분이 먼저 땅에 닿기도 하는 것과 같으니라. 그와 같이 사문 바라문이 괴로움


                                                                            [618 / 2145] 쪽

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고,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면, 그런 사문 바라문은 지옥에 떨어지거나 혹은 축생·아귀 세계에 떨어지느니라. 그러므로 모든 비구들아,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에 대하여 아직 빈틈없고 한결같지 못하다면 마땅히 힘써 방편을 쓰고 왕성한 의욕을 일으켜 빈틈없는 한결같음을 배워야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431. 장경 ②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 가란다죽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마치 사람이 지팡이를 허공에 던지면 그것이 반드시 도로 떨어지는데, 혹 깨끗한 곳에 떨어지기도 하고, 혹은 더러운 곳에 떨어지기도 하는 것과 같으니라. 이와 같이 사문 바라문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고,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면,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에 혹 좋은 세계에 태어나기도 하고, 혹은 나쁜 세계에 태어나기도 하느니라. 그러므로 모든 비구들아,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에 대하여 아직 빈틈없고 한결같지 못하다면, 마땅히 힘써 방편을 쓰고 왕성한 의욕을 일으켜 빈틈없는 한결같음을 배워야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19 / 2145] 쪽

432. 오절륜경(五節輪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 가란다죽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비유하면 다섯 마디가 서로 연결된 바퀴를 힘이 센 사부(士夫)가 빨리 돌리는 것과 같으니라. 그와 같이 사문 바라문이 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고, 이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한다면, 다섯 갈래의 세계를 윤회(輪廻)하며 빠른 속도로 빙빙 돌다가 혹 지옥(地獄)에 떨어지기도 하고, 혹은 축생(畜生)에 떨어지기도 하며, 혹은 아귀(餓鬼)에 떨어지기도 하고, 혹은 사람이나 하늘에 태어났다가 도로 나쁜 세계에 떨어지는 등 오랜 세월 동안 그렇게 윤회할 것이니라. 그러므로 비구들아,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에 대하여 아직 빈틈없고 한결같지 못하다면 마땅히 힘써 방편을 쓰고 왕성한 의욕을 일으켜 빈틈없는 한결같음을 배워야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433. 증상설법경(增上說法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 가란다죽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여래·응공·등정각은 보다 나은 법을 연설하신다. 이른바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를 열어 보이시고 시설(施設)하시며, 일으켜 세우고 분별하시며, 풀어 말하고 밝게 나타내시며, 드러내시느니라. 어떤 것이 그 네 가지인가? 이른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620 / 2145] 쪽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이니라. 그러므로 비구들아,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에 대하여 아직 빈틈없고 한결같지 못하다면 마땅히 힘써 방편을 쓰고 왕성한 의욕을 일으켜 빈틈없는 한결같음을 배워야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434. 힐혜경(黠慧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 가란다죽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어떤 것이 총명한 지혜[黠慧]인가? 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사실 그대로 알고, 이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사실 그대로 아는 것인가, 알지 못하는 것인가?모든 비구들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저희들이 세존의 말씀으로 이해하건대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를 사실 그대로 아는 것이 총명한 지혜입니다. 부처님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고, 훌륭하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 안다면 그것이 곧 총명한 지혜이니라. 그러므로 모든 비구들아,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에 대하여 아직 빈틈없고 한결같지 못하다면 마땅히 힘써 방편을 쓰고 왕성한 의욕을 일으켜 빈틈없는 한결같음을 배워야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增一아함경, 雜아함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아함경-630-126   (0) 2016.09.23
잡아함경-625-125   (0) 2016.09.22
잡아함경-615-123   (0) 2016.09.20
잡아함경-610-122   (0) 2016.09.19
잡아함경-605-121   (0) 2016.09.18